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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건설(인프라) 및 플랜트시장 동향
  • 투자진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10-15
  • 출처 : KOTRA

베트남, 건설(인프라) 및 플랜트시장 동향

-전반적인 경기회복의 움직임 속에 주택시장을 중심으로 호전-

    -2009년 상반기중 36건, 7억불을 수주 -

 

 

 

 호치민 코리아비즈니스센터

김도훈 Kdh6563@kotra.or.kr

 

□ 부동산, 건설 인프라 및 플랜트시장 동향

 

ㅇ 베트남은 우리나라 건설업체가 가장 많이 진출해 있고 해외건설 수주금액 기준으로도 전

 세계 국가중 6위(2008)를 차지하는 주요 해외 건설시장임

 

ㅇ 또한, 베트남은 우리 건설업체가 부동산 개발사업에 선투자하여 개발후 수익을 창출하는

 가장 활발한 국가중 하나임

 

ㅇ 베트남에서는 2008년 상반기 외환위기 가능성과 2008년 하반기 이후 세계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부동산경기가 급속히 침체되면서 우리 업계가 다수 참여하고 있는 신도시, 아파트 및 업무용빌딩 건설 등 부동산 개발사업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었으나, 다행히 최근 들어  전반적인 경기회복의 움직임 속에 주택시장을 중심으로 부동산경기 역시 호전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ㅇ 이 같은 상황속에 베트남 정부는 외국의 주택소유 허용을 위한 세부 규정 마련, 베트남 교민(Viet Kieu)에 대한 주택소유 확대 및 완화, 사회주택 건설계획 등 주택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정책을 잇달아 발표함

 

ㅇ 교통 인프라 건설 계획중 하나인 도시철도 건설계획은 2008.7.9 확정된 총리 Decision No 90(2020년까지 하노이시 교통개발계획)에 따라 아래 5개 노선이 추진되고 있음

- 1호선(Yen Vien - Ngoc Hoi 구간 38.7㎞) :기존 국철구간을 개량하여 경량 전철화, 2호선(NoiBai - Thuong Dinh 구간 35.2㎞) : 2A호선(Cat Linh - Ha Dong구간 14㎞) : 2호선과 연결되나 오래전부터 중국업체가 BOT 방식으로 추진하고 있어 별도로 추진(교통부 담당), 3호선(Nhon - Hanoi Station - Hoang Mai 구간 21㎞) , 4호선(순환선 53.1㎞), 5호선(Na - Ho Tay - Lay Hoa Lac 구간, 34.5㎞)

 

ㅇ 이중 하노이시가 현재 진행하고 있는 사업은 2호선과 3호선임.

- 1호선과 2A호선은 교통부가 담당함

- 4호선은 1,2,3,5호선을 연결하는 순환선이기 때문에 제일 나중에 추진할 계획임

  - 5호선은 BOT방식으로 교통부가 현재 투자자를 물색중에 있으며, 투자자는 중앙정부가 지정한다 해도 사업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치는 운임 결정권을 하노이시가 행사하므로 하노이시와의 긴밀한 협의가 필요하고, 또한 하노이시가 사업추진시 철거 및 보상지원을 담당하고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함

 

ㅇ 현재 2호선 및 3호선 추진 상황은 아래와 같음.

- 3호선 : 프랑스 등 유럽국가의 ODA로 추진, 진행속도가 제일 빠르며, 2006.12 : 토지철거에 착수하여, 현재 프랑스 자문 업체가 기술설계중으로 2010년경 설비 및 시공입찰예정(설비는 프랑스 업체만을 대상으로, 시공은 국가제한 없이 입찰)

- 2호선 : 일본 ODA 자금으로 추진중이며, 현재 자문업체 선정과정에 있으므로,

자문업체 선정후 1년간 제반 설계를 거쳐 2011년경 설비 및 시공입찰 전망임

 

2009년 1-4월, 한국건설사 베트남 주요 수주공사 현황

         단위 : 천달러

업체

공사명

발주처

계약금액

공사기간

기간금액

최종

금액

24개

업체

총31건공사

(신규25건)

21개 발주처

356,519

 

 

간삼파트너스

베트남 호치민 꽝뚱 아파트 

설계용역

Khang Thong Construction Trading Service Joint Stock Company

569

 

2009/01/09

2009/09/08

간삼파트너스

지아딘 플라자 복합빌딩 설계용역

GiaDinh Development Investment Corp.

