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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인터넷 쇼핑시장 3000억 대만달러 돌파
  • 경제·무역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유기자
  • 2009-07-27
  • 출처 : KOTRA

 

대만, 인터넷 쇼핑시장 3000억 대만달러 돌파

- 대만 소비자, 해외 인터넷 쇼핑시장에도 넘나들어 -

 

 

 

□ 2009년 대만 인터넷 쇼핑시장 30% 성장

 

 ○ 현지 시장조사기관 MIC(Market Intelligence &Consulting Institute)에 따르면 2009년 대만의 인터넷 쇼핑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30.4% 증가한 3116억 대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

 

 ○ 그 중 C2C 시장규모는 1427억 대만달러로 전년 대비 35.2% 증가가 예상되며, B2C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26.5% 증가한 1688억 대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

 

 ○ C2C의 성장세가 B2C을 능가함에 따라 양자 간 시장구성비율 격차가 점점 좁혀지고 있음.

  - 2005년의 경우 C2C의 시장규모가 B2C 대비 절반 정도에 불과했으나 2009년에는 B2C와의 비중이 거의 대등한 수준으로 증가함.

 

대만 인터넷 쇼핑시장 규모

(단위 : TWD, %)

자료원 : MIC(2009.7)

 

□ 불경기에도 인터넷 쇼핑시장은 호황, PayEasy 성공사례

 

 ○ PayEasy는 대만의 3대 인터넷 쇼핑몰로 대만에서 유일하게 여성 소비자를 집중 겨냥해 개설한 사이트임.

 

 ○ 2008년 매출액은 37억 대만달러였으며, 2008년 주문 접수량은 총 684만 건으로 평균 1초당 1건꼴로 주문을 받은 셈

  - 올해에는 전년 대비 약 20%의 매출액 증가율을 올리며, 연간 매출액 40억 대만달러를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는 가운데 올 상반기 증가율만 이미 10%를 초과함.

 

 ○ PayEasy의 성공전략은 크게 3가지로 꼽히는데 명확한 타깃 소비자층 설정, 저렴한 제품가격, 여성 패션 및 뷰티계 유명인사와의 제휴가 있음.

  - 특히 타업체와 구별되는 차별화 전략으로 현지 유명 피부관리전문가, 메이크업아티스트, 헤어 디자이너, 슈퍼모델이 개발한 브랜드 상품과 마케팅 사업을 제휴하거나 공동으로 브랜드 상품을 개발해 주력 소비자층인 여성에게 전문성과 신뢰성 이미지를 심어줌.

 

□ 대만 인터넷 쇼핑 소비자 분포 현황

 

 ○ Nielsen Media Research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대만의 인터넷 쇼핑 소비자는 남성이 47%, 여성이 53% 비중으로 구성됨.

 

 ○ 연령별로는 25~34세 소비자가 37% 비중을 차지하며, 다음으로 15~24세 소비자가 31%를 차지

 

대만 인터넷 쇼핑 소비자 분포

            (단위 : %)

분류

2004

2005

2006

2007

2008.4~9

성별

52.9

48.7

47.6

46.9

46.8

47.1

51.3

52.4

53.1

53.2

연령

14세 이하

2.4

2.2

2.5

2.7

2.7

15~24세

39.7

40.9

35.9

31.6

31.2

25~34세

35.9

35.1

35.5

34.8

36.9

35~44세

14.5

16.2

18.1

21.6

19.5

45~54세

7.1

4.9

6.7

7.6

6.9

55~65세

0.3

0.6

1.3

1.8

2.8

주 : 과거 1년 동안 인터넷 쇼핑 경험자 비중 기준

자료원 : Nielsen Media Research(2004~07, 2008.4~9)

 

□ 주요 방문 인터넷 쇼핑사이트

 

 ○ 현지 소비자가 애용하는 대만의 3대 인터넷 쇼핑사이트로는 Yahoo 쇼핑센터, PChome 온라인쇼핑, 博客來 인터넷서점이 있음.

  - 그 중 특히 Yahoo와 PChome는 포털사이트로 네티즌 접속률이 높은 만큼 인터넷 쇼핑몰과의 연동성이 높음.

 

 ○ 성별에 따라 애용하는 사이트도 다소 차이를 보이는데 남성은 PChome, Yahoo, 博客來 순으로 이용하며 여성의 경우 Yahoo, PayEasy, 博客來 순으로 방문함.

 

 ○ 연령대별로는 Yahoo의 경우 20대가 많은 편이며, PChome은 40세 이상의 소비자 위주, 博客來의 경우 10대가 많이 방문하는 것으로 파악됨.

 

대만 소비자 애용 인터넷 쇼핑사이트

              (단위 : %)

분류

순위 

전체

여성

남성

웹사이트

도달률

웹사이트

도달률

웹사이트

도달률

B2C

1

Yahoo!購物中心

40.18

PChome線上購物

20.32

Yahoo!購物中心

25.03

2

PChome線上購物

26.47

Yahoo!購物中心

13.03

PayEasy

19.86

3

博客來

23.01

博客來

12.40

博客來

10.60

4

PayEasy

20.51

PChome商店街

12.05

PChome線上購物

8.94

5

PChome商店街

19.21

Yahoo!購物通

10.27

PChome商店街

7.70

6

Yahoo!購物通

17.30

GoHappy

9.61

Yahoo!購物通

7.50

7

GoHappy

15.74

PayEasy

8.24

GoHappy

7.48

8

興奇購物網

13.49

興奇購物網

7.39

統一購物便

6.81

9

momo富邦購物網

13.05

momo富邦購物網

6.68

興奇購物網

6.62

10

統一購物便

12.70

統一購物便

6.43

momo富邦購物網

5.31

C2C

1

Yahoo!網拍

63.67

Yahoo!網拍

29.08

Yahoo!網拍

34.59

2

露天拍賣

39.13

露天拍賣

19.15

露天拍賣

19.98

주 1 : Yahoo!購物通은 2009년 4월부로 폐쇄되고 Yahoo!超級商城으로 새롭게 단장

    2 : 도달률이란 전체 인터넷 이용자 중 특정 웹사이트를 방문한 이용자의 비율

자료원 : MIC(2008.10)

