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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찬받는 중국 10대 기업은 어디인가?
  • 경제·무역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08-06-30
  • 출처 : KOTRA

칭찬받는 중국 10대 기업은 어디인가?

- 중문판 ‘포천’지 선정…하이얼 1위, 레노보, 바오강 2, 3위 -

 

보고일자 : 2008.6.30.

김명신 베이징무역관

claire@kotra.or.kr

 

 

□ 1위 하이얼, 개혁과 창조개발 돋보여

 

 ○ 중문판 ‘포춘’지가 조사한 칭찬받는 중국 10대 기업 중 하이얼(가전)이 1위를 차지하고, 뒤를 이어 레노보(IT)·바오강(철강)·멍니우(유제품)·궈메이(가전판매) 순으로 나타남.

 

 ○ 1위를 차지한 하이얼은 전 세계 백색가전생산 3대기업 중 하나이며, CEO 장루이민이 내세우는 하이얼의 가장 큰 경쟁력은 개혁과 창조개발능력임.

  - 다른 가전기업들이 OEM방식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하는 동안 하이얼은 미국에 공장을 설립하고 해외시장 M&A에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브랜드인지도를 넓혔으며, '최선을 다하는 당신을 위한 서비스'를 모토로 서비스에 주력하면서 기업이미지를 양호하게 구축함.

 

□ 2위 레노보, 직원에게 적극적으로 이익배당

 

 ○ 레노보는 2005년 IBM의 PC업무를 인수하면서 중국 로컬기업에서 세계굴지의 기업으로 급부상했으며, 1994년 레노보는 소유권 개혁과 함께 홍콩증시에 상장하고 직원들이 전체 주식의 35%를 보유함.

 

 ○ 창업자인 리우촨즈는 레노보의 가장 큰 경쟁력이 ‘인력을 회사의 가장 중요한 자산’으로 보는 것이라고 밝힌 바 있음.

  - 직원역량 강화를 위해 기업관리를 체계화하고, 360˚ 다면평가제·6시그마 등 인력관리시스템을 적극적으로 도입함.

 

□ 3위 바오강, 글로벌 경영 적극 나서

 

 ○ 바오강은 다국적 철강기업순위에서 전 세계 4위이자 이윤면에서 1위이며, 2010년 연간 매출목표를 180억 달러로 설정해두고 있음.

  - 바오강은 세계적인 철강그룹인 일본 신일본제철(NSC), 독일 티센크루푸 등과의 합작을 통해 기술도입 및 관리능력을 제고함.

  - 이외에도 브라질기업인 CVRD와 각각 80억 달러를 투자해 초기 연간생산량 380만 톤 규모의 대형 철강공장을 설립했으며, 주요 공략목표로 미주 자동차·통신·기계시장을 설정하고 해외시장 개척에 적극적임.

 

□ 4위 멍니우, 강한 추진력으로 창업 7년만에 업계거두기업으로 성장

 

 ○ 멍니우는 2006년 신인가수를 뽑는 후난TV의 인기 프로그램인 ‘차오지뉘성’을 단독후원하면서 브랜드 인지도가 급등함.

  - 중국 내 약 1000개 우유제품 기업 중, 멍니우는 추진력이 강하고 정책결정이 신속한 기업으로 정평이 나 있으며, ‘직원이 모두 사장이 돼 매일 한 개 경쟁사를 추월하자’는 모토하에 공격적인 경영을 추진하고 있음.

  - 30명 고급관리자가 단체로 주식으로 보유하도록 하는 등 방법으로 직원의 적극적인 경영참여를 유도하고, 창업 7년만에 가족기업에서 벗어나 중국 내 유제품 생산 대표기업으로 성장함.

 

□ 5위 궈메이, 마케팅으로 성공

 

 ○ 궈메이는 기술력이나 제품 차별화면에서 두드러진 특징이 없으나, 마케팅 능력은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음.

  - 궈메이는 중국의 전통적인 가전판매방식에서 벗어나 중국 최초로 소매가전체인점 방식의 판매를 시도했으며, 현재 궈메이의 체인점은 전국 400여 개에 달함.

  - 궈메이는 가전제품 판매에서 그치지 않고, 가전생산기업들이 궈메이 소비자 수요를 파악해, 소비자기호에 맞는 제품을 생산하도록 유도하는 기능도 담당하고 있음.

 

□ 6위 쟈오샹은행, 중국의 시티은행이 목표

 

 ○ 쟈오샹은행은 중국 최초의 상업은행으로 쟈오샹은행의 목표가 중국의 시티은행 수준으로 성장하는 것임.

  - 이를 위해 초상은행은 해외관리경험을 참고해 mySAPERP재무와 mySAPERP인력자본관리 등 시스템을 도입해 기업의 정보투명도·관리통제·절차표준화 등이 국제표준에 적합하도록 조정하고 있음.

 

□ 7위 화웨이, 자체 개발능력이 핵심 경쟁력

 

 ○ 중국 최대의 전신설비생산기업인 화웨이는 2만 명의 R&D 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교환기·WCDMA 상용 네트워크 등 분야에서 전 세계 수위를 차지하는 공급업체임.

  - 풍부한 R&D인력을 보유한 화웨이의 가장 큰 경쟁력은 자체 개발능력이며, 화웨이는 연간 약 30억 위앤을 R&D에 투자하고, 인도·미국·스웨덴·러시아 등지에 기술도입 등을 위해 R&D센터를 설립해 두고 있음.

 

□ 8위 퉁런탕, 중국전통문화의 해외진출 대표 케이스

 

 ○ 중국의 유명 중의약 브랜드인 퉁런탕은 중국전통문화의 해외진출 모범사례로 꼽히며, 주로 중국인들이 집중거주한 지역을 중심으로 진출함.

  - ‘중국인이 있는 곳에는 퉁런탕이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이며, 퉁런탕은 홍콩을 해외본부로 선정해 진출지역을 확대하고, 구미지역에서는 중약재의 신뢰도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음.

 

□ 9위 SOHO 차이나, 창조적인 디자인으로 승부

 

 ○ SOHO 차이나는 중국 굴지의 부동산기업으로, 창조적인 건축디자인으로 유명하며, 부부가 모두 CEO로 경영에 참여하는 것으로도 유명함.

 

□ 10위 TCL, 적자탈피해 재도약 기대

 

 ○ TCL은 칭찬받는 10대 기업 중에서 유일하게 적자상태이나, 중국 전자제품생산 로컬기업 중 아직까지 일정한 영향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평가됨.

 

 

자료원 : 금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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