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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여름 휴가철 인기아이템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준한
  • 2009-07-29
  • 출처 : KOTRA

     

일본, 여름 휴가철 인기아이템

- 바비큐와 등산용 아웃도어용품 인기 -

- 장거리 운전을 위한 차량 실내용품도 인기 -

 

 

 

□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 맞아 주목받는 상품들

     

 ○ 일본의 휴가철 피크는 8월 첫째 주에서 일본식 추석(오봉, 양력 8월 15일) 직후까지로 대형쇼핑몰은 휴가용품 특설매장을 설치하는 등 휴가용품 판매에 힘을 기울이고 있음.

 

 ○ 특히 올해는 경기대책사업의 일환으로 휴일 고속도로 톨게이트 요금 대폭할인 덕에 자동차를 이용하는 휴가객이 늘고 있어 종전과는 다른 다양한 제품이 인기를 모으고 있음.

 

□ 아웃도어의 상징, 후지산 등반

 

 ○ 여름 한철 한시적으로 정상까지 일반인 등산이 허용되는 후지산을 오르려는 등반객을 위한 아웃도어상품이 시즌을 맞고 있음.

 

 ○ 후지산은 해발 4000m에 가까워 기온차가 심하고 날씨가 어떻게 변할지 모르기 때문에 일반 등산 시보다 다양한 장비가 필요함.

 

인터넷 쇼핑몰 후지산 등반 특별코너

자료원 : 인터넷 쇼핑몰 라쿠텐

 

□ 후지산 등반용 주요 인기상품

  

 ○ 등산화

  - 매장에서 만난 쇼핑객이 일반적으로 원하는 모델은 본격적인 등산화보다 평소에도 신을 수 있는 트레킹화

  - 그러나 후지산 등반의 경우 자갈이 많은 화산의 특성과 언제 내릴지 모르는 비 때문에 발목까지 올라오는 고어텍스 소재 경등산화가 인기임.

  - 가격대는 1만 엔 전후 엔트리급 상품과 1만5000엔 가량의 중가모델이 가장 잘 팔리는 모델로 한국회사 제품도 주요 스포츠매장 추천 기획상품으로 팔리고 있음.

  - 한국인과 비슷한 넓은 족형을 가진 일본인 특성상 구미 브랜드보다 EEE 사이즈가 있는 일본과 한국 제품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레인웨어

  - 후지산 등반 필수용품 중 하나가 비옷으로 안전과 직결된 상품으로 인지되고 있음.

  - 2만~3만 엔 고어텍스 소재와 1만 엔 가량의 기타 소재 제품이 주력 판매상품

  - 매장 직원은 최소 내수압력이 3만mm 이상 되는 모델을 권하고 있음.

  - 소비자가 중시하는 구매 포인트는 방수능력과 투습능력, 휴대성으로 일본 국내 전문브랜드와 구미 브랜드가 매장을 장악하고 있음.

     

 ○ 헤드랜턴

  - 후지산 정상에서 일출을 보는 것이 일본인 사이에서는 일종의 여름 순례로 야간등산을 위한 LED 헤드랜턴을 찾는 소비자가 많음.

  - 1200엔대 저가모델부터 4000엔에 달하는 고가모델까지 선택의 폭이 다양함.

  - 모자 위에 두르는 것이 일반적인 착용방법이기 때문에 무게가 가벼워야 하며, 전방과 발밑을 비출 수 있도록 각도조절이 가능한 제품이 인기

     

 ○ 스패츠

  - 빗물이 바지를 타고 등산화에 들어가지 않도록 스패츠를 구매하는 수요가 많음.

  - 고어텍스 소재가 주류를 이룸.

     

 ○ 산소보충제

  - 고산병에 걸리지 않도록 산소를 보충해주는 스프레이타입과 생수타입 제품이 판매되고 있음.

     

□ 고속도로 톨게이트 요금 인하로 바비큐 인기

     

 ○ 고속도로 톨게이트 요금이 대폭 인하되면서 교외로 나가 바비큐를 즐기는 붐이 일고 있음.

     

 ○ 이러한 추세를 반영해 대형 쇼핑몰 스포츠매장에는 바비큐 전문코너를 설치하는 등 관련 제품 판매에 힘을 기울이고 있음.

     

 ○ 그릴, 조리기구뿐만 아니라 간이테이블과 의자 등도 인기

     

□ 장거리 운전 늘면서 차내용품 판매 호조

     

 ○ 자동차용품 유명체인인 오토박스세븐에 의하면 톨게이트 요금 인하로 장거리 드라이브가 늘어 쾌적한 운전을 위한 실내용품이 인기를 모으고 있다고 함.

     

 ○ 차량 장착용 지상파 디지털 방송 수신기와 후부좌석용 액정 TV가 판매호조를 보이고 있음.

     

 ○ 이 외에 장거리 운전을 쾌적하게 하기 위한 쿠션과 태양전지를 부착한 실내용 환기팬, 팔이 햇빛에 타는 것을 방지해주는 자외선차단 기능 팔토시 등이 인기임.

     

□ 시사점

     

 ○ 아웃도어용품의 경우 자주 사용하는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점원의 상세한 설명이 구매결정에 큰 영향을 미침.

     

 ○ 한국제품의 경우 브랜드 인지도가 낮기 때문에 상세한 기능 설명이 적혀있는 상품설명서와 판매대 안내문을 비치하는 것이 바람직

     

     

자료원 : 히말라야 등 도쿄 소재 스포츠 전문점 방문조사, 닛케이신문, 라쿠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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