947

 

2009/03/03

2009/10/02

광영기업

효성베트남 봉제공장 VTC-2 110kV substation Pipe Rack 제작 설치공사

효성 베트남

42

 

2008/04/16

2008/05/10

광영기업

효성베트남 봉제공장 기계설비 설계  감리

효성 베트남

247

 

2008/03/10

2009/03/31

광영기업
(하청)

인텔 반도체 조립  테스트라인 공사(INTEL A9T9 ATM PROJECT  전기공사)

원청:삼성ENG

4,453

 

2008/04/01

2009/09/30

극동건설

하동 행정신도시 주거복합건물 신축공사

Hyundai RNC Hatay Co., Ltd.

169,425

 

2008/04/11

2012/08/25

롯데건설

롯데마트 베트남 2호점 기술자문  공사관리용역

롯데베트남쇼핑(주)

356

 

2009/01/01

2009/09/30

삼성ENG

베트남 이산화탄소 회수 프로젝트

Vietnam Fertilizer &Chemicals Corporation

27,165

 

2009/01/09

2011/01/08

삼호건영
(하청)

베트남 하노이 SEV 휴대폰 공장 신축공사(기계(배관)설비)

원청:삼성물산

2,200

 

2008/09/22

2009/02/28

선진엔지니어

호치민 공안부 청사 현상설계

공안부

33

78

2007/10/25

2010/10/25

솔빛ENG

하동 주상복합센터 설계용역

Hyundai RNC Hatay Co., Ltd.

1,790

 

2007/12/01

2008/11/30

신한금속
(하청)

롯데마트 베트남 1호점 신축공사(외장공사)

원청:롯데건설

2,558

 

2008/08/01

2008/11/05

아키필
(하청)

아시아나 플라자 사업(석공사)

원청:금호산업

726

 

2009/02/25

2009/07/16

엄앤드이종합

다낭시 스포츠홀 설계용역

Danang Construction Projects Management Board

860

 

2009/02/20

2009/06/04

영진계전

베트남 동콱 소재 두산-비나 공장건설 전기공사

두산메카텍

797

4,847

2007/09/01

2008/12/25

용호건설
(하청)

두산비나 생산기지 건설공사(부두축조공사)

원청:두산중공업

4,727

12,177

2007/11/06

2009/08/31

유일엔지니어

동나이 검진센터 설계용역

Tin Nghia 1 Member Ltd. Company

220

 

2009/02/18

2009/09/15

유일엔지니어

붕타우 병원 신축설계

붕타우시 건설과

621

 

2009/01/10

2009/12/05

정인종합건설

옥산비나 공장 신축공사(부지조성  공장건축)

옥산비나

-1,940

6,640

2008/04/01

2008/12/31

중부전기건설

DRYER 인버터 설치외 20 전기공사

효성 베트남

44

 

2008/01/22

2008/02/02

중부전기건설

FLEX Com 하노이 공장 전기설비공사

MDA E/C Co., Ltd.

924

 

2008/11/28

2009/06/30

중부전기건설

GS 모델하우스 전기공사

지에스 에스 디

43

 

2008/10/31

2008/11/08

중부전기건설

SV-프로젝트 공장 외곽 전기공사

효성 베트남

56

 

2008/01/20

2008/03/31

중부전기건설

동인기연 전기공사

DONGIN ENTECH VINA 

392

 

2008/10/03

2009/01/15

중부전기건설

베트남 동나이 효성봉제공장 연직 Power 전기공사

효성 베트남

209

 

2008/06/15

2008/07/31

중부전기건설

베트남 효성 봉제공장 연직조방공사(3,4호기)

효성 베트남

187

 

2008/06/15

2008/07/31

중부전기건설

베트남 효성 콘티 70 전기공사

효성 베트남

60

 

2008/08/01

2008/08/31

중부전기건설

베트남 효성봉제공장 연직조방전기공사(2호기)

효성 베트남

143

 

2008/06/15

2008/07/15

중부전기건설

효성 봉제공장 연직조방공사(2-1호기)

효성 베트남

21

 

2008/10/06

2008/10/31

중원전설
(하청)

두산비나 생산기지 건설공사(전기공사)

원청:두산중공업

1,558

 

2007/08/15

2009/05/31

창조종건사

베트남 호치민시 자이 그랜드 코트 설계용역

지에스건설(주)

551

2,507

2008/01/03

2009/02/28

창조종건사

자이 리버사이드 펠리스 II 설계용역

지에스건설(주)

