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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LCD TV 판매 폭발적 증가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7-27
  • 출처 : KOTRA

 

인도, LCD TV 판매 폭발적 증가

- 2007 회계연도 판매대수 30만 대에서 2009 회계연도 150만 대로 -

 

 

 

유망사유 : 인도 중산층 및 상류층의 수요증가에 따른 판매 증가추세가 지속적으로 이어질 전망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수요 특징

 

 ○ 최근 인도에서는 LCD TV 붐이 계속됨.

  - 인도의 경우 기존 브라운관 TV를 CRT TV라고 호칭하며, 나머지 신제품 TV들은 평면 TV라고 통칭함. 평면 TV에는 LCD TV, 플라즈마 TV등이 포함되며 CRT TV와 평면 TV의 시장점유율은 92%, 7%로 기존 브라운관 TV가 대세를 차지

  - 하지만 최근 LCD TV의 수요와 판매가 폭발적으로 늘면서 이러한 구도에도 점차 변화가 일고 있음. 인도에서는 하이엔드 기술 선도제품이 급성장세를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LCD TV도 비슷한 양상임.

     

 ○ 시장규모는 2년새 5배 증가

  - 2007 회계연도(2007.4~2008.3)에 30만 대 수준이던 시장규모는 2008 회계연도에 100만 대 수준으로 늘어났으며, 2009 회계연도에는 150만 대 수준으로 증가할 전망

  - 이는 인도 중상층이 LCD TV 구매에 적극적으로 돌아섰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함.

  

 ○ 인도 TV시장

  - 인도 TV시장은 연 130만 대 수준으로(2008년 기준) CRT TV가 전체의 92.9%를 차지하며, LCD TV가 6.6%를 차지, PDP TV는 0.5%를 차지함.

     

 ○ LCD TV의 급성장세가 계속돼 결국은 CRT 판매를 넘어설 듯

  - 업계에서는 LCD TV 등 평면 TV제품들의 현재 성장세가 초기단계에 불과하며, 향후 5년간 연간 성장률 100%를 넘어서는 폭발적 증가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잔망함.

  - 이러한 증가세는 5가지 요인에 의해 견인될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아래와 같음.

  - 1) 구매력 증가, 2) 디지털방송(DTH, IPTV, STB Cable)으로의 이동, 3) 소비자 인지도 변화, 4) 평면 TV제품들의 가격인하, 5) 할부판매 등 판매기법의 변화

  - 실제로 지난 몇 년간 LCD TV의 가격이 매년 30%가량씩 인하된 바 있음.

  - 이러한 점을 종합할 때 인도에서는 조만간 LCD TV의 판매가 CRT TV 판매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되며, LCD TV를 제외한 다른 평면 TV들은 가격경쟁력 측면에서 열위에 있기 때문에 큰 두각을 나타내기 어려울 것으로 보임.

 

CRT TV와 LCD TV 수요전망

자료원 : Display Search

 

2. 경쟁 및 수입 동향

 

□ 현지생산 및 경쟁 동향

     

 ○ 2009년 소비자들은 고품질 브랜드제품에 대해 확실한 선호추세를 보일 것이며, 한편으로 브랜드가 없는 제품들은 가격경쟁력을 무기로 값싼 제품을 원하는 일부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것이나 대세는 고품질의 브랜드제품이 될 것임.

     

 ○ 현재 많은 기업들이 인도에서 LCD TV를 생산하며, 아직 생산하지 않는 기업들도 향후 인도 내 생산을 검토하고 있음. 이는 풍부한 저임노동력, SEZ(특별경제구역) 혜택을 이용한 제3국 수출 용이, 급속한 수요증가 등 긍정적 요인들이 많기 때문임.

 

 ○ 현재 경쟁은 매우 치열한 편이며, 삼성전자, LG전자, 필립스, Sony, 파나소닉 등 글로벌기업들과 비디오콘(Videocon), Onida 같은 인도 현지기업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고 중국기업들도 활발히 진입하고 있음.

