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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 자동차 내비게이션 진출동향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동준
  • 2009-09-23
  • 출처 : KOTRA

 

북미, 자동차 내비게이션 진출동향

- Aftermarket은 고급화전략 -

- OEM시장은 가격경쟁력 제고 전략 -

 

 

 

유망사유 : 최근 핸드폰 등 한국의 Mobile Technology 인지도를 활용해 고정화된 북미 애프터마켓에는 고급화전략을, 성장세에 있는 OEM시장에는 가격경쟁력 제고 전략으로 거대시장 진출을 꾀할 수 있음.

 

□ 글로벌 및 북미시장 개황

 

 ㅇ 2008년 기준, 전 세계 GPS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7000만 대 이상 판매

  - 이 중 OEM시장은 약 10%를 차지하며, 2011년까지 1400만 대 이상이 OEM으로 신차에 탑재될 것으로 예상

  - 중국의 경우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2008년 기준 300만 대 이상 판매, 이 중 OEM은 약 30만 대 이상으로 추정

 

 ㅇ 2005년 이후 200%대의 급성장세를 보였으나 현재는 완만한 성장세 유지

  - 미국 내비게이션시장은 레저산업의 성장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고품질의 내비게이션 가격이 하향세를 보이면서 2006년 320만 대, 2007년 950만 대, 2008년 1700만 대로 성장함.

  - 2008년 기준, 북미시장은 3억9000만 달러 정도의 시장규모를 차지

 

 ㅇ 기능개선과 지속적인 단가 하락이 북미 성장세 견인

  - 미국의 도로망이 잘 발달돼 당초 느린 보급률을 보였으나 HDD 등 메모리기술 발전, LCD모니터의 부품가격 하락 및 각종 부가서비스 제공, 단축키 등 편의성 제공으로 소비자들의 수요가 충족돼 현재의 시장을 유지

 

□ 수요동향

 

 ㅇ 내비게이션의 신차 탑재비율 상승과 Telematics 기능 등과 연계해 지속성장 예상

  - 현재 신차의 경우 약 2.5%의 탑재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나, 2013년에는 3.7% 장착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그 규모는 7006억 달러로 예상

  - 현재 OEM시장보다 애프터마켓시장이 월등하나 가격하락에 따른 신차 탑재비율 상승으로 OEM시장의 활황을 예측

 

 ㅇ 단가뿐만 아니라 기능성에 유의하는 수요패턴

  - 2~3년 전에 고가이던 품목들의 대거 단가 하향추세에 따라 단순히 가격에 따른 구매성향보다 음성인식, 현지 날씨 제공, 주유가격 제공 등 기능 및 편의성에 유의하는 수요패턴이 대세

 

□ 고객성향

 

 ㅇ 자동차 내부 디지털기기의 주수요층은 18~35세

  - 시장조사분석기관 Canalys Research에 의하면, 내비게이션 구매자의 80%는 구입 후 거의 사용하지 않거나 가끔 필요에 따라 사용

  - JD Power and Associates 내비게이션 만족도 조사에 의하면, 가장 불만족하는 부분이 Map과 Route의 핵심기능인데, 이 중 50% 이상은 사용자의 사용방법 이해 부족에서 나타난 것으로 조사됐고, 상당수 제조업체들이 이에 유의해 편의성을 제고함.

 

□ 경쟁동향

 

 ㅇ 3대 제조업체가 83% 차지(자료원 : GPS Magazine)

  - Garmin(47%), Tomtom(19%), Magellan(17%)로 시장이 굳어짐.

  - Garmin은 전 세계 시장의 절반 이상을 독점하고 있으며, BestBuy, Costco 등 주요 상품매장에서 주로 볼 수 있는 베스트셀러임. 네덜란드에 거점을 둔 Tomtom은 초저가에서 고급사양까지 다양한 품목을 취급. 한편 Delphi 등 부품업체에서도 기술개발을 통해 다소 점유율을 제고 중

 

□ 현지 진출전략

 

 ㅇ 애프터마켓시장은 모바일기술 인지도를 접목시킨 고급화전략 필요

  - 3대 제조업체로 굳어진 애프터마켓시장은 기존의 가격전략만으로는 북미의 고유한 유통구조나 확고한 시장 분위기 때문에 신규진입이 용이하지 않으나,

  - 이동전화 등 모바일분야에서 최고로 평가받는 한국의 기술인지도를 바탕으로 Telematics 기능, IPOD과 같은 Entertainment 기능 및 Bluetooth 등 신기능과 접목해 새로운 고급시장에 진출토록 연구개발이 필요함.

 

 ㅇ 성장세에 있는 OEM시장의 경우, 가격경쟁력과 부품인지도로 승부

  - OEM시장이 확대 중이므로 북미 내 한국 자동차 브랜드의 판매세 성장, 고급세단자동차 판매율 제고로 인한 한국산 부품의 인지도 상승을 통해 OEM시장에서 점차 진출을 확대할 수 있도록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선제조건

 

 

자료원 : Frost&Sullivan, JD Power&Associates, Consumer's Report 및 KOTRA 디트로이트KBC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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