90

2,268

2008/05/27

2011/08/31

청암기업
(하청)

송지아 리조트 개발사업(전기공사)

원청:엠코

3,200

 

2008/12/18

2010/06/30

청암기업
(하청)

송지아 리조트 개발사업(지중선로이설공사)

원청:엠코

347

 

2009/03/12

2009/06/10

포스코건설

북안카잉 신도시 마케팅센터 건립공사

An Khanh New CityDevelopment JVC

980

 

2009/02/12

2010/02/11

한국도로공사

하노이-하이퐁 고속도로 실시설계 평가용역

VIDIFI

568

 

2009/02/16

2009/06/15

한국전력기술

베트남 반퐁 석탄화력발전소(550MWx2units) 타당성조사 용역

(주)포스코

-54

548

2008/06/27

2009/01/26

한솔이엠이

 호아 인쇄용지 생산공장 프로젝트

An Hoa Paper Joint Stock Company

146,428

 

2009/05/01

2011/11/30

희림종합건축

하노이 텔레콤 본사, 무역센터  임대오피스 프로젝트 설계  감리

Hanoi Telecom Joint-Stock Company

4,745

 

2009/02/21

2012/06/30

 

자료원 : International Construction Information Service (2009)

 

ㅇ 남북(하노이˜호치민) 고속철도 사업은 일본 정부의 지원으로 추진 중으로 금년 하반기 총리실 보고, 내년중 국회보고를 거쳐 최종 사업결정 예정이라 하나, 사업결정이 늦춰질 가능성이 농후함

 

ㅇ 현재까지 일본 정부는 베트남의 고속철도 사업여건이 성숙되지 않았다고 판단하여 베측의 자금지원 요청에 대해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으나, 일본 정부가 자금지원 약속 등 본격 개입할 경우 일본의 기술방식이 도입될 가능성은 크다고 생각됨.

 

ㅇ 한편, 2009.5월 청석 엔지니어링과 베 철도청간 체결한 MOU에 언급된 호치민-냐짱간 고속철도는, 청석측이 BOT방식으로 사업참여를 희망하였기에 베 정부의 최종적인 고속철도사업 추진계획이 확정되기 전이라도 동 사업의 추진이 가능하다는 것이 베트남 정부 입장으로,궁극적으로 베트남 고속철도 사업의 실현 가능성이 높은 만큼 시장선점 노력을 가속화할 필요가 있음.

 

  베트남 고속철도 사업 추진경위

 

2002. 1. 7

‘2020년을 향한 베트남 국가철도 기본계획’ 확정

(총리 결정 No 06/2002/QD-TTG)

- 사이공~냐짱, 하노이~빈 구간에 신규 복선화 및 전철화 선로 건설

- 호치민~하노이 구간을 10시간 이내에 통행하는 별도의 복선 철도 건설 필요

2005.11~

2007.3

(호치민 ~냐짱),

2006.11~2008.4

(하노이~빙)

KOICA의 지원으로 청석 엔지니어링이 남북철도 개량사업

타당성 조사 실시

- 고속철도, 일반철도, 절충안(노반은 고속철도, 차량은 일반

철도) 등 3가지 대안 제시

* 베 교통부는 절충안을 선호

 

2006. 6~

Dung 총리 취임이후 고속철도 건설계획이 현지 언론에 의해 수차례

 보도됨.

-        총리는 고속철도 사업 담당기관으로 총리실 산하 베트남철도공사

-        (VNR)를 지정하였고, VNR은 신규 고속철도 건설에 330억불이 소

요되는 것으로 추계

 

2006. 8

Dung 총리 방일시 일본측에 고속철도 건설지원 요청

-        이에 일본은 자금지원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언급하지 않고 기술

자문을 해주겠다는 입장

 

2007. 5~

Dung 총리 방일(‘06.8)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남북 고속철도 포함

아래 3개 사업에 대해 ’베-일 공동조정위원회‘를 구성, 공동연구 진행

- 남북 고속철도, 남북 고속도로, Hoa-Lac 첨단산업단지

 

2007.6월경 ˜

VNR은 일본의 전문기관과 공동으로 남북고속철도 타당성조사 추진

 중(교통부는 금년 8월말까지 제출토록 요청)

※ 이와 별도로 교통부가 JICA 지원으로 고속철도 포함 베트남 전체

  교통인프라 구축에 관한 보고서인 VITRANⅡ를 ‘09.7 완료한 바

있음.