 

 ○ 삼성전자가 시장 수위 차지

  - 2008년의 경우 삼성전자가 37%를 차지, 시장점유율 수위를 차지했으며 LG전자가 23%로 2위, 그리고 Sony가 21~22%로 3위를 차지

  - 참고로 CRT TV시장은 LG전자가 수위를 차지하며(25%), 삼성전자, 비디오콘이 그 뒤를 따름.

 

최근 인도에서 LED HDTV를 출시한 삼성전자

자료원 : 삼성전자 인도법인 웹사이트

 

 ○ 한편, 현지 생산규모가 제대로 집계되지 않고 있는 가운데 삼성전자와 LG전자는 현지생산을 하고 있고 Sony는 현지생산 대신 태국이나 일본에서 물건을 가지고 와 판매함.

  - 인도-태국 간 FTA에 의해 태국에서 생산된 TV는 무관세 통관이 가능하므로 Sony는 태국에 위치한 자사의 공장에서 생산해 인도로 수출하고 있음.

 

□ 수입동향

 

 ○ LCD TV의 수입동향을 보면 스크린사이즈 63㎝ 이하인 제품들(HS Code 85287218)은 주로 인도네시아, 중국, 한국에서 수입되며, 기타 제품들(HS Code 85287219)은 홍콩, 한국, 중국, 말레이시아, 태국 등에서 수입됨.

 

HS Code 85287218류 2008년 수입현황

(단위 :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금액

점유율

1

인도네시아

1.7

23.87

2

중국

1.7

23.83

3

한국

1.1

15.36

전체 수입 소계

7.1

100

자료원 : 인도 상공부

     

HS Code 85287219류 2008년 수입현황

(단위 :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금액

점유율

1

홍콩

14.8

30.66

2

한국

11.9

24.64

3

중국

5.9

12.12

4

말레이시아

4.7

9.74

5

태국

3.7

7.58

6

싱가포르

3.1

6.47

7

일본

1.2

2.51

전체 수입 소계

48.4

100

자료원 : 인도 상공부

     

 ○ 한편 LCD 패널(HS Code 90138030)의 경우 중국, 일본, 홍콩, 한국 순임.

     

LCD 패널(HS Code 90138030) 2008년 수입현황

(단위 :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금액

점유율

1

중국

9.2

35.24

2

일본

6.8

25.99

3

홍콩

3.8

14.59

4

한국

2.1

7.89

전체 수입 소계

26.0

100

자료원 : 인도 상공부

     

□ 한국산 제품에 대한 평가

     

 ○ 삼성, LG 등 우리 브랜드가 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만큼 한국제품에 대한 이미지가 좋은 편임.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 전국 유통망 확보

  - 인도 진출을 위해서는 우선 유통망의 확보가 필수적이며 북부, 남부, 서부, 동부로 나눠진 상권을 공략하기 위한 에이전트 선임이나 합작 파트너 탐색 등 유통망에 대한 고려가 필수적

     

 ○ 농촌지역에 대한 공략

  - 최근 농촌지역에서 전자제품 수요가 많이 증가하는 것을 고려할 때 농촌지역을 공략하는 방안이 효과적이며, 농촌지역에 대한 유통망 확보, 저가상품 개발 등이 검토사항임.

     

 ○ 신용판매방안 구축

  - 인도에서는 많은 소비자들이 고가 전자제품 구매 시 신용판매에 많이 의존하기 때문에(전체 판매의 25~30%) 신용판매방안을 구축하는 것도 중요함.

     

 ○ 브랜드 구축

  - 고급 전자제품 선택 시 브랜드가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도를 어느 정도 확보하는 것이 중요

     

□ 관세·비관세 장벽

     

 ○ 특별한 관세 및 비관세 장벽은 없으며, 오히려 LCD TV 원가의 60% 가량을 차지하는 LCD 패널의 관세율이 줄어 LCD TV 판매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임.

  - 최근 확정된 2009 회계연도 예산안에 따르면 LCD 패널의 기본관세율은 10%에서 5%로 감소함.

 

 

자료원 : 각종 현지언론 및 KOTRA 뉴델리KBC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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