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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자동차 조향 및 현가장치 시장동향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손병철
  • 2009-07-30
  • 출처 : KOTRA

 

美, 자동차 조향 및 현가장치 시장동향

- 장기적 관점에서 자동차에 전기·전자장치 채택률 높아 전망 밝아 -

 

 

 

유망사유 : 자동차 조향 및 현가장치는 자동차의 안전과 직결되고 높은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분야로 한국은 이 분야에 대한 기술력이 뛰어나 수출이 유망한 분야

 

1. 시장동향

 

 자동차 조향·현가장치 시장 개요

 

 ○ 스티어링휠, 스티어링샤프트, 스티어링기어, 링기구 등을 포함하는 자동차 조향장치와 쇽 옵소버, 서스펜션암 등이 포함된 자동차 현가장치(스프링 제외)에 대한 2008년 시장규모는 2007년보다 11.3% 감소한 92억9500만 달러를 기록함.

 

 ○ Visteon, Delphi, Key Safety Systems, Tenneco 등이 시장의 주요 선도기업이며, 상위 4개 기업이 시장의 약 34%를 차지함. 또한 2007년 기준 192개 회사가 관련 분야에서 영업을 하며, 이들의 고용규모는 3만7164명임.

 

 ○ 이 시장에 대한 임금규모는 전반적인 실업률 증가에 따라 전년 대비 0.5% 감소한 18억90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최근의 시장규모 축소의 원인은 완성차 기업들의 자동차 생산 수요감소에 따른 것으로 파악됨.

 

 최근 업계동향

 

 ○ 완성차 업체들의 가격인하 및 혁신제품 연구개발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공급업체들의 엔지니어링 및 재정부담은 확대되며, 부품의 개발주기 역시 빠른 속도로 단축됨.

 

  고유가 및 경기침체 등의 영향으로 인해 신규 자동차 생산량이 빠르게 감소하고 있으며, 2008년의 경우 연간 생산량이 1200만 대 수준에 머문 것으로 추정됨. OEM 차량 생산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자동차 조향 및 현가장치시장 역시 급감하는 차량 생산량의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음.

 

 ○ 차량 성능 및 기능 향상에 대한 소비자 수요와 차량 안전에 관한 규제강화로 인해 조향 및 현가장치 조립에 사용되는 전자제품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2. 주요 제품분야

 

 주요 제조 및 제품분야

 

 ○ 주요 제조 및 제품 분야

 

주요 분야

- 자동차 핸들 및 핸들축 등 조향장치와 충격흡수를 위한 서스팬션 등

- 현가장치의 생산 및 조립

주요 제품

- 조향장치 : 자동차 핸들 및 핸들축, 스티어링기어, 릴레이로드, 아이들암, 피트먼암,
   너클암, 타이로드, 바퀴 등

- 현가장치 : 토우인, 캠버, 캐스터, 킹핀각

 

 ○ 분야별 시장점유율 및 시장규모 변화

 

제품군별 시장점유율

제품군

점유율(%)

자동차 기타 스티어링·서스펜션 부품

59.0

스티어링휠, 기어박스 등

23.0

기타

10.0

쇽 옵소버

8.0

    자료원 : IBIS World

 

자동차 조향 및 현가장치 시장규모 변화

연도

시장규모(백만 달러)

증감률(%)

2003년

11,676.7

0.4

2004년

11,553.6

-1.1

2005년

11,171.4

-3.3

2006년

10,589.9

-5.2

2007년

10,473.3

-1.1

2008년

9,209.5

-11.3

자료원 : IBISWorld

 

 ○ 시장전망

  - 최근 미국발 금융위기로 인한 차량 판매 및 생산 시장의 위축으로 자동차 조향 및 현가장치 시장 역시 규모 축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자동차산업의 재편 및 위축된 소비심리가 되살아날 것으로 예상되는 2009년 후반기부터 소폭성장세를 보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자동차 조향 및 현가장치 시장전망

연도

시장규모(백만 달러)

증감(%)

2009년

9,409.9

1.3

2010년

9,640.1

2.4

2011년

9,823.6

1.9

2012년

9,967.5

1.5

2013년

10,308.7

3.4

자료원 : IBISWorld

 

3. 주요 제조사

 

□ Visteon Corporation

 

  Visteon은 2000년에 포드의 부품과 시스템 부문이 분사한 기업으로 공조시스템, 계기판, 서스펜션시스템, 자동차 유리, 파워트레인 제어시스템 등을 생산하며, Automotive Operations와 Glass Operations의 두 사업부로 구성돼 있음.

