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멕시코] 매장에서 브랜드가 사라진다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10-21
  • 출처 : KOTRA

 

[멕시코] 매장에서 브랜드가 사라진다

– 경제위기로 저가 PB상품 매출 증가 –

- 중소기업의 PB상품 진출 가능성 타진 필요 -

  

 

 

□ 멕시코 PB상품 확산동향

 

 ○ 멕시코의 PB상품은 경제위기의 영향으로 그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멕시코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경제위기와 신종플루사태 및 농산물 가격인상 등으로 구매력이 감소하면서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PB제품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음.

 

 ○ 멕시코에서 PB상품은 1978년 현재 Wal-mart가 인수한 Aurrera라는 슈퍼마켓체인에서 처음 판매되기 시작했고, 1991년부터 Comercial Mexicana와 Gigante(현재 Soriana에서 인수함.)에서도 PB상품을 취급하기 시작함.

 

실질구매력 감소 시 브랜드 교체에 대한 의견

자료원 : AC Nielson

 

 ○ AC Nielson사의 조사에 따르면 멕시코 소비자들은 경제위기 시 브랜드에 상관없이 가격이 낮은 제품을 선호한다고 함. 특히 일반 생활용품의 경우 67% 이상이 브랜드를 바꾼다고 답했는데, 이는 멕시코 소비자들의 브랜드 충성도가 낮은 성향을 보여줌.

 

 ○ 멕시코의 주요 PB상표는 Comercial Mexicana의 CM. Golden Hills, Soriana의 Soriana, Valle Foods, Member choice, Proselection, Wal-mart의 Aurrera, Great Value, Equate 등이 있음.

 

 

□ 멕시코 PB상품시장 비중 및 제품별 경향

 

 ○ 멕시코 슈퍼마켓에서 PB상품 비중은 아직 낮은 편임. LatinPanel Mexico에 따르면 슈퍼마켓의 총 매출액에서 PB상품은 작년 4.7%에서 2009년 6.1%로 증가했는데, 이는 아직 1/4 이상을 차지하는 유럽국가에 비해서는 낮은 수준이나 점차 비중이 높아지는 추세임.

 

 ○ PB상품은 주로 식품, 음료, 미용 및 개인위생용품, 생활잡화가 차지함. 식품부문은 전년 대비 5.9% 정도 PB상품 매출증가율을 보였는데, 주요 매출 증가제품은 식용유, 계란 등임. 가장 큰 성장을 보인 생활잡화의 경우 세척제, 화장지, 세제 등이 해당됨.

 

2008년 PB제품별 전년 대비 매출증가율

                                                                                                                 (단위 : %)

식품(5.9%)

미용 및 개인위생용품(1.9%)

음료(3.4%)

생활잡화(7.8%)

식용유

24

치약

95

탄산음료

29

세척제

35

계란

17

면도기

9

커피

24

화장지

19

쌀 및 콩

13

칫솔

12

주스

8

세제

34

과자

27

바디로션

15

야채주스

55

냅킨

16

애완동물식품

21

샴푸 및 린스

31

생수

46

섬유유연제

25

시리얼

33

생리대 및 기저귀

12

 

 

 

 

자료원 : AC Nielson

 

 ○ PB제품의 증가요인은 가격에 민감한 멕시코 소비자들에게 일반 메이커제품보다 10~30% 정도 저렴하게 판매하기 때문임. 그러나 PB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는 몇몇 제품을 제외하고 품질면에서 일반 메이커 제품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남. 물론 품질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저가 이미지가 강함.

 

 ○ 그러나 중산층 이하에서 PB제품 구매가 확산되고 있어 PB제품 성장세는 지속 유지될 것으로 보임. 시장조사결과 PB제품 구매로 매월 약 950페소(한화 9만 원 정도) 절약할 수 있다고 함. 멕시코 최저임금이 1500페소 정도임을 고려했을 때 서민들의 입장에서는 적지 않은 금액임.

 

□ 우리 수출기업에 미치는 영향 및 시사점

 

 ○ 멕시코 소매유통시장은 Wal-mart, Soriana, Comercial Mexicana 3개사가 매장 수 기준으로 전체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며 적극적으로 PB상품을 개발하고 있어 PB상품 확대추세는 지속될 전망임.

 

 ○ PB제품 납품을 위해서는 품질과 가격경쟁력 확보가 중요함. 또한 제품에 따른 납기도 중시하고 있음. 일례로 Wal-mart는 현재 170여 개 업체에서 PB제품을 공급받고 있으며, 이 중 50개 업체는 해외업체이고 120여 개 업체는 국내 중소기업이라고 함. 이들은 제품의 신선도 등을 고려해 지역별로 개별적인 공급업체를 선정한다고 함.

 

 ○ 멕시코의 대형유통업체에 납품을 원하는 한국기업은 대기업이 아닌 이상 PB제품으로 납품을 시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임. 이러한 경우 대량 공급능력과 품질, 가격을 중시함.

 

 ○ 마케팅활동을 위해서는 멕시코 슈퍼마켓 및 백화점협회(ANTAD : Asociacion Nacional de Tiendas de Autoservicio y Departamentles)에서 개최하는 전시회에 참가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임. 매년 3월 초에 전시회를 개최하는데 여기에는 ANTAD 회원사 공급업체는 물론 향후 납품을 희망하는 업체들이 참가함. 이 전시회에는 협회 회원사의 구매담당자들이 실제 구매의사를 가지고 신규상품 발굴을 위해 참관하고 바로 구매가 이뤄지기도 함. ANTAD 발표자료에 따르면 올해 전시회에는 총 1423개 업체가 참가했으며, 3만 명 이상이 참관했고 3일간 약 8억 달러의 계약이 성사됐다고 하므로 전시회 참가를 적극 고려해볼 필요가 있음.

 

 ○ 전시회 담당자 정보

  - 이름 : Mr. Manuel Alvarez Corona(Gerente de Convencion)

  - 이메일 : malvarez@antad.org.mx

  - 전화 : (52 55) 5580-9900

  - 팩스 : (52 55) 5395-2611

  - 주소 : Horacio 1855 6° Piso Col Chapultepec Morales C.P. 11570 Mexico D.F.

  - 전시회장소 : Expo Guadalajara, Jalisco, México

  - 차기 전시회 일정 : 2010년 3월 10~12일(3일간)

  - 전시회 홈페이지 : http://www.expoantad.net

 

 

자료원 : 시장조사기관 AC Nielson, 종합일간지 El Universal, Reforma, 멕시코 슈퍼마켓 및 백화점 협회(ANTAD) 홈페이지, KOTRA 멕시코시티KBC 보유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멕시코] 매장에서 브랜드가 사라진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