2008.8

정종환 국토해양부장관이 Dung 교통부장관 면담시 기술이전 등 측면

에서 우리 방식의 우수성과 장점을 설명

 

2009. 5

청석 엔지니어링과 베 철도청 간에 호치민~냐짱간 고속철도 관련

 MOU 체결

- 호치민~냐짱간 복선전철화 타당성조사 수정 보완

- 베측은 청석측에 호치민~냐짱간 사업에 대한 독점권 부여(청석은

 2010.6.30까지 상세 사업투자 계획서 제출)

2009.5

베 총리는 방한중 청석 엔지니어링에게 호치민˜컨떠간 고속철도 사

전 타당성 조사 사업 참여 제의

※ 호치민˜컨떠간 고속철도는 일본과 공동으로 타당성조사 추진 중

인 상기 남북 고속철도사업에 포함되지 않음.

 

2009.7.9

청석 엔지니어링 관계자와 Duc 교통부차관은 호치민˜컨터간 고속철

도에 관해 협의

-        금년 9월말까지 베측 자금으로 사전 타당성 조사 완료후 타당성

조사는 한국 KOICA 자금으로 시행되기를 희망함

- 베측은 10월 이명박 대통령 방베시 공식 요청 예정

자료원 : International Construction Information Service (2009)

 

ㅇ 현재 고속철도사업계획 추진은 VNR을 통해 일본 지원으로 사업타당성 보고서 작성 마무리 단계이며, 금년 하반기 보고서 완료 후 총리실에 보고 → 내년 하반기 국회 보고 → 국회에서 국책사업으로 승인 → 투자자 유치 → 사업추진 절차를 이행할 계획이나 사업추진 절차가 늦춰질 가능성이 큼.

 

 베트남내 국책사업 추진절차 감안시 고속철도에 적용할 시스템은 투자자 유치단계에서 확정될 가능성이 크며, 건설재원을 확보한 투자자가 선호하는 시스템을 택할 것임.

 

ㅇ 베트남에서 사회주택은 공무원, 군인, 근로자 등 저소득층이 임차 또는 임차후 매입하도록 건설된 주택(주택법 제33조)으로서 국가 계획경제 체제하에서 일반적으로 공급되던 주택유형이었음

 

ㅇ 1986년 Doi Moi정책, 1994년 임대주택 매각 정책 이후, 공적성격이 가미된 사회주택의 건설, 공급이 전무하다시피 하였으며, 사회주택 건설정책을 공식으로 표방한 주택법이 제정된 이후에도 중앙정부 차원의 강력한 지원과 실행력 부족으로 사회주택 건설정책은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였음

 

ㅇ 베트남 건설부는 2007.8월 시와 성 인민위원회에 ‘산업단지 및 수출가공구역내 근로자를 위한 주택건설 투자우대정책’을 시달하였으나 이것은 기존 관계 법령과 정책에 기 반영된 사항을 총 정리한 것에 지나지 않았으며, 이러한 가운데 264만명의 대학생(직업학교 학생 포함), 200만명의 산업단지내 근로자, 66만명의 공무원이 주거불안 상태에 있는 것으로 집계되었음

 

ㅇ 이에 베트남 정부는 2008년 1월 총리의 지시에 따라 건설부 주관으로 오랜 검토를 거쳐 2009년 4월에 획기적이라고 할 만한 사회주택 계획을 발표함

 

ㅇ 사회주택 건설계획은 ‘학생, 산업단지내 근로자, 저소득층용 주택개발정책 및 제도에 관한 Decree(이하 Decree No.18)’와 학생, 산업단지내 근로자, 소득층을 대상으로 하는 주택을 위한 각각의 총리 결정서(Decision)로 구성되어 있으며, 즉 Decree No.18에서 전반적인 사회주택 건설계획과 인센티브, 각급 부처와 기관의 역할 등을 명기하고, 3종류의 입주대상자용 주택건설에 대해 각각의 총리 결정서에서 구체화함

 

ㅇ 건설부는 2011년까지 약 4억 6,000만불의 예산을 투자하여 20만호의 학생용 주택을 건설하겠다는 방침과 2009~2015년 기간 및 동 기간중 매년도 사회주택 건설계획을 마련하여 2009년 3/4분기까지 총리실에 보고하겠다는 계획임

