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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오션 일본 실버시장 공략한 한국 IT 히트상품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준한
  • 2009-09-25
  • 출처 : KOTRA

 

블루오션 일본 실버시장 공략한 한국 IT 히트상품

- 수집가들의 골치인 보관공간 부족문제 해결 -

- 노년층도 손쉬운 조작법이 어필 -

 

 

 

□ 일본 시니어층을 공략한 한국의 IT제품

 

 ○ 이메일보다 팩스에 익숙하고 컴퓨터와는 무관한 삶을 사는 이미지가 강한 일본의 시니어층을 대상으로 동영상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로 성공한 한국기업이 조용한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음.

 

 ○ 시니어층 IT시장이라는 블루오션을 개척한 비결이 무엇인지, 어떠한 요인으로 상품이 히트하게 됐는지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고자 함.

     

□ 인터뷰 개요

     

 ○ 일시/장소 : 2009년 9월, KOTRA 도쿄KBC

 

 ○ 인터뷰 대상 : HONESTEC(정직한기술) 일본 법인 법인장

  - 회사 홈페이지 : http://kr.honestech.com, http://jp.honestech.com

  - 주요제품 : VHS to DVD

   · VHS to DVD는 VHS로 저장된 영상을 디지털 영상파일로 변환시키는 소프트웨어로 DVD로 보관하거나 모바일기기로 구현할 수 있는 제품임.

 

제품사진

자료원 : Honestech(정직한기술) 일본 홈페이지

     

□ 일본시장에서 마케팅 활동은 어떻게 하나?

     

 ○ 주로 케이블TV 통신판매채널, 신문광고를 위주로 마케팅활동 중으로 TV 통신판매채널에서 방송 후 판매량이 많이 늘고 있음.

     

 ○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한 영업을 해왔으며, 최근에는 자사의 소프트웨어에 하드웨어(저장용 메모리기능 등)를 패키지로 한 제품을 개인 소비자들에게 직접 마케팅하고 있음.

     

□ IT제품으로 특이하게 시니어층 고객이 많다던데 비결은?

     

 ○ TV 통신판매를 통해 이 회사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의 정보를 분석해보면 예상 외로 약 50%가 중년 이상의 시니어층임.

     

 ○ 한국에서도 화제가 되고 있는 단카이세대는 다른 세대에 비해 경제적으로 여유로워 바잉파워가 큰데, 아무래도 젊은 층에 비해 PC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일본에서는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컴퓨터 관련 소프트웨어가 많지 않음.

     

 ○ 하지만 퇴직 후 취미생활로 컴퓨터를 배우는 인구가 존재하고 있어 가능성있는 시장임.

     

 ○ 현지 조사기관에 따르면 일본의 각 가정에는 홈비디오 및 소장용 비디오테이프를 약 200개 정도 보유한 것으로 파악됨.

     

 ○ 실제로 수집가 기질이 강한 일본인 특성상 즐겨보는 TV프로그램을 녹화해 보관하는 취미를 가진 시니어인구가 적지 않음.

     

 ○ 이 회사의 제품은 퇴직 후 컴퓨터 조작방법을 습득한 노년층이 자신이 촬영한 홈비디오나 소장하고 있는 비디오를 컴퓨터에 저장하거나 DVD로 간단히 변환할 수 있다는 점이 히트요인인 것으로 생각됨.

     

 ○ 또한 협소한 일본의 주택구조상 200개 정도의 비디오테이프를 보관하기 위해서는 많은 공간이 필요하지만 이를 디지털화해 파일이나 DVD 형태로 보관하면 공간절약효과가 큰 것도 인기를 모은 요인으로 생각됨.

     

□ 시사점 및 한국기업에 조언

     

 ○ 노년층 IT제품은 블루오션

  - 풍부한 구매력에 비해 노년층을 타깃으로 한 소프트웨어나 전용첨단기기가 많지 않아 경쟁이 심하지 않음.

  - LP판, 카세트테이프, VHS테이프 등 익숙한 제품이 역사 속으로 사라지고 있어 이를 쉽게 대체할 수 있는 디지털제품이 필요하지만 관련제품이 많지 않음.

     

 ○ 시니어층의 입장에서 제품개발 필요

  - 다기능 핸드폰, 복잡한 휴대용기기, 디지털방송 시행에 따른 첨단TV와 통신산업에 노년층이 소외감 호소

  - 따라서 시니어층에 어필하기 위해 간단한 기능, 큰 문자, 알기 쉬운 매뉴얼, 설치 및 상담 서비스 등을 제공할 필요가 있음.

  - 실례로 이미 일본의 통신판매채널에서는 시니어층을 대상으로 컴퓨터, 디지털 수신기기 등을 판매하며, 직접 가정에 설치해주는 서비스도 시행함.

     

 ○ 일본문화와 접목할 필요

  - 인터뷰 기업인 정직한기술의 제품이 히트를 칠 수 있었던 요인은 이 제품이 홈비디오나 TV프로그램을 녹화보관하는 일본인의 라이프스타일과 맞았기 때문

  - 매년 연말에 연하장을 보내는 일본인 특성과 시니어층이 좋아하는 사진촬영, 그림그리기 등과 관련된 연하장 편집 소프트웨어나 전용 프린터, 컴퓨터 없이 DVD로 보관할 수 있는 그림과 사진 스캐너 등이 유망할 것으로 생각됨.

  - 정년퇴직자 사이에서 밴드결성이 붐으로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음반프로듀싱 및 음원유통서비스 등도 유망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KOTRA 도쿄KBC 자체인터뷰, 제조사 홈페이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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