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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2~3선 도시를 가다 : 중국 대표 자동차 공업도시, 창춘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09-10-30
  • 출처 : KOTRA

 

中, 2~3선 도시를 가다 : 중국 대표 자동차 공업도시 창춘

- 자동차, 열차 등 중국 최대의 생산기지 -

- 경제위기에도 2008년 GDP 16% 이상 성장 -

 

 

 

ㅇ 주요 현황

  ① 특징 : 중국의 자동차도시, 광학도시, 영화도시

  ② 인구 : 868만 명

  ③ 면적 : 2만604㎢

  ④ 경제규모(GDP) : 2082억 위앤(‘08)

  ⑤ 도시 1인당 가처분소득 : 1만4476위앤(전년 대비 13% 증가)

  ⑥ 농촌 1인당 가처분소득 : 5387위앤(전년 대비 12.7% 증가)

  ⑦ 주요 산업 : 자동차, 광전자, 농업, 제약 등

 

ㅇ 한국과의 교류

  ① 수출량(창춘→한국) : 2만4532만 달러(‘07)

  ② 수입량(한국→창춘) : 1만3438만 달러(‘07)

 

□ 도시 특성

 

 1) 중국의 대표적인 자동차공업도시

 

 ㅇ 창춘은 자동차도시라는 별칭이 있음. ‘창춘의 경제 발전은 대부분 공업산업에 의존하고, 창춘의 공업산업은 자동차에 의존하고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임. 이는 창춘 경제와 산업의 특성을 분명히 보여줌.

  - 현재 창춘의 연간 완성차 생산능력은 100만 대를 넘어섰음.

  - 중국 자동차 수요의 급격한 증가에 따라 창춘은 현재 완성차 생산능력 100만 대 증가, 엔진 생산능력 100만 대, 변속기 생산능력 100만 대, 전용 자동차 생산능력 10만 대, 자동차부품 생산가치 1000억 위앤 증가라는 ‘5가지의 1 프로젝트’를 진행 중임.

  - 계획에 따르면 2012년이 되기 전에 창춘의 완성차 생산능력은 200만 대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됨.

 

 ㅇ 창춘의 대표 자동차기업인 중국제일자동차그룹공사(中國第一汽車集團公司)는 중국 최대의 자동차 공업 연구생산기지임. 자동차 생산량은 전국 총 생산량의 1/5을 차지함.

 

 ㅇ 창춘은 중국 궤도열차의 주요 생산도시임.

  - 전국 철도 객차 보유량의 50%, 도시 궤도열차 보유량의 70%가 창춘에서 생산된 것임.

  - 2008년 건설을 시작한 '궤도교통 장비제조 산업단지(軌道交通裝備製造産業園區)'는 앞으로 연간 800대의 고속동력차체와 800대의 도시궤도열차의 생산능력을 갖출 것으로 기대됨.

 

 ㅇ 창춘객차공장(長春客車廠)은 1954년 설립돼 중국 제1차 5개년 계획 시기에 중점 대형 국유 철도 객차 제조기업으로 성장했음. 중국 철도부공업총공사(鐵路部工業總公司) 소속으로 중국 최대의 철도객차 및 철도전동객차의 생산기지임.

 

 2) 중국 주요 식량기지

 

 ㅇ 창춘은 중국의 주요 상품 식량기지 중 하나임. 식량의 총 생산량, 상품량, 상품화율 등이 모두 중국 전체에서 높은 수준을 차지함.

  - 창춘은 세계 3대 황금옥수수지대인 ‘지린(吉林) 황금옥수수지대’에 속함. 중국의 주요 식량 생산지역 중 많은 지역이 지린성에 속하며, 그 중 절반 정도가 창춘 평원에 위치함.

 

 ㅇ 풍부한 식량 생산으로 인해 농산품 심층가공산업이 창춘 농·목업 발전의 주요 동력이 되고 있음. 2007년에 이미 창춘의 옥수수 심층가공 능력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을 차지함.

  - 창춘의 많은 식품가공기업 중 창춘하오웨그룹(長春皓月集團)은 세계 최대의 회교도 식품 생산·가공 기업임. 이 기업의 회교도 식품은 중동 및 이슬람 국가로 수출됨.

