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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전동기 보호계전기, 시장 전성기 맞아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09-07-28
  • 출처 : KOTRA

 

中 전동기 보호계전기, 시장 전성기 맞아

- 높은 기술력으로 수입제품 점유율 증가 예상 -

- 저렴한 가격, 향상된 기술력으로 경쟁력 강화 필수 -

 

 

 

국가 전력망 건설 확대와 함께 전력 보조설비시장이 활기를 띠면서 기술향상과 더불어 관련 시장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임.

 

□ 전력 보조설비, 지속적인 수요 확대추세

 

  중국 내 전동기 보호계전기 중 기존 열계전기는 오차가 크고 기능이 단순해 시장에서 점차 도태되고 있는 반면, 성능과 기술력이 뛰어난 디지털 지능형 전동기 보호계전기는 중국 전력분야에서 점차 그 사용이 증가하고 있음.

  - 시장수요가 가장 컸던 전자식 전동기 보호계전기와 시뮬레이션 라인 전동기 보호계전기도 점차 더 뛰어난 기술력을 가진 차세대 제품들로 대체되고 있음.

  - 디지털 전자식 전동기 보호계전기는 기능면에서 이전 제품들에 비해 비약적인 발전을 이뤘으며, 이에 따라 관련 시장규모는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됨.

 

  전동기 보호계전기의 수요는 국가의 전력망 확충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음.

  - 국가 전력망 건설이 확대됨에 따라 전력 보조설비시장은 전성기를 맞았으며, 주로 설비 보호자동화제품과 변전소 자동화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속히 늘고 있음.

  - 특히 전력 보조설비시장 수요에서 모터 보호계전기 수요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음.

 

□ 기술력 앞세운 외국브랜드 수요 증가

 

  수입제품은 전체시장의 약 30%를 점유하고 있으나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측

  - 대표적인 중국브랜드는 '南瑞', '許繼', '德力西', '安德利', '華通', '泰華' 등 중·저급제품 위주임.

 

 

  - 수입 보호계전기 중에서는 스위스의 ABB, 프랑스의 AREVA, 미국의 SEL, GE, 일본 미쓰비시 등과 한국 삼화 EOCR가 중국시장에서 상당한 시장점유율을 보임.

  - 한국 삼화 EOCR 전동기 보호계전기는 현재 중국 대리상을 통해 상품을 유통하며, 인지도가 꽤 높은 편임.

 

□ 직접판매와 대리판매가 주요 유통채널

 

  제품 특성상 공장 직접 판매빈도가 가장 높으며, 전문 대리상을 통한 중개판매가 뒤를 이음.

  - 온라인을 통한 판매도 점차 늘고 있는 추세이나 전통적인 오프라인 판매방식이 주요 거래방식으로 사용됨.

 

중국 전동기 계전보호기의 주요 유통방식

자료원 : 北京華商纵横信息諮詢中心 조사자료

 

  수입 전동기의 경우 대부분 해외업체가 중국 현지에 대표처를 설립하거나 중국 대리판매상을 통해 제품을 각 성·시에서 판매함.

  - 일부 업체의 경우 중국 현지에 공장을 설립, 제품을 생산함.(예 : 스위스 ABB, 프랑스 AREVA 등)

 

□ 유통경로 확보와 저렴한 가격대의 향상된 기술력이 관건

 

  중국시장 진출 유통경로 확보방법

  - 기업의 규모가 크고 지명도가 높은 브랜드 업체의 경우 직접판매방식을 택해도 무방함.

  - 중소기업의 경우 전문 판매대리상을 통한 판매방식을 선택해 기존 시장에 진입하는 것이 유리함.

 

  전동기 보호계전기 제품 특성에 따라 소비자들은 기술 및 기능적 측면을 매우 중시함.

  - 중국 생산 전동기 보호계전기의 저가제품은 수입제품보다 월등히 저렴한 가격으로 가격경쟁력면에서 절대적 우위를 점하고 있음.

  - 저렴한 가격대의 중국제품과 경쟁하려면 생산원가를 낮춰 가격을 낮추고 기능은 향상된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관건임.

  - 경영능력이 우수한 기업은 ABB 및 AREVA와 동일한 방식으로 중국 현지에 제조공장을 설립해 생산원가를 절감하고 직접판매방식과 대리판매를 적절히 이용, 시장에서 제품 지명도를 높이는 것이 적절한 전략임.

 

 

자료원 : 机商情网, 2008년 중국통계연감(中國統計年監), 2008년 中國統計摘要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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