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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페이, 해외 직접구매 붐 일으켜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09-08-31
  • 출처 : KOTRA

 

알리페이, 해외 직접구매 붐 일으켜

- 인터넷 해외 직접구매, 마음놓고 추진 -

     

     

     

□ 온라인시장 발전 따라 해외 구매사이트도 증가

     

 ○ 중국의 온라인 구매 저변 확대

  - 중국의 온라인시장은 오프라인(off-line)시장 못지 않게 확대되고 있음. IDC의 보고서에 의하면 2006~11년 중국 온라인 광고시장의 연평균 증가율은 46.7%를 기록할 것이며, 2010년에는 347억1000만 위앤(2006년 51억1000만 위앤)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 최근 요식, 오락·연예, 스포츠, 자동차, 생활편의, 미용, 의료, 가사, 기구, 교육, 부동산 등 다양한 생활정보에 관심을 기울이는 네티즌이 점차 늘고 있으며, 특히 젊은층 사이에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소비습관이 퍼지고 있음.

 

 ○ 중국 진출 해외 구매사이트 운영업체 300여 개사

  - 중국의 인터넷시장이 발전함에 따라 해외에서 물건을 구입하는 형태의 온라인쇼핑이 등장함. 알리페이(Alipay)에 의하면 알리페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중국시장에 진출한 구매사이트 운영업체가 300여 개사를 넘어섬.

  - 이는 거래안전과 AS 보장 획득 후 해외 직접구매는 해외 구매대행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소매시장에도 일정한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해외직접구매-구매대행과 효과 비슷, 편의성 증대

 

□ ‘해외구매대행’에 비해 ‘해외직접구매’가 더 편리

 

 ○ 최근 중국에서는 해외유학생, 전문판매업체, 국제항공편의 스튜어디스 등이 직접 운영하는 인터넷 구매대행산업이 인기가 많았음.

  - 관세 회피와 위앤화 절상 등 요인으로 초저가 우위를 앞세운 해외상품 구매대행업이 급속도로 발전함. 동일 사치품 가격도 중국 내 및 해외 차이가 약 20%에 달함.

 

 ○ 더욱 많은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일부 불량 구매대행업체는 구매대행 서비스비용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짝퉁제품을 해외 유명브랜드로 취급해 판매하는 경우도 있었음. 이는 해외상품 직접구매행위를 촉진함.

  - 일부 해외 사치품은 중국 내 전문매대를 설치하고 있지 않거나 설령 매대가 있다고 해도 제품 구매 영수증이 없기에 제품에 대한 AS 제공을 거부함.

  - Mr. chen에 의하면 전에는 구매대행으로 사지 못했던 제품들을 직접구매하게 돼 편리하게 됐다고 밝힘. 얼마 전, 그는 알리페이를 통해 오스트레일리아 PAYMATE사에서 판매하는 양크림 6개를 구매했으며, 가격이 90위앤 가량으로 합리적이고 품질보장도 되지만, 중국 내 시장 판매가격은 20~300위앤으로 감히 사지 못했다고 밝힘.

 

 ○ 해외 현지쇼핑은 가격이 비싼 외에 비자문제도 복잡하기에 많은 소비자들은 온라인 해외구매로 눈을 돌리기 시작함. 따라서 제3자 지불 플랫폼인 알리페이에서는 해외직접구매 서비스를 출시함.

  - 알리페이 업체가 현지의 대형쇼핑센터 및 산하 인터넷 홈쇼핑회사와 함께 진행하는 서비스로서 모든 해외 홈페이지는 중문도 가능하며, 자동적으로 화폐교환이 이뤄지고 모든 수속비가 무료임.

 

□ 알리페이, 해외직접구매의 플랫폼

     

 ○ 중국 내 제3자 지불 플랫폼의 해외직접구매 서비스는 사실 알리페이와 해외구매 웹사이트가 공동으로 협력해 소비자에게 출시한 새로운 구매방식임.

  - SASA넷(www.sasa.com), 卓悅망(www.amazon.cn), JSHOPPERS(www.jshoppers.com.cn), Wegool국제(www.wegoole.com) 등 홍콩, 마카오, 대만 지역 및 일본, 미국, 한국, 오스트레일리아, 캐나다 등의 유명한 구매 웹사이트가 알리페이를 통해 중국시장에 진출함.

 

 ○ 알리바바 마케팅팀 담당자에 의하면 해외직접구매는 대행구매와 다르며, 직접구매는 구매자가 직접 현지 상품위탁판매상의 소핑 웹사이트에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것이라고 밝힘.

  - 알리페이는 다만 거래 쌍방에 하나의 거래 플랫폼을 제공할 뿐이고 바이어가 직접 해외구매 웹사이트에서 쇼핑하는 것이며, 가격도 현지 당시의 판매가격임.

 

 ○ 구매자가 홍콩, 마카오, 대만 등 해외구매 웹사이트에서 쇼핑하면 상품은 직접 EMS, 페덱스(FedEx) 등 국제물류회사를 통해 중국 내 소비자에게 전달됨.

     

□ 위앤화로 결제할 수 있어 환율고민 감소

 

 ○ 알리페이 소개에 의하면 알리페이는 중국은행, 중국건설은행 등과의 협력을 통해 중국 내 구매자와 해외 판매자에게 간편한 자금결제 해결방안을 제공함.

  - 알리페이 플랫폼에 명시된 해외구매 웹사이트 상품의 가격은 현지 화폐 또는 달러를 사용하지만 보편적으로 위앤화 참고가격을 표시하고 있어 최종적으로 제품 구매 시 시스템은 자동적으로 당일 당시 환율에 따라 환산해 위앤화로 결산됨.

  - 알리페이 사용자는 해외카드를 신청할 필요가 없고 수속비용을 지불하지 않으며, 또한 환율 리스크도 줄어듦.

 

 ○ 현재 알리페이 플랫폼은 파운드, 홍콩달러, 달러, 엔화, A$, 유로화 등을 포함한 12종의 해외 화폐를 지지할 수 있고 미국, 일본,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한국 및 홍콩, 대만 등 많은 국가와 지역을 연결함.

 

 ○ 알리페이 관련 담당자에 의하면 일부 해외 웹사이트 제품 가격은 이미 관세를 포함하지만 일부는 포함하지 않아 별도로 지불해야 하므로 사용자는 사전에 웹사이트의 관세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읽을 것을 건의함.

 

□ 인터넷 쇼핑 웹사이트에 구매 후 AS 책임

     

 ○ 인터넷 쇼핑, 특히 해외구매의 경우 소비자가 가장 관심을 가지는 분야는 AS임.

  - 알리페이 담당자에 의하면 알리페이 폴랫폼은 거래 쌍방의 교역 플랫폼으로서 구매자가 제품의 하자를 발견했을 경우, 해외 웹사이트와 연락해 반품하거나 교환조치를 취해야 하며, 만일 분쟁이 발생할 경우 알리페이는 조절하는 역할을 담당한다고 밝힘.

     

 ○ 해외구매 웹사이트에는 모두 제품교환 세칙을 제정함. 예를 들면, 구매자는 웹사이트에서 규정한 시간 내에 교환요구를 제출해야 함. 각 웹사이트에서 규정한 시간은 서로 달라 일부는 7일, 일부는 15일이며, 반드시 원래의 포장, 영수증 등을 구비해야 한다고 밝힘.

     

     

자료원 : 광주일보, 중국경제망, 신화사 등 현지 언론보도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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