 

 3) 대외개방

 

 ㅇ 창춘은 연변 개방도시로 국가 연해 개방도시 관련 정책의 우대를 누리는 지역임. 창춘에는 30~40개의 항공노선이 있으며, 철도 및 도로 연결이 매우 편리함. 1998년 창춘시 정부는 외상 투자, 국내 투자 등을 장려하기 위해 관련 정책 규정을 개선했음.

 

 ㅇ 2008년 기준 창춘지역에는 외상투자기업이 약 2000개 있으며, 일본의 센다이, 영국의 버밍엄, 미국의 리틀록, 캐나다의 윈저 등 11개 도시와 우호 도시관계를 맺고 있음. 또한 6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과 안정적인 무역을 하고 있음.

 

□ 경제동향

 

 1) 경제규모

 

 ㅇ 2008년 전 세계 금융위기에도 불구하고 창춘의 각종 경제지표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였음.

  - GDP는 2588억 위앤을 달성해 전년 대비 16.5% 성장했음. 재정수입은 370억 위앤으로 30% 증가했으며, 지방급 재정수입은 처음으로 100억 위앤을 돌파해 118억 위앤에 달했음.

  - 고정자산투자는 1890억 위앤으로 4년 연속 4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며, 사회소비품 소매총액은 945억 위앤으로 21.4% 증가했음.

  - 대외무역 수출·입 총액은 85억 달러로 전년 대비 22.5% 성장했으며, 규모 이상 공업 총 생산가치는 3600억 위앤으로 26.8% 증가했음.

 

 ㅇ 창춘에는 세계 500대 기업 중 51개가 투자를 했으며, 13개의 중앙기업과 합작을 통해 실질적인 진전을 나타내고 있음. 37개 외자기업의 증자 등을 통해 창춘의 2008년 실제 이용 외자는 20% 이상 증가했음.

 

2007년 30대 중점 공업제품의 생산량

No.

품목

생산량

전년 대비

증가율(%)

No.

품목

생산량

전년 대비

증가율(%)

1

자동차

82.3만 대

31.2

16

전구

731.1만 개

-51.3

2

- 승용차

57.8만 대

42.9

17

발전량

132.8억㎾h

6.5

3

- 버스

4.2만 대

-23.4

18

시멘트

1,512.1만 톤

18.8

4

- 화물차

20.3만 대

20.8

19

석탄

274.7만 톤

-11.9

5

철도 객차

949대

-11.1

20

코크스

75.1만 톤

1.6

6

오토바이

15.9만 대

9.9

21

상품 강재

1.5만 톤

-20.8

7

내연기관

44,441.9만㎾

40.9

22

담배

1,232,000만 개

6.2

8

전동공구

5.6만 대

-33.4

23

맥주

35.1만 톤

5.5

9

변압기

513.6만㎸A

71.2

24

(한약재로 만든)

제약

1,521.6 톤

0.2

10

자오선 타이어

117.7만 개

-35.4

25

전분

143.7만 톤

6.9

11

전자 부품

481.2만 개

-11.2

26

혼합사료

122.6만 톤

1.6

12

액화석유가스

5,828톤

2

27

식용식물유

11.4만 톤

0.6

13

소형 트랙터

7,589대

27.3

28

비알코올성 음료

285.7만 톤

12.3

14

자동화 계기

230대

-25.8

29

농업용 비닐

5,421톤

55.9

15

금속절단선반

1,270대

68.2

30

의류

589.1만 벌

1.3

자료원 : 창춘시 인민정부

 

 2) 창춘의 주요 브랜드

 

 ㅇ 창춘의 가장 대표적인 브랜드는 중국제일자동차그룹공사(이하 ‘이치 자동차’)임. 이치 자동차는 중국 최대의 자동차회사이자 국영 대기업으로 자체 브랜드 차량은 물론 폴크스바겐, 도요타 등 외국 자동차 회사들과도 합자회사를 설립했음.

 

 ㅇ 그 외에도 야타이(亞泰) 그룹이 부동산, 시멘트, 의약, 축구, 마트, 쇼핑센터 등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음. 또한 철도 객차를 제작하는 창춘객차공장(長春客車廠), 제약업계의 시우정(修正)약업, 우타이(吳太) 그룹, 창춘(長春)제약 등이 있음.