사회주택의 종류별 구체내용

구분

학생용 주택

산업단지내 근로자용 주택

저소득층용 주택

입주대상

건설지역내 학생으로서 타지역 출신>가난한 학생>1학년 학생 순으로 우선권

산업단지내 근로자로서 타지역 출신, 무주택 근로자 등을 우대

공무원, 군인, 저소득 주민

임대/분양

임대전용

임대전용

임대, 임대후 분양, 분양

정책목표

2015년까지 60%의 학생에게 공급

2015년까지 전국 산업단지내 50%의 근로자에게 공급

표명되지 않음

재원

주로 국가예산. 우대 대출금,

주택개발기금

(민간 자금)

(민간 자금)

주택유형

특정되지 않음(기숙사 형태로 건설될 가능성이 높음)

특정되지 않음

아파트

주택건설사업 관리기관

시, 성인민위원회

시, 성인민위원회

시, 성인민위원회

주택건설사업자

시,성인민위원회내 건설국, 교육기관

산업단지관리위원회 또는 산업단지 개발업체, 산업단지내

입주업체, 주택건설업체

주택건설 사업체

면적기준

1인당 4㎡ 이상

1인당 5㎡이상

최고 면적 70㎡

인센

티브

용적율, 건폐율

일반주택의 1.5배

일반주택의 1.5배

(층수제한 없음)

일반주택의 1.5배

(층수제한 없음)

이익보장

20년 이상 자금회수기간으로 10%이내(국가예산으로 건설하지 않을 경우)

20년 이상 자금회수기간으로 10%이내

20년 이상 자금회수기간으로 10%이내

토지사용료 및 임대료

-

면제

면제

부가가치세

-

0%

0%

법인세

-

- 수익발생시부터 4년간 : 면제

- 이후 9년간 : 50% 감면

- 수익발생시부터 4년간 : 면제

- 이후 9년간 : 50% 감면

우대대출

-

있음

있음

기반시설 투자지원

-

있음

-

관리방식

- 타인에게 위탁관리가능

- 주택사업구역내 서비스업 영위 가능

- 구체적인 관리방법은 건설부가 안내

- 타인에게 위탁관리가능

- 주택사업구역내 서비스업 영위 가능

- 구체적인 관리방법은 건설부가 안내

- 타인에게 위탁관리가능

- 주택사업구역내 서비스업 영위 가능

- 구체적인 관리방법은 건설부가 안내

주택판매가격 결정방식

-

-

투자자가 10% 이윤을 더하여 정하되 시,성인민위원회의 심사 필요

주택임대료 결정방식

- 국가예산으로 건설하는 경우

: 시, 성인민위원회가 결정

- 기타재원으로 건설하는 경우

: 시, 성인민위원회가 승인

 시와 성의 인민위원회가 주택건설사업자의  요청에 따라 임대가격을 승인(이윤 10% 고려)

시와 성의 인민위원회가 주택건설사업자의 요청에 따라 임대가격을 승인(이윤 10% 고려)

재판매금지

-

-

첫 번째 임대 및 분양계약 체결후 10년(10년 이내에 재판매하고자할 경우 프리미엄없이 판매가능)

투자승인기관

 총리(시,성 인민위원회 → 건설부 → 총리)

시와 성 인민위원회

시와 성 인민위원회

자료원 : International Construction Information Service (2009)

 

□ 건설 및 플랜트시장 수주 동향

 

ㅇ 베트남은 우리 건설업체가 태국(1965)에 이어1966년 2번째로 진출하였으며, 2008년말

누계 기준 해외건설 수주 건수(433건)로는 2위, 수주금액(70억 8,500만불) 기준으로는

 14위에 해당하는 주요 해외건설 시장임.

 

ㅇ 2008년 한 해만 볼 때는 수주건수 1위(78건), 수주금액 6위(23억 2,000만불)로서 그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음.

