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불황 속에서도 점점 성장하는 UAE 온라인쇼핑몰
  • 경제·무역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주재원
  • 2009-06-18
  • 출처 : KOTRA

 

불황 속에서도 점점 성장하는 UAE 온라인쇼핑몰

- 시장규모 작지만 인터넷 인프라 개선에 따라 성장 가능성 커 -

- 오프라인 구매 선호하는 소비자 인식전환 및 보안문제 우려 불식이 관건 -

 

 

 

□ 걸음마단계지만 최근 설문조사 결과 이용 경험자 많은 것으로 나타나

 

 ○ UAE는 아직 온라인쇼핑몰이 주류를 형성하고 있지 않지만 Google이 최근 UAE 소비자 14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UAE에서 온라인쇼핑몰을 이용해 본 소비자가 전체 응답자의 69%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남.(Emirates Business 24-7, 2009.6.2)

  - 20개의 제품을 주고 이 중 응답자가 과거 구매했던 방식을 묻는 설문에서 응답자의 56%는 오프라인 쇼핑몰에서 물건을 검색하고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며, 11%가 검색 및 실제 구매 모두를 온라인상에서 하는 것으로 나타남.

  - 온라인쇼핑몰 결재수단 선호도를 묻는 질문에서 응답자의 64%는 결재수단으로 신용카드를 선호했으며, 나머지는 선불충전카드 등을 선호

  - Master Card 역시 Google과 유사한 조사를 실시했으며, 이에 따르면 UAE 온라인쇼핑 이용자가 2008년 한해 평균 3.6건의 구매를 실시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년도의 3.1건에 비해 증가한 수치임.(Gulf News, 2009.6.17)

 

UAE 소비자들의 구매 형태 설문결과(1400명에게 20개 상품리스트를 주고 과거 구매행태를 조사)

자료원 : Google

 

 ○ 현재 정확한 시장통계데이터는 없지만 Master Card에 따르면 UAE의 소비자는 주로 온라인쇼핑몰을 통해 항공권, 가전제품, 호텔티켓 등을 주로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남.

  - 현재 여행상품, 핸드폰, 꽃 배달, 서점, 각종 소품 등을 전문으로 하는 인터넷쇼핑몰이 영업 중

  - UAE의 경우 여타 중동국가에 비해 인터넷 인프라가 잘 돼 있는 편이며, BMI 추산 2008년 기준 전체 인구의 54.3%가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고 2013년에는 이용률이 70.5%에 달할 것으로 기대

  - 초고속 인터넷의 경우 아직 사용자가 많지 않으나 2013년에는 전체의 1/5가량이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할 것으로 예상

 

UAE의 인터넷쇼핑몰(핸드폰 및 여행용품 숍)

  

자료원 : www.gsmpro.com, www.buyluggageonline.com

 

UAE 인터넷 사용자 현황 및 전망(2006~13)

            (단위 : 천 명, %)

구분

2006

2007

2008e

2009f

2010f

2011f

2012f

2013f

인터넷 사용자

1,709

2,135

2,561

2,959

3,247

3,487

3,646

3,773

인터넷 사용자 비율

40.4

47.6

54.3

63.4

68.2

70.4

70.8

70.5

초고속 인터넷 사용자

241

380

518

650

786

918

1,046

1,165

초고속 인터넷 사용자 비율

5.7

8.5

11.0

13.9

16.5

18.5

20.3

21.8

주 : e-추정, f-예상

자료원 : BMI IT Industry Forecast 2009. 2Q

 

□ 인터넷 인프라 확충에 따라 시장기회는 커질 듯, 소비자들의 인식전환이 관건

 

 ○ 중동지역 중에서는 비교적 잘 구축된 인터넷 인프라를 기반으로 실제생활에서 각종 온라인서비스를 이용하는 빈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이러한 분위기 덕분에 소비자들은 점점 온라인쇼핑에 대한 불신을 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인터넷뱅킹의 경우 이제는 매우 보편화돼 거의 모든 은행이 인터넷뱅킹을 통해 계좌이체, 조회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각종 공과금 및 벌금도 온라인으로 조회, 납부할 수 있을 정도로 UAE의 e-Service 수준은 높은 편임.