 

창춘의 주요 브랜드

자료원 : 각 기업 홈페이지

 

□ 주요 상권

 

 1) 기차역 상권

 

 ㅇ 기차역 상권은 창춘에서 가장 오래되고 역사가 깊은 상권임. 상권은 북쪽으로 톄베이, 서쪽으로 랴오닝로, 남쪽으로는 베이징대가, 동쪽으로는 야타이대가로 둘러싸인 상권을 말함.

 

 ㅇ 기차역 상권은 주로 창춘궈샹(長春國商), 창쟝로(長江路) 보행가, 월마트 쇼핑센터, 화정(華正), 위앤둥(遠東), 헤이수이로(黑水路), 춘화(春華) 지하, 타이양가구(太陽家居) 등의 상업지역을 중심으로 이뤄져 있음. 휴일기간을 비롯해 평일에도 기차역 상권은 창춘에서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지역임.

 

 ㅇ 기차역 상권의 주요 특징은 무엇보다 대량의 상가가 밀집해 구매량이 크다는 점과 저가의 도매시장이 비교적 많고 고급제품을 취급하는 매장은 매우 적다는 것임.

 

 2) 충칭로(重慶路) 상권

 

 ㅇ 충칭로 상권은 런민대가(人民大街), 용안가(永安街), 베이안가(北安街), 시안대로(西安大路)로 둘러싸인 지역이며 총 길이가 약 1500m임.

 

 ㅇ 충칭로 상권은 창춘시뿐만 아니라 지린성 전체의 대표적인 상업센터임. 이 상권은 주로 중상층 고객을 주요 서비스 대상으로 하며, 현대적이고 고상하며 호화로움. 또한 창춘의 관공지, 휴식 및 오락공간, 쇼핑 및 외식공간으로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함.

 

 ㅇ 고급쇼핑센터, 마트, 백화점, 쇼핑 광장, 전자제품상가, 각종 고급호텔 및 다양한 프랜차이즈 음식점 등이 있음.

 

충칭로 상권

 

 3) 홍치가(紅旗街) 상권

 

 ㅇ 홍치가 상권은 창춘의 가장 오래된 상업권 중 하나임. 일찍이 홍치가 상권만의 특색과 분위기를 형성했음. 홍치가 상권은 오야샹두(歐亞商都), 바이나오후이(百腦匯) 및 지하상가 등으로 도시 각 계층의 소비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복합적인 상업지역으로 구성돼 있음.

 

 ㅇ 홍치가 상권은 충칭로 상권에 비해 부족한 점이 많지만, 대형상가가 밀집해 있어 숨막히는 충칭로 상권에 비해 아직 많은 발전 가능성이 있음. 또한 주변에 난후(南湖)공원을 끼고 있어 다른 상권이 갖지 못하는 생태, 휴식의 공간도 있음. 홍치가 상권이 지닌 풍부한 인문적, 환경적 자원을 활용한다면 발전 가능성은 더욱 클 것으로 보임.

 

 4) 꾸이린로(桂林路) 상권

 

 ㅇ 꾸이린로 상권은 현대식 대형 상가건물이 없는 특색있는 상가임. 상권 내에는 대학이 많이 자리잡고 있으며, 이들 대학생 및 외국 유학생들이 만든 특색있고 개성있는 상권임. 꾸이린로 상권의 임대료는 고급 상권인 충칭로 상권의 임대료와 비슷한 수준임. 꾸이린로 상권은 꾸이린로를 중심으로 몇 개의 골목길로 연결돼 있음. 이 곳의 점포들은 대부분 오래된 주택의 1층에 위치함.

 

 ㅇ 꾸이린로 부근에는 ‘창춘 한국 상업가’도 있어 한국 특색의 제품을 주로 판매함. 이 곳의 한국 상품 점포는 100여 개에 달함. 그 외에도 음식점, 바(Bar) 등도 많아 창춘 시민에게 꾸이린로 상권은 세련되고 낭만이 있는 곳으로 여겨짐.

 

 

자료원 : 長春市人民政府網, 長春市統計年鑑, 吉林商標網, 長春新聞網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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