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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보석시장 성장
  • 경제·무역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유선아
  • 2009-07-29
  • 출처 : KOTRA

 

싱가포르 보석시장 성장

- 싱가포르 내 유명 브랜드 유입과 전문직종사람 구매증가로 보석시장 성장 -

- 다양한 원석 활용, 고유의 디자인 확립, 강력한 브랜드 포지셔닝 등이 중요 -

 

 

 

□ 시장동향

 

 ○ 시장규모

  - 싱가포르 보석시장은 하루가 다르게 점점 더 패션유행을 따르는 경향이 커짐.

  - 금과 다이아몬드 외에 준보석 및 유색원석들이 인기를 끌고 있음.

  - 2008년 싱가포르 국제보석전시회(Singapore International Jewellery Shows)에서 발표된 정보에 따르면 싱가포르 보석시장은 2003년 11억 싱가포르달러에서 2008년 16억 싱가포르달러 규모로 성장함.

 

 ○ 수요 특징

  - 업계에 따르면 과거에는 상류층 사람들만이 보석을 구매했으나 약 5년 전부터 화이트칼라 전문직종 사람들의 보석 구매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고 함.

   · 보석을 가보가 될 수 있는 좋은 투자대상으로 보기 시작한 전문직종 사람들은 단순한 의류나 가방 구매에서 벗어나 보석 구매에 관심을 보임.

  - 싱가포르 시장에 다양한 보석 브랜드가 유입되면서 보석을 사기 위해 해외여행을 하는 것보다 싱가포르에서 구매하는 것이 더 쉬워 싱가포르 보석 판매가 증가

   · 싱가포르에서 구매할 경우 보석에 문제가 생기면 항상 편리하게 상점으로 돌아가 보석을 연마하거나 고칠 수 있기 때문에 싱가포르 내 구매가 편리함. 이는 싱가포르 보석시장의 성장으로 이어짐.

  - 싱가포르 보석시장이 최신유행을 따르고 있기 때문에 최신유행 디자인 전문 보석매장들이 시장에서 활약하고 있음.

  - 여행 경험이 풍부한 많은 수의 싱가포르 사람들은 Cartier나 Tiffanys와 같은 유명한 브랜드 외에 세계적인 보석 틈새 브랜드에 대해 편견없이 열려 있는 경향이 강할 뿐 아니라 보석을 선택하는 것에 있어 여러 시도를 즐기는 대담성을 지니고 있음.

  - 최근 부상한 두 가지 주요 유행으로 소비자들이 다이아몬드와 잘 어울리는 대담한 빛깔의 중앙부 장식 보석을 선호한다는 것과 혁신적인 보석 스타일을 만들기 위해 백금과 로즈골드처럼 서로 다른 금을 조합한 보석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음.

 

□ 경쟁 및 수입 동향

 

 ○ 현지생산

  - 싱가포르 내에는 대규모 보석 생산이 이뤄지지 않음.

 

 ○ 수입동향

  - 주로 말레이시아,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에서 수입하고 있음.

 

신변장식용품과 그 부분품(HS Code 7113 기준) 수입통계

            (단위 : S$ 천)

순위

국가

2007년

2008년

1

말레이시아

785,357

833,959

2

인도네시아

238,972

418.980

3

인도

205,714

376,939

4

홍콩

357,176

337,521

5

중국

95,598

155,829

6

아랍에미리트 연합국

126,903

135,194

7

프랑스

57,442

115,278

8

스위스

95,143

107,771

9

미국

64,084

91,514

10

이탈리아

63,813

54,237

21

한국

2,518

2,613

상위 50개국 합계

2,173,914

2,757,703

그 외 국가 합계

430

8

전체 합계

2,174,345

2,757,711

 

 ○ 경쟁동향

  - Goldheart, Soo Kee Jewellery, Poh Heng Jewellery 등의 제품들이 대표적임.

 

브랜드명

제품 사례

디자인

제품명

소매가(S$)

Goldheart

TRES BLEU

- 깊은 푸른 바다를 연상시키는 블루 pave 다이아몬드 반지

1,918~2,590

Soo Kee Jewellery

EASY ELEGANCE

- 블루사파이어 반지

728

SWEET N’GIRLY

- 핑크사파이어 펜던트

799

Poh Heng Jewellery

TOPAZ Burst

- 블루 토파즈, 자수정 및 다이아몬드 귀걸이

964

 

  - 기타 보석시장 내 활동 기업 및 브랜드

   · 패션 라벨 ‘Versace’ 등 그 외 보석 브랜드 및 회사들은 2006년 고급보석시장에 뛰어 들어 향후 몇 시즌을 통해 패션보석(인조보석, costume jewellery) 및 액세서리 제품들을 순수보석(fine jewellery)으로 대체하려 하고 있음.

   · 유명한 Versace의 브랜드 특색에 따라 Versace의 보석라인인 ‘magna Grecia’은 금 및 귀석(precious stones)을 사용해 Versace다운 고급스러운 반지, 귀걸이, 팔찌 등의 컬렉션을 만들고 있음.

   · 의복의 해체와 재창조의 일인자로 오랫동안 군림하던 ‘Martin Margiela’ 디자이너는 유명한 이탈리아 보석 제조사 ‘Damiani’와 협력해 고급보석라인을 출시, 취급하는 패션범주를 확대함으로써 패션업계를 놀라게 함.

   · 가격대가 1100~6만1800달러에 이르는 그의 보석 컬렉션은 2008년 11월 상점에 출시됨.

   · 요즘 자금이 부족해 크게 유행을 타지 않고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보석을 찾는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단아한 미니멀리스트 디자인으로 명성을 얻음.

   · Margiela는 ‘Van Cleef’, ‘Arpels’, ‘Harry Winston’ 등에서 점유하고 있던 순수보석(fine jewellery)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함.

 

□ 시사점 및 참고사항

 

 ○ 비교적 신규 브랜드 및 다양한 종류의 보석에 대해 열려 있는 싱가포르 소비자 공략을 고려

  - 독특한 원석 및 디자인으로 싱가포르인을 사로잡을 필요가 있음.

 

 ○ 업계에 따르면 보석시장은 무엇보다 브랜드에 좌우되는 사업이며, 더욱 경쟁이 심화되는 고가시장일수록 보석 라벨이 바르게 포지셔닝되는 것이 중요함.

  - 보석을 포함한 패션 브랜드의 경우 독자적이고 독특하며, 유일한 가치가 최고인 경쟁의 장에서 보석 라벨이 해당 브랜드의 다른 제품들과 조화를 이룬 가운데 보석라인의 명성을 유지하도록 주의해야 함.

 

 

자료원 : Singapore Jewellery Association, The Business Times 6.27, 6.28, The Straits Times 7.13, Statlink, Singapore International Jewellery Shows 등 KOTRA 싱가포르KBC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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