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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환위기 후 변모하는 사우디의 새로운 소비문화코드
  • 경제·무역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이관석
  • 2009-09-25
  • 출처 : KOTRA

 

외환위기 후 변모하는 사우디의 새로운 소비문화코드

- 실용적, 정부의존적, 웰빙선호 등의 소비형태로 변모 -

- 한국산 승용차 등의 선전은 실용적 소비의 대표적 산물 -

 

 

 

1. 금융위기 이후 소비트렌드 변화

 

 ○ 기능적 미용 및 웰빙에 대한 인지도 급증

  - 주요 트렌드 내용

   · 외환위기와 상관없이 최근 몇 년간 경기활성화로 인한 외국인들의 대폭적인 유입 및 사우디아라비아 자국민들의 해외유학 증가 등으로 전반적인 국민의식수준이 높아지면서 미용 및 웰빙에 대한 마인드가 점차 고양되는 양상

   · 다만 외환위기 이후 맹목적인 웰빙이 아니라 적은 비용으로도 건강을 유지할 수 있고 외모를 가꿀 수 있는 실질적이고 실속있는 웰빙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음. 특히 39세 이하의 인구가 전체 인구의 6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젊은 층의 인구폭이 두터워지면서 이러한 보건 및 웰빙에 대한 인지도가 급증하는 추세

  - 사례상품(히트상품) : 피부보습용 화장품 등

   · 그간 사우디아라비아는 기후가 너무 건조해 샤워 후에도 반드시 피부보습용 화장품류를 발라줘야 하는 여건임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의 이에 대한 인지도는 거의 없었음.

   · 그러나 최근 들어 젊은 층을 중심으로 피부관리에 대한 열풍이 불면서 적은 비용으로도 피부노화를 예방할 수 있는 피부보습용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급속도로 늘고 있는 양상

   · 최근 판매동향과 관련해 보습용 화장품의 대표적 인기브랜드인 Nivea의 에이전트이자 딜러인 Hussein Bakry Gazzaz사의 판매담당 과장에 따르면 2008년 자사의 연간 수입규모가 1330만 달러였는데 올해 8월 말 현재, 지난해보다 더 많은 1400만 달러를 달성했다고 시사. 이와 관련해 이 회사는 지난해 26개의 매장에 직원규모가 1000명 수준이었는데, 올해에는 매장도 2개를 추가로 늘리고 직원규모도 100명 정도를 추가로 고용할 예정이라고 함.

 

화장품류 수입규모(HS Code : 3304:9930)

    (단위 : US$ 천, %)

국가

2005

2006

2007

전년 대비 증감률

한국

0

0

293

0

UAE

8,630

9,257

10,678

15

인도

29,321

34,569

38,972

13

영국

3,743

4,835

7,839

62

프랑스

7,314

10,209

13,931

36

기타

37,545

44,007

67,144

53

합계

86,553

102,876

138,857

35

자료원 : 경제부 수출·입 통계

 

관련 제품

  

 

 ○ 소비의 탄력성에 크게 민감

  - 주요 트렌드 내용

   · 외환위기 이후 소득수준이 대폭 줄면서 소비의 탄력성에 더욱 민감한 반응을 보임.

   · 즉 장신구 등과 같은 불요불급한 사치성 소비재는 소비가 대폭 준 데 반해 식품류, 교육용 기자재, 에어컨 등과 같은 절대적인 수요의 소비재는 경기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꾸준한 소비증가현상을 보임.

  - 사례 상품(히트상품) : 노트북 컴퓨터

   · 현지 진출 LG전자 지사에 따르면 금융위기 이후 전반적으로 많은 품목들의 소비가 감소하는 여건 속에 사우디아라비아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교육환경 현대화 정책 및 부모들의 자녀에 대한 관심 및 교육열 증가 등으로 올해 상반기 소형 노트북 컴퓨터가 작년 동기 대비 20~30% 급증세 시현함.

