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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온라인 쇼핑 소비트렌드 분석(3)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9-07-24
  • 출처 : KOTRA

 

中, 온라인 쇼핑 소비트렌드 분석(3)

- 5대 온라인 쇼핑몰 인지도 현황 -

 

 

 

 중국 IT 전문조사기관인 ‘인터넷 소비자 조사연구 중심(中關村在線, ZDC)’에서 발표한 ‘2009년 중국 온라인쇼핑 소비자 분석’ 보고서를 요약, 3회에 나눠 연재할 예정임.

 - 조사시기 : 2009.5.23~6.21.

 - 조사대상 : 인터넷을 통해 네티즌을 대상으로 온라인쇼핑에 관한 설문조사 실시. 설문조사 대상자는 남성 85.4%, 여성 14.6%임.

 - 조사내용 요약 : 소비자의 기본특징, 구매횟수, 구매금액 및 관심을 보이는 구매사이트 등 다양한 내용 포함

 - 참고사항 : ZDC 자체가 IT 전문사이트이기 때문에 이 사이트를 통해 참여한 설문대상자 대부분이 IT제품에 관심이 있음.

 

□ 5大 온라인 쇼핑 사이트 인지도 조사

 

 ○ 남녀 구분없이 타아보오왕 인지도 가장 높아

  - 남녀 IT 네티즌 90% 이상이 타아보오왕을 선택했으며, 양자의 선택비율은 차이가 크지 않았음.

  - 텅쉰파이파이, 징둥상청, 이취왕, 당당왕을 선택한 비율은 모두 50% 초과하지 않았으며 남녀 차이가 컸음.

  - 이취왕과 당당왕은 여성 네티즌 선택비율이 각각 30.5%, 43.5%임. 남성 네티즌의 선택비율은 각각 25.8%, 23%로 여성 네티즌보다 훨씬 낮음.

 

TOP 5 온라인 쇼핑 사이트 성별에 따른 인지도 차이

자료원 : ZDC

 

 ○ 타아보오왕은 각 연령대에 모두 인기 높아

  - 연령별로 볼 때도 타아보오왕의 인기가 독보적임. 30세 이하의 네티즌과 31세 이상 네티즌이 타아보오왕을 선택한 비율은 96%에 달하며, 두 연령대의 선택비율 차이는 0.2%에 불과함.

  - 텅쉰파이파이왕은 31세 이상 네티즌의 선택이 현저한 우위를 나타내며, 48%의 네티즌이 선택함. 30세 이하의 네티즌 선택비율은 31.5%로 31세 이상 네티즌에 비해 훨씬 낮음.

  - 기타 3개 사이트는 텅쉬파이파이왕과 반대로 30세 이하의 네티즌이 선택한 비율이 높으며, 31세 이상 네티즌의 선택비율과 차이가 많이 나는 편임.

 

TOP 5 온라인 쇼핑 사이트 연령에 따른 인지도 차이

자료원 : ZDC

 

 ○ 학생, 사회인 구분 없이 타오바오왕 선택비율 가장 높아

  - 타아보왕을 선택한 학생 네티즌은 96.9%를 차지, 비학생 네티즌은 95.4%가 선택해 모두 높은 인지도를 보임.

  - 둥징상청과 당당왕은 학생들의 선택비율이 비교적 높으며 각각 33.0%, 31.1%임.

  - 반면 텅쉰파이파이와 이취왕은 비학생 선택비율이 높아 각각 38.7%, 27.3%를 나타냄.

 

TOP 5 온라인 쇼핑 사이트 직업별 인지도 차이

자료원 : ZDC

 

□ 중국 IT 네티즌 온라인 쇼핑 사이트에 대한 인지경로

 

 ○ 인터넷을 통한 인지경로가 과반수

  - 자주 볼 수 있는 온라인 쇼핑 사이트 인지경로는 인터넷, 친구·친척, 잡지광고, TV 및 신문 5가지임.

  - IT 네티즌에 대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쇼핑 사이트를 알게 된 비율이 87.6%로 가장 높음.

  - 친구, 친척을 통한 인지경로는 8.3%로 상대적으로 많은 편. 잡지, TV 및 신문 등 전통매체를 통해 온라인 쇼핑 사이트를 인지한 비율은 아주 낮음. 이는 온라인 쇼핑 자체가 인터넷 범주에 속하기 때문에 네트워크의 영향력을 직접적으로 많이 받기 때문임.

