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中 허난성 택배업 발전 현황
  • 투자진출
  • 중국
  • 정저우무역관
  • 2015-05-19
  • 출처 : KOTRA
Keyword #택배

 

中 허난성 택배업 발전 현황

 

 

 

□ 허난성 택배업 현황

 

 ○ 택배업의 산업규모가 크게 확대되고 증장세가 빠름.

  - 중국 전자상거래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택배업도 빠른 속도로 발전되고 있음. 2009~2013년 사이 허난성 택배업 업무량과 업무 수익은 각각 46.4%, 33.9% 증가했으며 허난성 GDP 총액의 증가폭 13.3%보다 훨씬 높은 수치임.

  - 2013년 허난성 택배경영허가증을 취득한 기업은 169개에 달하며 일년동안 택배 업무량은 1억9443만9000건에 달하며 전년 동기 대비 56% 증가함.

  - 2013년 허난성 택배업 수입은 26억50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39.1% 증가해 택배 업무량과 업무 수입은 중국 전체에서 각각 2.1%, 1.8% 차지함.

  - 허난성 하루 평균 택배업무량은 169만 건에 달하며, 중국 전체의 제9위를 차지하고, 중부 6성에서 제일 많음.

 

2013년 허난성 택배업 업무량 및 업무 수입

 

 ○ 허난성으로부터 기타성으로의 업무량이 제일 많고 국제택배, 홍콩, 마카오, 대만 등으로의 택배 증가속도가 빠름.

  - 2013년 허난성 내 택배, 기타성으로의 택배, 국제택배의 업무량은 각각 3941만 건, 15227만 건, 275만8000건 임. 전년 대비 각각 62%, 53.4%, 159.8% 증가했음.

 

 ○ 시장 주체가 다양하며 민영기업이 주력군으로 부상함.

  - 현재 허난성 택배업 종사기업은 국유기업, 민영기업, 외자기업 등 주체들이 함께 존재함.

  - 대표 외자기업으로는 FedEx, UPS, DHL, TNT 등이 있음.

  - 대표 중국 국유기업으로는 EMS, CAE, CRE 등이 있음.

  - 대표 민영기업으로는 순펑(丰), 자이지이숭(宅急送), 선퉁(申通), 왠퉁(通), 윈다(韵) 등이 있음.

  - 외자기업은 글로벌 운영망과 자금, 기술, 관리, 서비스 등의 장점을 토대로 주로 국제택배업무에서 주요 역할을 하고 있고, 국유기업은 브랜드 인지도와 구전한 운영망을 토대로 민영기업의 편벽한 지역으로 업무가 미치지 못하는 단점을 극복하게 하고 있음.

  - 2013년 허난성 국유기업, 민영기업, 외자기업의 택배 업무량은 각각 4382만6000건, 1억4913만3000건, 148만 건으로 각각 8억8000만 위안, 16억9000만 위안, 8000만 위안의 수익을 거둠. 그중 민영기업의 업무량과 수익율은 허난성에서 76.7%, 63.8%를 차지하며 거대한 발전 잠재력을 보여줌.

 

2013년 허난성 택배업 경제주체 현황

             (단위: 만 건, 억 위안)

 

합계

국유기업

민영기업

외자기업

택배 업무량

19443.9

4382.6

14913.3

148.0

국내 같은 도시

3941.0

1034.9

2906.1

0.0

국내 다른 도시

15227.0

3235.3

11990.5

1.2

국제 및 홍콩, 마카오, 대만

275.8

112.5

16.1

147.2

택배업무수입

26.5

8.8

16.9

0.8

국내 같은 도시

3.2

1.1

2.1

0.0

국내 다른 도시

20.5

6.7

13.9

0.0

국제 및 홍콩, 마카오, 대만

1.6

0.8

0.1

0.8

기타

1.1

0.2

0.9

0.0

 

 ○ 전자상거래의 발전으로 인해 택배업이 빠르게 발전함. 온라인 판매가 택배업 성장의 주요 원인이 됨.

  - 2013년 허난성 택배업무량 중 전자상거래 업무량은 5078만1000건으로 전체 택배 업무량의 26%를 차지함.

  - 온라인 산업의 발전은 허난성 택배산업의 발전에 중요한 작용을 하고 있음.

 

□ 허난성 택배업 문제점

 

 ○ 택배산업 종사기업의 규모가 작고 발전 수준이 낮음.

  - 보편적으로 한 지역의 일인당 GDP가 8000달러에 달했을 경우 그 지역의 택배산업에 대한 수요도가 최고수치에 달한다고 함. 허난성의 1인당 GDP는 5400달러로 아직 발전 초기단계에 있음.

 

2013년 중국 및 주요 성, 시 택배업무량 및 업무수입 현황

(단위: 만 건, 억 위안, %)

 

업무량

업무량 비중

업무 수입

업무 수입 비중

전국

918,675

 

14,406,815

 

베이징

210,670

22.9

3,367,805

23.4

상하이

141,953

15.5

1,797,804

12.5

광둥성

98,416

10.7

1,429,899

9.9

절강성

95,012

10.3

2,575,921

17.9

강소성

81,818

8.9

937,979

6.5

허난성

19,444

2.1

265,021

1.8

 

 ○ 무질서 경쟁과 높은 원가로 기업 수익공간이 적어짐.

  - 택배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택배업체들도 점점 많아지고 있음. 한편 가격경쟁, 상표권 침해, 무역정보 불법취득 등의 현상도 많이 나타남.

  - 특히 악성 가격경쟁이 치열해 일부 택배업체들이 부도위기에 처해있음.

 

□ 시사점

 

 ○ 앞으로 몇 년 내 허난성의 경제 구조조정, 산업 향상, 신형 도시화 추진, 전자 비즈니스 등의 활발한 진행과 더불어 허난성 택배산업의 발전도 가속화될 전망임.

  - 정부 차원의 택배산업에 대한 지원과 규범이 강화될 전망

  - 택배망을 확대해 현재 농촌지역으로의 택배 배송이 없거나 느린 점을 극복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중원신문중심(中原新中心),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中 허난성 택배업 발전 현황)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