   · 특히 LG의 경우 다양한 사이즈 및 컬러 디지인 형태의 laptop을 현지에 출시하면서 젊은 층의 각광을 받음.

관련 제품

   

 

 ○ 정부에 의존적 현상 심화

  - 주요 트렌드 내용

   · 세계 금융위기 이후 많이 위축된 민간시장과 달리 정부부문에는 상대적으로 타격이 적어 고용부터 소득원, 주 소비시장, 일반소비에 이르기 까지 모든 것이 정부부문에 크게 의존하게 되는 정부 의존적 현상이 심화됨.

   · 특히 정부 프로젝트시장은 큰 장애물없이 공공발주가 지속되면서 사무 가구류나 컴퓨터류, 교육용 기자재, 의료용품 등 전반적인 공공 프로젝트용 조달품목들이 크게 뜨는 양상

  - 사례 상품(히트상품) : 전자교탁(e-podium)

   · 사우디아라비아 정부에서 초·중·고 학교 교정의 Smart School화, 각 대학들의 e-campus화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사우디아라비아에 최초로 전자교탁이 도입되고 있으며, 작년 말 및 올해에만 KSU대에 600대, Noura대에 410대, 시범사업으로 추진 중인 초·중·고 50개 학교에 약 300대 등이 도입됨. smart school 및 e-campus프로젝트가 본격화되는 내년에는 더욱 많은 수의 전자교탁이 공급될 것으로 보임.

   · 특히 전자교탁은 대표적인 정부 프로젝트시장의 조달제품이나 이를 생산하는 다른 경쟁국이 없어 수요의 전량을 우리 한국산으로 공급하는 실정

 

 관련 제품 사진

 

 ○ 보건위생에 대한 인지도 증가

  - 주요 트렌드 내용

   · 외환위기 이후 세계적으로 불어닥친 SI 확산 파장으로 보건위생에 대한 인지도가 급상승세

   · 특히 경기침체로 실질 가처분 소득이 감소한 상황에서 병원 신세를 질 경우 이중적인 경제부담에 시달릴 우려가 있어 이를 사전에 예방코자 하는 분위기도 많이 감지됨.

   · 이로 인해 손 세정제, 마스크, 온도계, 열탐지기 등의 보건위생용품에 대한 구매가 큰 폭으로 늘고 있음.

  - 사례 상품(히트상품) : Handy sanitizer(손 세정제)   

   · 액체용 손 살균제는 통상 400만 달러 정도의 시장규모였으나 올해 들어 신종플루(SI) 발생 이후 8월 중순 현재, 이미 작년 연간 수준의 매출실적을 넘어서는 등 불티나게 판매됨.

   · UAE 소재 제조업자 및 사우디아라비아 유통업자에 따르면 지난 SI환자 발생 이후 지금껏 사우디아라비아에도 25명 가량의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지만 타미플루약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어서 소비자들이 dettol과 같은 소형 handy sanitizer를 호주머니나 가방에 휴대하고 수시로 이를 사용하고 있다고 함.

   · 특히 이 같은 SI는 손을 통해 많이 감염되는 실정이어서 학생들도 가방에 이를 휴대하고 다니다 화장실 등 공공장소에서 업무를 본 후 수시로 손을 세척하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어 현지에서 SI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효율적인 제품으로 각광받음.

 

최근 액체용 위생살균제 수입금액

(단위 : US$ 백만, %)

국가명

2005

2006

2007

전년 대비 증감률

U.A.E.

0.6

0.56

0.86

25.0

미국

0.74

1.08

0.58

17.0

이탈리아

0.42

0.31

0.46

14.0

오만

0

0.42

0

-

기타

1.2

1.1

1.5

44.0

합계

2.99

3.51

3.41

-2.8

자료원 : 경제부 수출입통계

 

관련 제품

 

 

 ○ 실속파 구매고객 부각

  - 주요 트렌드 내용

   · 실질적인 가처분 소득이 감소, 현실적인 소비감각이 전반적인 소비패턴에 반영되는 양상

   · 일반적으로 사우디아라비아 소비자들의 경향이 단순히 겉치례 및 외향 등을 많이 의식하는 경향이 있었으나 외환위기 이후에는 좀 더 실용적이고 기능적이면서도 가격을 중시하는 구매행위가 이뤄짐.

