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렌트카시장 동향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동준
  • 2009-10-29
  • 출처 : KOTRA

 

美, 렌트카시장 동향

- 관광경기와 유가변화가 시장확대에 결정적인 요소 -

- 전략적 제휴 및 한국산 브랜드 이미지 제고로 시장 진출 꾀해야 -

 

 

 

유망사유 : 미국 렌트카시장의 구조적 이해를 통해 국내 자동차 및 연관 산업의 미국 렌트카시장 진출 확대를 꾀할 수 있음.

 

□ 미국 렌트카시장 개황

 

 ㅇ 2008년 기준 시장규모는 매출액 297억 달러이며, 2014년에는 318억 달러로 완만한 성장 예상

  - 대체적인 시장규모는 완만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나 직접적으로는 항공수요와 유가, 간접적으로는 경기, 가계 소득수준의 영향을 받고 있음.

  - 자동차 렌트카시장은 일일, 주간, 월간 등의 단기 계약기간을 통해 차량을 임대하는 Rental분야(90%)와 연간 기준의 계약기간과 월단위 지급을 통해 비교적 장기간 차량을 임대하는 Lease분야(10%)로 크게 구분

  - 한편 지역적 분포에 있어서도 관광객이 많은 캘리포니아주, 텍사스주, 플로리다주, 뉴욕주, 일리노이주가 타 주에 비해 상대적으로 시장이 발달돼 있음.

  - 렌트카의 주요 거점은 공항으로 대다수의 렌트카기업들이 항공사, 신용카드사, 호텔체인과 연계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음.

 

미국 렌트카시장 추이

구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예측)

2014년(예측)

매출액(백만 달러)

29,175

29,583

29,465

29,701

31,870

성장률(%)

2.8

1.4

-0.4

0.8

-

연관기업 수

2,754

2,734

2,706

2,698

-

자료원 : IBIS World Industry Report : Rental Car Services&Leasing in the US.

 

□ 수요동향

 

 ㅇ 레저 또는 수리차량을 대체하는 단기간 렌트가 목적인 개인고객이 다수 차지

  - 개인고객은 67%를 점하며, 비즈니스를 위한 기업 및 상용고객은 31% 점유

 

 ㅇ 렌트카시장의 수요는 변동이 극심하며 대체적인 경기, 특히 관광경기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음.

  - 렌트카의 주요 거점은 공항으로 국제선 도착 여행객들의 경우 레저 관련 렌트가, 국내선 도착 여행객들의 경우 비즈니스 관련 렌트가 주류임.

 

 ㅇ 렌트카 고객의 일반적인 성향을 결정짓는 요소로 가격, 신뢰도, 예약편의성, 고객만족도, 임차와 반납의 편의성을 들 수 있음.

 

 ㅇ 수요변화를 결정짓는 대표적인 계량지표는 항공 승객 수와 유가 변화

  - 2001년 9.11사태에 따른 항공수요의 감소, 2002년 캐나다, 홍콩, 중국 등에 불어닥친 SARS 등의 영향으로 수요가 급감함.

 

미국 국내선 항공 승객 수와 렌트카업계의 매출액 추이

연도별

2000

2001

2002

2003

2004

항공 승객 수(백만 명)

- 전년 대비(%)

639.5

4.7

596.0

-6.8

577.4

-3.1

595.2

3.1

655.1

10.1

매출액(백만 달러)

- 전년 대비(%)

28,340

5.1

27,116

-4.%

26,886

-0.9

26,702

-0.7

27,971

4.8

자료원 : 미연방항공청(FAA), IBIS World Industry Report

 

□ 규제동향

 

 ㅇ 렌트카시장에는 타 운수시장과 마찬가지로 연방, 주, 지역의 법령에 의한 규제가 있음.

  - 특히 법인세 부과, 차량 등록, 프랜차이즈 제한 및 환경 관련(유류저장탱크, 폐유처리 등) 규제가 지역별로 차이가 있음.

  - 연방 통상위원회(the Federal Trade Commission)는 공정거래를 위해 프랜차이즈 계약의 공정성 여부 등을 직접 규제하고 있음.

 

□ 미 렌트카시장의 해외진출 동향

 

 ㅇ 미 렌트카업계의 자본과 축적된 노하우로 인해 타분야보다 월등하게 해외진출이 활발하며, 그 영향력이 극심함.

  - 해외진출의 형태는 직접 소유, 지분소유, 라이선스 및 프랜차이즈 계약 등 다양함.

  - Avis Budget, Hertz의 경우 전 세계에 네트워크를 구축, 운영 중이며 Enterprise Rent-A-Car의 경우 캐나다, 영국, 독일 등에 체인망을 운영 중임.

  - 따라서 대형 렌트카업체의 경우 외국인 지분 보유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짐.

 

 ㅇ 북미 지역 내 렌트카 운행 제한

  - 국경을 통한 차량 이동이 가능한 북미지역의 경우, 렌트카의 운행 제한은 국가별로 상이함. 미국인의 경우 캐나다로 운행이 가능하나, 캐나다인의 경우 미국 월경 시 보험증명서가 필요. 미국인 소유 차량의 멕시코 월경도 불허

 

□ 경쟁동향

 

 ㅇ 현재 Enterprise Rent-A-Car, Hertz, Avis Budget, Dollar Thrifty 등 4대 업체가 전체시장의 80% 가까이를 점하는 과점체제로 구성돼 있으며 향후에도 동일 지역 내 군소업체들의 인수합병으로 인해 이들 업체의 집중화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측

  - Enterprise Rent-A-Car는 총 110만여 대의 차량을 운행하는 최대 업체

  - Hertz는 사모펀드에 의해 자동차 제조업체 Ford로부터 매각돼 현재145개국에 진출해 있으며, 미국 내 33만여 대의 차량을 보유

  - Avis Budget은 총 34만 대의 차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 캐나다, 호주 등에 네트워크를 직접 운영하고 있음.

  - Dollar Thrifty Automotive Group은 14만 대를 보유

 

서비스 사업자별 시장점유율

렌트카 사업자

2009년 시장점유율(%)

Enterprise Rent-A-Car

33.1

Hertz

24.0

Avis Budget

16.3

Dollar Thrifty

6.1

기타

20.5

자료원 : IBIS World Industry Report : Rental Car Services&Leasing in the US

 

□ 분석 및 시사점

 

 ㅇ 시장 내 레저카, 친환경 저연비 차량의 공급 확대

  - 관광경기에 직결되는 이 분야에 국내 레저 관련 완성차의 공급확대를 위한 전략 필요

  - 특히 최근 유가상승에 따라 친환경 저연비 차량의 공급이 예측돼, 북미 내 한국산 베스트셀링카에 대한 관심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

 

 ㅇ 한국산 차량의 브랜드 이미지 확대와 렌트카 업체별 전략적 제휴 필요

  - Hertz의 경우 2007년 기준 전체 보유차량의 40%를 Ford에서, 27%를 GM에서 구매했고, Avis Budget의 경우도 GM과 Ford에서 구매가 많음.

  - 이처럼 렌트카업체의 특정 완성차 브랜드 제휴는 두드러짐. 따라서 렌트카업체에 대한 전략적 제휴를 시도함과 동시에 한국산 브랜드의 이미지 확대를 통한 구매 촉진전략이 긴요함.

 

 

자료원 : IBIS World Report, 미 연방항공청(FAA), 미 교통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렌트카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