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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자동차산업, 2010년 이후 회복전망
  • 경제·무역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유병우
  • 2009-09-24
  • 출처 : KOTRA

 

이집트 자동차산업, 2010년 이후 회복전망

- ‘09년 상반기 자동차 판매대수 전년 동기 대비 36.3% 감소한 약 9만 대 -

- 2010년부터 수입관세인하 불가피, 구형승용차 교체프로그램 검토 중 -

- 올해 1~8월 한국산 승용차 수출은 전년수준 회복 -

 

 

 

□ 자동차 판매 동향 및 전망

 

 ○ 2009년 상반기 이집트의 자동차 판매대수는 전년 동기 대비 36.3% 감소한 9만357대를 기록. 승용차가 38.2% 감소한 6만7129대를 기록했고 버스 및 트럭 판매는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4%, 36% 감소함. 그러나 6월의 판매대수는 전월 대비 23% 증가한 2만3443대를 기록해 상반기 중 최대판매를 기록함.

 

 ○ 유일하게 판매가 증가한 분야는 SUV로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한 2815대를 기록. 이집트에서 판매되는 SUV는 20여 종으로 EGP 11만4000의 Daithatsu Terios부터 EGP 160만의 BMW X6까지 다양한 모델이 판매됨. 자동차딜러들에 따르면 뉴카이로 등 카이로 외곽의 신규 주택단지들에 입주가 시작되면서 소형승용차 대비 안전한 것으로 여겨지는 SUV를 선택하는 소비자가 늘어난 것도 SUV 판매증가의 주된 원인 중 하나로 분석됨.

 

 ○ 2009년 이집트의 자동차 판매대수는 전년 대비 약 5% 감소한 약 32만 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승용차, 상용차의 판매대수는 각각 약 25만 대, 7만 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Barclays Bank, BMI 등 전망치)

 

 ○ 2010년 하반기 이후 자동차 경기가 본격적으로 회복되기 시작할 것으로 보이며, 2013년 자동차 판매대수는 약 64만 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특히 2010년부터 자동차 수입관세의 점진적 인하가 불가피하고 이집트정부에서 택시 교체프로그램과 유사한 구형승용차 교체프로그램의 도입을 검토하고 있어 자동차 경기회복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

 

 ○ 이집트 자동차시장의 신용판매비율은 GCC 국가의 70~80%보다 낮은 50%대에 불과하나 Barclays Bank Egypt, Credit Agricole Egypt 등 대부분의 시중은행들이 자동차론의 금리인하를 미루고 있고 일부 은행에서는 대부조건도 강화하고 있어 소비심리 위축과 더불어 자동차 경기회복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음.

 

자동차 판매 전망

구분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총판매대수(천 대)

230

333

315

326

404

512

637

- 승용차

181

261

247

255

315

396

493

- 상용차

49

72

68

71

89

116

144

총매출액(US$ 십억)

6.85

9.96

9.48

9.90

12.35

15.71

19.61

- 승용차

3.64

5.27

4.99

5.20

6.42

8.06

10.06

- 상용차

3.21

4.69

4.49

4.71

5.93

7.65

9.55

자료원 : Automotive News Data, Barclays Bank, BMI, Organisation Internationale des Constructeur d'Automobiles

 

자동차 생산 전망

구분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총생산대수(천 대)

103

106

101

108

133

176

207

- 승용차

68

69

67

72

90

120

141

- 상용차

35

37

34

36

43

56

66

총생산액(US$ 십억)

3.60

3.66

3.50

3.77

4.66

6.23

7.38

- 승용차

1.30

1.27

1.26

1.38

1.74

2.36

2.80

- 상용차

2.30

2.39

2.24

2.39

2.92

3.86

4.58

자료원 : 상동

 

□ 2010년부터 자동차 수입관세 점진적 인하 전망

 

 ○ WTO의 GATT(General Agreement on Tariffs and Trade)협정에 따라 이집트정부는 2010년부터 2019년까지 자동차 수입관세의 점진적 인하가 불가피한 상황임. GATT에 따라 각국은 수입관세를 0~40% 수준으로 유지해야 하나, 현행 이집트의 승용차 수입관세는 배기량 1600cc 미만은 40%, 1600cc 이상은 150%임.

 

 ○ 이집트는 관세 외에도 승용차 구입 및 소유에 다양한 세금을 부과함. 판매세는 1600cc 미만 15%, 1600cc 이상 35%가 부과되며 2000cc 이상의 승용차는 연간 차량가격의 2.5%가 보유세로 부과됨(차량가격은 세법에 따라 매년 10% 감가상각). 또 승용차 생산지 및 배기량에 따라 면허세를 차등부과함(수입차량에 높은 세율 적용).

 

 ○ 높은 관세 및 수입차량에 차등부과되는 면허세 등 수입차량에 대한 규제가 있으나 품질면에서 현지에서 생산된 차량보다 직수입 차량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현지에서 다양한 CKD모델들이 생산되고 있으나 직수입 차량의 판매비중이 약 70%대를 기록함.

 

 ○ 정부당국의 차량 관세인하 관련 구체적 계획은 현재까지 발표되지 않았으나, Egyptian Auto Feeders Association은 포괄적 무관세협정이 이미 협의 중인 유럽산 차량 관세 10% 인하가 2010년부터 시작돼 2019년까지 점진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

 

□ 이집트정부, 구형승용차 교체프로그램 검토 중

 

 ○ 이집트 통상산업부와 재무부는 현행 구형택시 교체프로그램과 유사한 정책을 일반승용차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 통상산업부 장관은 구형승용차에 적용될 교체프로그램은 구형택시 교체와 유사하게 신차 구입 시 소비자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세제감면 및 금융지원을 포함할 것이라고 언급

 

 ○ 일각에서는 구형승용차의 경우 택시와는 달리 교체에 따른 경제적 이익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정책의 실효성이 떨어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으나, 관련 업계에서는 이 정책이 추진될 경우 세계경제불황으로 타격을 입은 자동차산업이 경제불황 이전 수준으로 회복될 수 있는 기폭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 통상산업부 장관은 정책도입의 구체적 시기는 언급하지 않았으나, 이 정책으로 자동차산업이 활력을 찾아 ‘2020년 자동차 생산 100만 대’라는 정책목표 달성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

 

□ 한국산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對이집트 수출동향

 

 ○ 올해 1~8월 한국산 승용차의 對이집트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0.1% 증가한 2억6400만 달러를 기록. 올해 초 수출감소가 두드러졌으나 2분기 이후 수출이 회복되기 시작해 1~8월 수출은 전년 수준을 회복

 

 ○ 자동차부품은 전년 동기 대비 65.1% 감소한 4300만 달러를 기록했으나, 타이어제품의 수출은 27.2% 증가한 2500만 달러를 기록. 올해 8월까지 자동차 관련 제품의 총수출은 3억3200만 달러를 기록해 한국의 對이집트 총 수출의 약 37.7% 차지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對이집트 수출동향

 (단위 : US$ 백만, %)

순위

품목코드

(MTI 4단위)

품목명

2008년

2009년 1~8월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1

7411

승용차

423

13.5

264

0.1

4

7420

자동차부품

147

12.5

43

-65.1

5

3203

타이어

27

23.8

25

27.2

합계

597

 

332

 

자료원 : KITA

 

 

자료원 : 현지언론 종합(Daily News, Egyptian Gazette, Al-Alam Al-Youm), Egyptian Auto Feeders Association, Automotive News Data, Barclays Bank, BMI, Organisation Internationale des Constructeur d'Automobiles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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