 

ㅇ2009년 상반기중 36건 7억불을 수주하여 전체 대비 건수는 14.6%(1위), 금액은

 5.3%(7위) 차지하였으며, 2008년도 전체 해외건설 수주대비 베트남 수주실적 (78건, 23억 2,000만불로 전체 건수의 13.1%, 금액의 4.9%) 감안시, 상대적으로 좋은 결과임

 

ㅇ 그러나 절대적인 수주금액 대비 순위는2008년도 6위에서 금년 상반기 7위로 한단계 후퇴함

 

                                                                2009년 상반기 수주금액

(단위 : 백만불)

구분

합계

~`03

`04

`05

`06

`07

`08

`09.6

금액

7,979

1,963

154

81

1,153

1,417

2,509

702

건수

475

231

11

10

35

68

84

36

자료원 : International Construction Information Service (2009)

 

 

2009년 상반기 주요 수주공사

(단위 : 백만불)

업체

사업명

발주처

계약액

포스코건설

노이바이-라오까이 고속도로공사 패키지 A1

Vietnam Expressway Corporation

146

현대ENG

딘브 폴리에스테르 프로젝트

Petrovitnam-Vinatex Dinh Vu Petrochemical and Fiber JSC

187

삼성ENG

이산화탄소 회수 프로젝트

Vietnam Fertilizer & Chemicals Corporation

27

보미종합건설

중부지역(꽝남성 출라이 자유경제구역) 종합병원 건립사업

한국국제협력단

18

자료원 : International Construction Information Service (2009)

 

 상반기 한국기업의 대표적인 프로젝트는 희림건축이 설계한 건축물 기공식(2.3), GS건설 하노이-하이퐁 고속도로 7공구 기공식(2.14), 포스코건설 노이바이-라오까이 고속도로 1공구 기공식(4.25), 현대엔지니어링 딩부 프로젝트 계약 체결식(5.14), 두산 중공업 중?공장 준공식(5.15), 경남기업의 하노이 랜드마크 타워(5.26), 한국토지공사의 박장성에 추진중인 한국산업단지, 포스코건설 북앙카인신도시 및 붕따우 냉연공장, 하노이 광역 마스터플랜사업 등임

 

ㅇ 또한, GS건설의 냐베 신도시는 총 330ha에 규모의 자급자족형 도시로서 1만 7천여 가구의 주거단지와 상업시설, 병원, 학교 등이 들어설 계획이며, GS 건설이 50년 사용권을 얻어 단독으로 진행하는 사업으로서 2019년까지 4단계로 나뉘어 순차적 개발이 이루어지며,1, 2단계 사업부지에는 고급 빌라와 연립주택 단지 등 현지 부유층을 겨냥한 베트남 판 베버리 힐스가 건설될 예정임

 

ㅇ 호치민시 인근의 주요 프로젝트로는LA 골프프로젝트로 1차 사업 총 250ha에 규모의 자급자족형 도시로서 국제규격 18홀 정규 코스와 함께 high-end 빌라 촌이 들어설 계획임(한국의B.B.DaiMinh 이 베트남 중앙 정부의 최종 승인까지 마친 본 사업은 현재Long An 성에서 진행 중인 유일한 Golf 프로젝트)

 

ㅇ 푸미흥 University City(최초 계획 시 푸미흥 인근에 개발할 예정이었으나 사업 대상지 바로 북측으로 부지가 변경됨), Long An 항구도시 (Vinacapital에서 ha 규모의 항구도시를 개발할 예정이며, 현재 80% 보상작업 완료),  Hiep Phuoc 항구도시 (2,000ha 규모의 공단과 1,600ha 규모의 항구도시를 포함하여 총 사업부지 면적은 3,600ha에 달함)이며, 2005년 84개의 국내외 기업을(투자규모 5억 9천 4백만불) 유치한 산업공단의 건설이 마무리 되었으며, 2009년에는 20,000 ~ 50,000 DWT 규모의 컨테이너 항만 건설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됨

 

□ 시사점

 

ㅇ 베트남은 2008년 하반기 이후, 우리 업계가 다수 참여하고 있는 신도시, 아파트 및 업무용빌딩 건설, 인프라 건설 등 부동산 개발사업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었으나, 다행히 최근 들어  전반적인 경기회복의 움직임 속에 주택시장을 중심으로 호전되고 있음

ㅇ2009년 상반기중 36건 7억불을 수주하여 전체 대비 건수는 14.6%(1위), 금액은

 5.3%(7위) 차지하였으며, 2008년도 전체 해외건설 수주대비 베트남 수주실적 (78건,

 23억 2,000만불로 전체 건수의 13.1%, 금액의 4.9%) 이 상대적으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음

 

ㅇ 남북(하노이˜호치민) 고속철도 사업, 도시철도, 교통 인프라, 부동산/건설시장의 확대에

따른 우리건설사의 계속적인 수주 노력이 필요한 상황임

 

자료원 : 베트남 건설부, International Construction Information Service, 호치민 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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