 

  포드에 지나치게 편중된 매출구조로 인해 포드의 차량 판매 및 생산이 실적을 크게 좌우하며, 2007년에는 2006년 대비 1.3% 감소한 112억6600만 달러의 매출과 3억7200만 달러의 적자를 기록한 바 있음.

 

  Visteon은 2005년에 북미지역 생산설비 중 23개 공장을 포드에 매각하기로 합의했으며, 매각된 생산설비는 ACH(Automotive Components Holdings)라는 임시회사로 운영됨.

 

  Visteon은 최근 자동차산업의 전반적인 침체 속에 재무적 위기를 겪어오다 지난 5월 파산보호신청을 한 상태로 경영상황이 매우 악화돼 있어 경영정상화에 다소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됨.

 

Visteon 매출동향

(단위 : 백만 달러, %)

연도

매출

성장률

수익

2003년

17,660

-

-1,243

2004년

18,657

5.6

-1,536

2005년

16,976

-9.0

-270

2006년

11,418

-32.7

-163

2007년

11,266

-1.3

-372

자료원 : Hoovers, 매출은 전체 그룹 기준

 

□ Delpi Corporation

 

  Delphi는 1999년에 GM의 부품부문이 분사한 기업으로 크게 전자/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안전 및 공조/전기 아키텍처, 동력/동력 추진의 3가지 사업부를 운영하고 있음.

 

 ○ 주 고객사인 GM의 생산 및 판매 부진으로 인한 매출 부진, 과도한 직원복지비용 등으로 인한 재정난으로 2005년 10월 파산보호(Chapter 11)를 신청했으며, 현재 법원에 구조조정계획 제출 및 노조와의 협상을 지속함.

 

 ○ 지나치게 GM에 의존적인 매출구조를 다변화하려는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50% 이상이었던 GM에 대한 매출의존도를 37%까지 낮춘 바 있음. 또한 파산보호(Chapter 11) 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해 인테리어/마감 사업부, 스티어링 사업부, 촉매제품라인, 북미 브레이크 생산라인, 배터리 생산라인, 베어링제품라인 등의 매각작업을 지속 진행 중임.

 

 ○ 전반적인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시장 침체와 사업부 매각 등으로 2007년에는 2006년보다 15.6% 감소한 222억83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2003년 이후 5년 연속 적자를 보임.

 

Delphi 매출동향

                                                                                                                (단위 : 백만 달러, %)

연도

매출

성장률

수익

2003년

28,096

-

-56

2004년

28,622

1.9

-4,753

2005년

26,947

-5.9

-2,357

2006년

26,392

-2.1

-5,464

2007년

22,283

-15.6

-3,065

자료원 : Hoovers, 매출은 전체 그룹 기준

 

 ○ 기타 업체

  - Key Safety System사는 2003년 에어백 전문기업인 BREED사가 CAG 그룹으로 인수되면서 회사명이 바뀌었으며, Tenneco사는 1999년 Tenneco의 Packaging business에서 분리독립한 자동차부품 전문기업으로 2006년 기준 매출규모는 46억 달러에 달함.

  - TRW는 세계적 자동차부품기업으로 2002년 Northrop Grumman의 자회사가 됐으며, 2006년 매출규모는 131억4000만 달러에 이르고 있으나 완성차업체의 가격인하 압력으로 순이익은 감소추세에 있음.

 

4. 진출방안 및 유의사항

 

□ 시장진출을 위한 인증 : ISO/TS 16949/2002

 

 ○ QS 9000(미국), VDA 6.1(독일), EAQF(프랑스), AVSQ(이탈리아) 등 국가별로 상이한 자동차산업 인증제도들을 하나의 품질시스템 표준으로 통일해 시간 및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IATF(International Automotive Task Force)가 1999년 제정한 인증제도

 

 ○ 1999년 최초 제정 이후 2000년 1차 개정을 거쳐 현재는 2002년 개정된 ISO/TS 16949 : 2002라는 이름으로 운영

 

 ○ 미국기업들은 2006년 말 이후 기존의 QS 9000 품질인증을 ISO/TS 16949 : 2002로 완전히 대체하고 있으며, 이 인증의 획득없이는 시장진출이 거의 불가능한 필수인증

 

□ 고객사 파산보호(Chapter 11) 신청 전 대응방안

 

 ○ 재정상 문제가 있는 고객사를 발견하게 되면 손실방지에 주력해야 하는데 가장 단순하면서 효과적인 방법은 선지급 조건을 제시하는 것으로 이 방법은 외상 매입 증가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으며, 채무자의 우선권(선취권) 집행으로 채권을 회수하지 못하는 경우도 방지할 수 있음.