 

중국 IT 네티즌의 온라인 쇼핑 사이트 인지경로

자료원 : ZDC

 

 ○ 성별로 본 온라인 쇼핑 사이트 인지경로

  - 인터넷을 통한 인지경로는 남성이 88.5%로 전체 네티즌이 선택한 비율 87.6%보다 높음. 여성은 인터넷을 통해 사이트를 인지한 비율이 82%로 남성보다 5.5% 낮은 반면 친구, 친척을 통한 인지경로가 13.1%로 남성보다 5.6% 높음. 이는 여성이 친구 혹은 가족과 교류하는 것을 중시하기 때문임.

  - 그 외 여성은 TV 시청 시간이 남성보다 많기 때문에 TV를 통한 인지경로에서도 남성보다 훨씬 높은 비율을 보임.

 

중국 남녀 IT 네티즌 온라인 쇼핑 사이트 인지경로

             (단위 : %)

구분

인터넷

친구·친척

잡지광고

TV

신문

기타

남성

88.5

7.5

1.3

0.9

0.7

1.1

여성

82.0

13.1

1.3

1.5

1.0

1.0

자료원 : ZDC

 

 ○ 연령별로 본 온라인 쇼핑 사이트 인지경로

  - 31세 이상의 네티즌이 30세 이하에 비해 인터넷을 통한 인지경로가 92%로 훨씬 높은 비중 차지

  - 30세 이하 네티즌은 친구·친척 및 잡지광고를 통한 인지경로가 각각 9.9%, 1.8%로 전체 수준에 비해 훨씬 높음. 이는 젊은 사람들은 인터넷 외 친구와 교류를 중시하며 취미, 품질 등을 중요시하는데 잡지광고가 TV나 신문보다 효과가 좋기 때문임.

  - 그 외 31세 이상 네티즌 가운데 회사활동을 통한 인지경로도 선택돼 있는데, 이는 이 연령대의 네티즌이 대부분 사회인이므로 자연히 형성된 것임. 반면 이 연령대 네티즌에 대해서는 잡지광고를 감안하지 않아도 됨.

 

연령에 따른 IT 네티즌 온라인 쇼핑 사이트 인지경로

                     (단위 : %)

구분

인터넷

친구·친척

잡지광고

TV

신문

회사활동

기타

30세 이하

85.2

9.9

1.8

1.0

0.8

-

1.3

31세 이상

92.0

5.4

-

0.9

0.8

0.4

0.6

자료원 : ZDC

 

 ○ 직업별로 본 온라인 쇼핑 사이트 인지경로

  - 학생의 특징은 30세 이하 네티즌 특성과 비슷함.

  - IT 네티즌에겐 학교 졸업 후 인터넷의 중요성이 점차 증가되는 한편 친구 및 친척과 잡지광고의 중요성은 감소되고 있음. 이는 사회에 나와 독립적으로 생활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

 

직업별 IT 네티즌 온라인 쇼핑 사이트 인지경로

            (단위 : %)

구분

인터넷

친구·친척

잡지광고

TV

신문

기타

학생

83.2

10.5

3.3

0.9

0.9

1.2

비학생

88.4

7.9

0.9

1.0

0.7

1.0

자료원 : ZDC

 

□ 참고자료

 

5대 온라인 쇼핑몰 소개

사이트명

제품

로고

타오바오

www.taobao.com

- 2003.5.10 설립

- 등록사용자 9800만 명 초과(2008년)

- 거의 모든 제품이 거래됨.

텅쉰파이파이

www.paipai.com

- 2006.3.13 설립

- 등록사용자 5,000만 명(2007.2/4분기)

- 게임, 디지털제품, 스포츠, 학생, 복권 등 7개 메뉴로 구성

징둥상청

www.360buy.com

- 2005년 설립

- 디지털제품 및 가전제품

이취왕

www.eachnet.com

- 2003년 eBay가 eachnet을 인수

- 미국제품 대리 구입, 대만관, 핫 검색,
디지털, 휴대폰, 여성, 남성 등 메뉴가 있음.

당당왕

www.dangdang.com

- 1999년 11월 설립

- 3,756만 명 고객이 구매경험 있음.

- 도서, 음향제품 위주

자료원 : 각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

 

 

자료원 : ZDC, 淘寶網, 騰訊排排, 京東商城, 易趣網, 当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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