 

HSBC 인터넷뱅킹 및 Dubai 경찰청에서 제공하는 벌금조회사이트

  

출처 : www.hsbc.ae, www.dubaipolice.gov.ae

 

 ○ 특히 온라인을 통해 중고차, 아파트 렌트, 기타 중고물품 거래 등을 할 수 있는 사이트는 이제 완전히 자리를 잡았으며, 이러한 UAE의 분위기는 여타 중동국가 중에서도 온라인쇼핑몰이 활성화될 수 있는 좋은 기반인 것으로 판단됨.

  - 미국의 벼룩시장인 Craigslists를 모델로 2007년 오픈한 Dubizzle.com의 경우 UAE의 대표적인 벼룩시장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음.

 

UAE 대표적 온라인 벼룩시장 Dubizzle.com(메인화면 및 차량판매 Section)

  

자료원 : www.dubizzle.com

 

 ○ UAE는 중동지역의 관광 및 쇼핑허브로 관광객들의 지갑을 열기 위해 세계 최대 규모의 쇼핑몰을 만들어 놓는 등 오프라인 쇼핑몰이 잘 발달해 있음.

  - 2008년 11월에는 규모가 축구장 78개 크기와 맞먹는 세계 최대규모의 Dubai Mall이 오픈했으며, Mall of Emirates 등 비슷한 규모의 대규모 쇼핑몰이 많아 가족단위 쇼핑객 및 관광객들을 유혹하고 있음.

  - 척박한 사막환경이라는 특성상 자연을 벗삼아 휴식을 취하기 힘들기 때문에 가족들이나 관광객들이 쇼핑몰에 몰릴 수 밖에 없다는 점도 이러한 대규모 오프라인 쇼핑몰이 발달하게 된 원인 중 하나임.

  - 대규모 쇼핑몰에는 상점뿐만 아니라 푸드코트, 극장, 커피숍, 수족관 등 다양한 시설이 구비돼 여러 가지 여가활동을 한 번에 할 수 있게 만들었다는 장점이 있음.

 

UAE 최대 쇼핑몰 두바이몰(두바이몰 전경 및 몰 내부 아쿠아리움 입장을 기다리는 사람들)

  

자료원 : www.thedubaimall.com

 

 ○ 이처럼 오프라인 쇼핑몰이 잘 갖춰져 있을 뿐 아니라 아직까지 많은 소비자들이 온라인 신용카드 결재를 꺼리고 온라인쇼핑몰의 상품에 대한 신뢰가 부족하다는 점은 단점이나, 오프라인 쇼핑몰의 틈새시장으로서 온라인쇼핑몰은 점점 그 영역을 넓히고 있음.

 

□ 시사점 : 향후 틈새시장으로 성장 가능성 커, 판매용 아이템뿐 아니라 관련 보안 소프트웨어산업 등도 성장 기대

 

 ㅇ UAE는 오프라인 쇼핑을 즐기는 문화가 정착돼 있고 온라인쇼핑몰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아직 크지 않기 때문에 온라인쇼핑으로만 물건을 구입하는 소비자 비중은 높지 않음.

 

 ㅇ 인터넷을 이용한 각종 서비스가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는 것은 온라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바꾸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인터넷 보급률이 점점 늘면서 일반 사용자들이 생활 속에서 인터넷을 이용하는 비중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됨.

  - 인터넷을 통한 각종 공과금 조회 시스템 및 인터넷 벼룩시장 사이트가 완전히 자리를 잡은 것 등이 이를 뒷받침하는 사례임.

 

 ㅇ 따라서 향후 온라인쇼핑은 UAE의 틈새시장으로서 성장 가능성이 크므로 온라인쇼핑이 발달한 우리나라는 시장진입 기회가 큼. 특히 Google의 설문조사에서 소비자들의 대부분이 온라인쇼핑 시 신용카드 결재를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쇼핑몰용 아이템뿐 아니라 보안솔루션 등의 시장 진입 기회가 커질 것으로 기대되는 등 관련 산업 전반에 좋은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되므로 향후 시장 성장세를 주목해야 할 것임.

 

 

자료원 : Emirates Business 24-7(2009.6.2), Gulf News(2009.6.17), www.gsmpro.com, www.buyluggageonline.com, BMI IT Industry Forecast 2009. 2Q, www.thedubaimall.com, www.hsbc.ae, www.dubaipolice.gov.ae, www.dubizzle.com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불황 속에서도 점점 성장하는 UAE 온라인쇼핑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