 

□ 현지 소비자 구매제품

 

 ○ 현지 소비자가 인터넷 쇼핑에서 주로 구입하는 제품은 의류, 신발, 액세서리와 같은 패션제품 위주로 그 외 화장품, 서적, 컴퓨터 및 주변기기가 주종을 형성함.

 

15대 인터넷 쇼핑 구매제품

                                                                                                               (단위 : %)

제품

2007

2008

의류, 신발, 액세서리

53.2

45.4

화장품

24.6

25.5

서적

18.0

21.5

컴퓨터 및 주변기기

17.2

14.3

스포츠용품

6.3

9.2

가정용품, 일상생활용품

8.9

9.2

전자제품

7.8

7.6

가구, 인테리어 제품

4.6

6.5

공연 및 영화 관람권

6.6

6.5

통신기기

8.9

5.4

시청각기기, 가전제품

4.6

4.9

CD, DVD

6.6

4.5

여행상품, 항공권

3.8

4.5

컴퓨터 SW

5.3

4.3

건강식품

3.5

3.4

자료원 : 東方線上

 

□ 1인당 평균 인터넷 쇼핑 금액

 

 ○ 대만 소비자의 연평균 인터넷 쇼핑금액은 1만661대만달러로 여성의 경우 연평균 8631대만달러, 남성은 연평균 1만3510대만달러를 지출함.

  - 또한 여성의 경우 연간 소비금액 수준이 대게 4000대만달러 이하에 집중된 반면, 남성은 7000대만달러 이상의 비중이 비교적 높음.

 

 ○ 남녀의 연평균 인터넷 쇼핑 소비금액 격차가 큰 원인으로는 구입상품 구성과 연관이 있음. 남성은 제품단가가 비교적 높은 컴퓨터나 전자제품 구입비중이 높은 편이며, 여성의 경우 상대적으로 단가가 낮은 미용 및 의류 제품 위주로 구입함.

 

□ 소비트렌드

 

 ○ 신속한 구매 결정

  - 대만 인터넷 쇼핑시장에서 C2C가 B2C보다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가운데 C2C에서 일반경매는 감소하고 즉시구매 성향이 짙어지는 추세를 보임.

  - 일반경매 방식은 2006년부터 지속적으로 감소하기 시작해 2006년 28%에서 2008년에는 20%까지 떨어졌으며, 즉시구매 방식 비중은 71%에서 78%로 증가함.

  - 대만 인터넷 쇼핑 소비자가 편리성과 신속성을 추구함에 따라 인터넷 경매 구입방식이 점차 쇠퇴하는 대신 인터넷 쇼핑몰 간의 가격비교를 통해 신속한 구매 결정을 내리는 방식으로 변천하고 있음.

 

 ○ 대만 소비자, 해외 인터넷 쇼핑시장으로 진출

  - 대만 인터넷 쇼핑 소비자 중 43%는 해외 쇼핑 경험자로 파악됨.

  - 그 중 소비자가 직접 해외 인터넷 쇼핑 웹사이트를 접속해 이용하는 비중은 16.3%로 나머지 80%는 현지 인터넷 쇼핑 웹사이트를 통해 해외 쇼핑을 위탁하는 방식으로 이용함.

  - 현지 소비자가 선호하는 해외 구입상품은 여성 액세서리 ▶미용용품 ▶여성용 명품백 ▶도서잡지 ▶컴퓨터 ▶PDA ▶남성용 명품순으로 해외 인터넷 쇼핑 역시 여성이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현지 소비자가 선호하는 해외 인터넷 쇼핑국가는 일본(70%), 미국(43%), 유럽(21%), 중국(19%) 순임.

  - 한편, 최근에는 우리나라의 환율이 평가절하돼 우리 제품의 가격경쟁력이 높아지고 우리 소비재 상품에 대한 현지 소비자의 인지도도 향상되면서 한국 인터넷 쇼핑에 대한 관심도 높아짐.

 

 ○ 상품평 중시

  - 인터넷 쇼핑은 상품을 직접 테스트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으므로 소비자 상품평은 인터넷 쇼핑 시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침. 따라서 대만 인터넷 쇼핑시장에서도 입소문 마케팅은 중요한 수단으로 활용됨.

  - 현지 시장조사 자료에 따르면, 상품 구매결정 전 커뮤니티나 블로그상의 상품평을 참고하는 소비자의 비중이 약 80%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된 바 있어 대만 소비자의 상품평 중시 정도를 가늠할 수 있음.

  - 한편 현지에서는 인터넷 쇼핑몰 자체상의 상품평 시스템보다 별도로 개설된 커뮤니티나 블로그를 응용한 마케팅이 성행함. 일례로 인터넷 주요 구매품목 화장품은 사용후기 웹사이트가 따로 구축돼 소비자의 쇼핑을 돕고 있음.

 

 

자료원 : MIC, 東方線上, 動腦, 天下雜誌 등 현지 언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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