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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2009-10 철도 예산안 발표
- 투자진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7-2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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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2009-10 철도 예산안 발표
- 약 840억 달러 규모의 투자 계획 -
- 승객 편의 향상과 인프라 건설 집중 -
□ 인도 철도부, 2009-10 예산안 발표
○ 인도 철도부는 인도 중앙정부의 신 예산안 발표가 있기 3일 전인 7월3일에 2009-10년도 철도 예산안을 발표함.
- 인도 철도부 장관인 마마타 바네지(Mamata Banerjee)는 열차 및 시설과 인프라스트럭쳐에 주안점을 둔 2009-10년 철도 예산안을 공개 발표함.
2009-10 예산안 발표하는 인도 철도부 장관 ‘마마타 바네지’
자료원: NDTV
○ 인도 철도부는 이번 회계연도에 전년 대비 10%가 증가한 총 4,074억5,000만 루피(약 840억 달러) 규모의 사업투자 계획을 세움.
- 사업에 소요되는 비용 중 1,567억5,000만 루피(약 323억 달러)는 철도부 자체에서 충당하고 500억 루피(약 10억3,000만 달러)는 비정규재원에서 조달할 것임.
2009-10년도 인도 철도부 예산지출 계획
Capex Plan
금액(단위:천만 루피)
철도차량(Rolling Stock)
12,393
궤간변경, 복선(Gauge Conversion, Doubling)
1,750
궤도갱신(Track Renewal)
5,135
신호&통신(Signalling&Telecom)
1,061
전기동력화 작업(Electrification works)
3,500
신노선(New Lines)
2,921
화물전용철도(DFC)
1,880
자료원: 프로젝트 투데이
□ 2009-10년 철도 예산안 주요 내용
○ 철도 티켓 관련
- 철도 탑승 요금 및 화물 운임비는 인상 없이 현재와 같이 유지함.
- 긴급 상황 시 사용하기 위해 남겨둔 티켓에 부과하는 Tatkal 요금을 100루피에서 50루피로 인하하고 예약일자를 최소 5일에서 2일로 변경함.
- 자유석 매표 시스템을 5,000에서 8,000개의 터미널로 확대 실시
- 자동매표기 설치, 티켓 대기순위 문자전송 서비스
- 우체국에서 매표 실시
○ 열차 및 역사, 부대시설 업그레이드
- 델리(Delhi), 뭄바이(Mumbai), 푸네(Pune) 등 기존 50개의 역사를 세계적 수준으로 향상
- 도시 간 에어컨 이층 열차 도입
- 200여 개의 중소 도시에 ATM 설치
- 역사 근처에 서점, PCO 및 복합단지 및 호텔 운영
- 열차 내 친환경적 화장실 설치 및 위생관리 향상
- 장거리 구간 열차 내에 위급상황을 대비하여 의사 배치
- 승객들의 안전성을 고려한 디지털 초음파탐상기 사용 등 신호체계의 현대화
- 여성, 노약자와 장애인 전용 시설 마련
○ 열차 운행 및 노선 관련
- 18,000대의 신규열차 도입
- 12개 구간에 논스톱 열차인 ‘Duronto' 운행
- 2010년까지 1,300Km에 달하는 철로의 궤간변경
- 13개 구간에 복선과 7개의 신노선 건설
- 콜카타(Kolkata) 메트로 확장
- 경제적으로 어려운 서민들을 위한 Garib Rath 열차 증설
○ 화물운송 관련
- 야채, 과일 같은 상하기 쉬운 농산물이나 수공예품 및 섬유 제품 등을 위한 특별 화물열차 운행
- 냉장 및 냉동 저장 시설 마련
- 동-서 화물전용철도와 대형 물류허브 조성
- 정확한 운송시간 등 프리미엄 운임 서비스 제공
○ 인프라스트럭쳐 및 프로젝트 관련
- 합작투자나 공공-민간 파트너쉽(PPP) 방식으로 칸츠라파라-하리사하르(Kanchrapara-Halisahar) 철도 단지에 열차공장 건설
- 웨스트 뱅갈(West Bengal)주의 아드라(Adra)지역에 1,000MW 발전 플랜트 건설
- 철도시설 부지에 PPP방식으로 의과대학과 간호대학 건설
□ 시사점 및 향후전망
○ 인도 철도부는 약 840억 달러 규모에 이르는 2009-10년도 예산안을 대폭적으로 확대 편성함.
○ 이번 예산안은 주로 승객 편의를 위한 열차 및 부대시설 향상과 인프라 건설에 집중 편성됨.
- 이로 인해 Titagarh Wagons, BEML, Texmaco, Siemens 등 열차 및 철도 관련 현지 업체들에게 큰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보임.
- 각종 복합단지, 플랜트 공사 발주를 위한 Reliance Infrastructure, Lanco Industries, GMR Infrastructure 등 인도의 대표적인 인프라 기업들과 글로벌 인프라업체들의 활발한 수주활동이 예상됨.
○ 철도 운임비 동결은 철강, 시멘트 등의 인도 핵심 산업부문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임.
○ 특히, 이번 예산안에서는 우리기업이 강점을 보이고 있는 전동차 부문, 티켓 자동 발매기, ATM기, 철도통신시스템 기술 등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보임.
- 따라서, 인도 철도부 및 관련 정부기관의 입찰 정보에 우리기업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가 요구됨.
자료원: 프로젝트투데이, 이코노믹타임즈, www.indianrail.gov.in 및 KBC 의견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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