  - 사례상품(히트상품) : 한국산 승용차

   · 외환위기 전인 2008년만 해도 한국산 승용차의 대 사우디아라비아 수출은 전년 대비 1.5% 늘어난 9억6000만 달러 수준이었고, 특히 1500㏄ 이상이 5.6% 증가한 데 반해 1500㏄ 이하는 약 15% 감소세를 보였음. 그러나 2009년 7월 말 기준, 수출실적은 5억9000만 달러에 전년 동기 대비 32% 늘어난 상황이며 특히 1500㏄ 이상이 6.7% 증가했고 1500㏄ 이하는 무려 108.6%가 늘어나는 폭발적인 신장세를 보임.

   · 이는 전반적으로 한국산 자동차의 기능도 향상됐지만 소비자들의 구매성향이 점차 현실적으로 바뀌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임.

  - 관련사진 : 현지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Best Brand인 현대 엑센트 사진 실물

 

 

2. 주요 진출 마케팅전락

 

□ 제품경쟁력 확보가 기본

 

 ○ 수출성약의 제1조건이 제품에 대한 경쟁력 확보인 바, 경영개선노력을 통한 지속적인 원가절감으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한편 기술개발을 통한 품질향상, 디자인 및 AS체계 확립, 브랜드 개발 등 기본적인 제품에 대한 경쟁력 확보 노력을 꾸준히 전개

 

 ○ 특히 현대차, 삼성, LG 등의 대기업에 대한 현지의 양호한 이미지를 적극 활용해 제품에 대한 홍보강화 등 경쟁력 확보노력 지속이 필요

 

□ 젊은 층을 겨냥한 마케팅전략

 

 ○ 사우디아라비아는 40세 이하의 인구가 전체인구의 60%를 상회할 정도로 젊은 층의 인구가 급속히 늘고 있어 이들이 주요 소비계층을 자리잡고 있고, 또 이들이 전체 구매방향도 좌우할 수 있는 구매력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들이 선호할 수 있는 제품들 위주로 Target 마케팅하는 전략 필요

 

□ 중산층 겨냥한 신규 틈새품목 중점 개발

 

 ○ 중산층 확대, 소득증가, 신규주택공급 확대 등에 따라 주택용 가구 및 각종 가정용품의 수요는 당분간 상승세를 지속

 

 ○ 최신디자인의 가정용 가구 및 첨단 가정용 IT전자제품 등의 신규수요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시점으로 이에 대한 제품진출전략 수립

 

□ 정부시장을 상대로 하는 진출 노력 필요

 

 ○ 사우디아라비아는 정부 프로젝트시장이라 할 정도로 시장의 소비 대부분이 정부와 연관이 있으며, 이는 일반상품시장에도 민감한 반응을 주는 실정

 

 ○ 세계 금융위기 이후 많이 위축된 민간시장과 달리 정부 사이드에서의 공공프로젝트 발주는 지속되면서 가구류나 컴퓨터류, 의료용품 등 전반적인 공공프로젝트용 조달품목들이 크게 뜨고 있는 양상이므로 이에 대한 적극적 공략 필요

 

□ 현지 유망 에이전트 및 딜러 확보

 

 ○ 일반소비재시장의 경우 폭 넓은 유통망을 가진 유력 에이전트 선정여부가 성공의 주요 요소라 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적극적인 검토 필요

 

 ○ 특히 사우디아라비아는 지역이 광활해 동부, 남서부, 중부 등 주요 상권별로 에이전트를 달리 두는 경향이 있어 에이전트 선정 시 이러한 부분도 고려해야 함.

 

 

자료원 :  Jarir Marketing Co의 마케팅담당 과장 등 해당 분야별 세일즈담당인사 인터뷰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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