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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니, 중부 깔리만딴 철도프로젝트 추진 본격화
  • 투자진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김관묵
  • 2009-09-15
  • 출처 : KOTRA

인니, 중부 깔리만딴 철도프로젝트 추진 본격화

- 30년 철도 사용권외에 추가 인센티브 제공 검토 -

 

보고일자: 2009. 9.15

자카르타 KBC 김관묵(sound@kotra.or.kr)

  

□ 프로젝트 추진 배경

 

ㅇ 인도네시아는 현재 전세계에서 7번째로 많은 석탄(2억톤/1년)을 생산하고 있고, 수출액 기준으로는 호주에 이어 전세계 2위로, 1년에 약 1억5천만 톤을 수출하고 있음.

 

ㅇ 깔리만딴은 인도네시아 석탄 생산의 중심지역으로 약 48억톤의 석탄이 매장되어 있으나, 운반 수단의 미비로 수많은 석탄광구들이 아직 미개발 상태로 존재하거나, 생산량이 매우 저조한 상황임

 - 현재 중부 깔리만딴의 석탄들은 깔리만딴 섬내에 석탄 운송을 위한 도로 및 철도 인프라가 없어 바지선을 이용, Barito 강을 통해 Lupak Dalam 항구로 이동되고 있는데, Barito강을 이용하는 수송은 강의 낮은 수심으로 건기가 한참인 3개월 동안은 아예 바지선을 이용할 수 없는 상황임

 - 이러한 이유 때문에, 현재 중부 깔리만딴에서는 1년에 1백5십만 톤의 석탄을 생산하고 있으나 운송수단 문제가 해결되면 1년에 2천만 톤까지 석탄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음

 

ㅇ 깔리만딴 주정부는 석탄 수송을 위한 동 철도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해 수년 전부터 프로젝트 타당성 조사, MOU체결, 투자가 모집 등을 하였으나, 프로젝트 준비 부족으로 수차례 연기되었고, 최근 들어 다시 프로젝트 추진을 본격화하고 있음.

 - 인니 중부 깔리만딴 주정부는 지난 9월 11일(금) 자카르타의 달마왕사 호텔에서 잠재 투자가들을 대상으로 중부 깔리만딴 철도프로젝트 설명회를 개최하였고, 100명이상의 국내외 투자가들이 참여하여 높은 관심을 보임

 

□ 185KM 중부 깔리만딴 철도 프로젝트 (15억불 규모)

 

ㅇ 동 프로젝트는 중부 깔리만딴 지역의 경제발전과 석탄 수송을 주 목적으로 하고 있고, 토지매입부터, 철도건설, 전기 및 통신 시설, 역사설치, 상하역 시스템, 운영까지 철도 운영과 관련되는 모든 업무를 포함하고 있음

 -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FS(Feasibility Study)는 9월초에 이미 끝났으며 중부 깔리만딴 정부는 토지 매입작업을 이미 시작하였음

ㅇ 전체 15억불규모의 동 프로젝트는 내년 초 입찰을 목표로 하고 있고, 투자가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다양한 인센티브를 준비하고 있음

 - 30년간의 사용권 및 토지 인수에 대한 보장 이외에 정부차원에서는 투자가의 비즈니스 확실성을 보장하기 위해 철도 가격 결정에 대해서도 좋은 조건을 제시할 계획임

 

구 분

내 용

프로젝트 명

The Puruk Cahu – Bangkuang Coal Railway Transportation Project

주관기관

Central Kalimantan Provincial Government

후원기관

Central Kalimantan Provincial Government

수행기관

Regional Development Planning Agency/Bappeda of Central Kalimantan Province

위치

Central Kalimantan Province, passing through Kabupaten Murung Raya, Kabupaten Bario Utara and Kabupaten Barito Selatan to the east of the Barito River

업종

Rail Transportation

프로젝트 범위

Development of Coal Railway on a link between Puruk Cahu and Bangkuang east of the Barito river(Incl. provision of land, railway infrastructure, signaling, telecommunication and electricity system/sintelis, rolling stocks, stations, depot, workshop, leading on/off track facilities, stock pile, and O &M system

Type of PPP Proposed(O&M, BOT, BOOT, etc)

The selected approach to be determined

업무범위

a)   Land acquisition

b)   Construction of single track between Puruk Cahu –Bankuang(185km) including civil, bridge, signaling & facilities works

c)   Others station, workshop and depot, coal loading/unloading facilities

d)   Procurement and maintenance of rolling stock and

e)   Operation and management

Capital Cost

US$1.5 billion

EIRR(Economic Internal rate of return) for the project

ㅇ Assumption

- The amount of coal transported is 10 million ton/year

- 20 million ton/year fron the tenth year onward

- Net Present Value: 2,909.07(million US$)

ㅇ EIRR: 27.9%

철도 양도 기간

30 years

건축기간

3 years

토지 인수 및 비용

About 16 million m2 land is to be acquired by the Central Kalimantan Provincial Government, but cost of land will be included in the investment cost. The government of Central Kalimantan will be responsible for land acquisition and cost. About 70% of required land is stated-owned. Resettlement of buildings and houses along the alignment is not likely to be significant.

주민 이주

Population density n the area is low, thus project affected persons(PAPs) would be few. Full resettlement plan would be necessary later in the process

ROE

13.5%

 

 

□ 시사점

 

ㅇ 데이터에 따르면 동 프로젝트는 중부 깔리만딴 지역의24개의 석탄 탄광회사가 이용할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회사별 생산능력은 1년에 30만톤에서 5백만톤 정도로, 전체적으로는 약 3천만톤 이상의 생산능력이 있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ㅇ 동 프로젝트의 EIRR을 계산은 최초 10년 1천만톤/1년, 그 후 2천만톤/1년을 예상하고 있고, 석탄운송 가격 협상, 현지 주민과의 관계 설정, 석탄가격의 국제 시세가 변동 등으로 적지 않은 Risk가 존재하고 있다고 볼 수 있지만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의 의지가 강하고 프로젝트 성공을 위한 외국인 투자유치에 매우 적극적이기 때문에 한국기업 입장에서는 긍정적인 사업 참여를 검토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임

 

자료원 : 중부깔리만딴 정부 투자유치 자료, 자카르타포스트, KBC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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