 

 ○ 그러나 선지급 조건은 다른 공급업체들에 대한 관례와 자금 유동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어 고객사가 강력하게 반발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수취계정에 대한 담보물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볼 수 있으며, 고객사로부터의 담보 확보가 어렵다면 고객사의 고객사로부터 대금 지급에 대한 보증을 받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음.

 

 ○ 고객사와 향후 거래관계의 중요성으로 인해 예방조치를 취하지 못하고 물건을 선적한 후 고객사의 파산보호신청 사실을 알게 됐을 경우 45일 내에 서면으로 반환요구를 하면 물건을 돌려받을 수 있음.

  - 만약 45일 내에 반환요구하는 것을 놓치더라도 파산신청 전 20일 내에 배달된 제품 가치에 대해서 '행정비용클레임(administrative expense claim)'을 청구할 수 있음.

 

□ 고객사 파산보호(Chapter 11) 신청 후 대응방안

 

 ㅇ 채무자가 Chapter 11을 신청하고 나면 채권자에게 채권신고서(Proof of Claim)가 발송되며, 채권신고서 후면의 지시에 따라 양식을 작성하고 해당 주소로 발송하면 채권자 리스트에 등재됨. 만약 Chapter 11 신청 후 일정기간이 지날 때까지 채권신고서를 수령하지 못할 경우 파산법원에 연락을 취해야 함.

 

 ㅇ 대부분의 Chapter 11 신청기업들은 파산보호를 신청하는 날 DIP financing을 요청하는데 공급업체들은 이 DIP financing 규모가 파산보호신청 이후의 납품분에 대한 대금을 지불하기에 충분한 유동성을 제공할 수 있는지 면밀히 검토해야 함.

 

 ㅇ Chapter 11 하에서는 변화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행동을 취하지 않는 채권자의 채권은 자신도 모르게 합의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므로 주의가 요망됨.

  - 예를 들어, 파산법이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확정되지 않는 한 파산보호신청 이전의 채권에 대한 클레임을 금지하고 있지만 발 빠른 채권자들은 고객사의 주요 공급업체 지위를 조기에 획득함으로써 납품대금 조기지급이 가능해지는 경우가 많음.

  - Chapter 11 신청 이후에 납품한 제품 대금지급은 정상적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채권자들은 Chapter 11 신청 이후의 납품을 보장해주고 그 대가로 주요 공급업체의 지위를 획득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ㅇ 기업들이 파산보호에 들어가면 보통 수주 내에 미국 수탁자사무국(United States Trustee’s Office) 주도의 ‘공식 무담보 채권자 협의회(Official Unsecured Creditors’ Committee)를 구성하게 됨.

  - 각종 정보수집과 채무자의 구조조정 방향에 대한 영향력 발휘를 위해서는 이 협의회에 가입하는 것이 필수적임.

 

 ㅇ 고객사의 파산보호는 납품대금 회수와 지속적인 고객관계 간의 미묘한 갈등상태를 조장하며, 회사별로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대응책도 모두 다를 수 밖에 없음.

  - 고객사의 파산보호신청이 발생할 경우 공급업체의 경영진은 상황을 어떻게 풀어갈 것인지 신속한 결정을 내려야 함.

  - 주요 공급업체로 등록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대금회수가 가능하므로 경영진의 결정이 반드시 대금 회수, 대금 회수 포기 또는 납품 중단 등의 극단으로 치우칠 필요는 없음.

  - 파산보호신청에서 기업회생까지의 과정은 짧게는 몇 개월, 길게는 몇 년이 소요되며 프로세스의 각 단계에서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계획 수립이 있어야 대금회수가 가능함.

 

□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영문)

SAE International Congress and Exhibition

전시회명(국문)

디트로이트 자동차부품 박람회

주최자

SAE(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ing)

전시회 성격

북미 최대 자동차 OEM 부품 전시회

웹사이트

www.sae.org/congress

개최시기

매년 4월

개최장소

Cobo Center(디트로이트 소재)

 

□ 자동차산업 관련 컨설팅업체

 

기관명

기관개요

웹사이트

Global Insight

세계 경제·산업 동향 분석 및 예측기관

www.globalinsight.com

CSM Worldwide

자동차산업에 특화된 컨설팅·DB 제공기관

www.csmauto.com

J.D. Power

다양한 산업분야 소비자보고서 및

컨설팅서비스 제공기관

http://www.jdpowerforecasting.com

PwC

세계 경제·산업 동향 분석 및 컨설팅

서비스 제공기관

www.pwc.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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