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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경기에도 식지 않는 홍콩 유아용품 시장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박은균
  • 2009-07-10
  • 출처 : KOTRA

 

불경기에도 식지 않는 홍콩 유아용품 시장

- 유아용 화장품 성인까지 확대, 웰빙 아기용품 및 의류 인기 -

- 아이디어 상품으로 진입, 오가닉 유아 의류시장 진출 여지 많아, 홍콩 최초 유아용품 전시회 개최 -

 

 

 

유망사유 : 최근 불경기로 전반적인 상품시장이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홍콩 유아용품 시장은 안정세를 유지하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유아용 화장품은 성인으로까지 소비층이 확대되고 있으며, 오가닉(Oragnic) 유아용 의류는 최신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음. 한국 유아용품도 가격 대비 우수한 품질과 디자인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므로 본격적인 시장 진출이 기대됨.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 유아용 위생용품 및 화장품 시장

  - 홍콩 유아용 위생용품 및 화장품 시장은 위생용품(toiletries), 헤어케어, 스킨케어로 구성되며 각각 58.7%, 15.2%, 26%의 점유율을 차지함. 선크림 등 자외선차단 제품은 통계에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시중에 보편적으로 유통되고 있음.

  - 유아용 위생용품 및 화장품 시장은 최근 수년간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나 출산율 저하로 성장이 급증한 사례는 없었음.

  - 2008년 홍콩 유아용품 시장규모는 1억7500만 홍콩달러(2280만 달러)로 전년 대비 4% 증가를 보임.

 

홍콩 유아용 위생용품 및 화장품 시장규모

(단위 : 백만 홍콩달러)

구분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예상)

위생용품

85.2

89.1

93.5

98.0

102.4

102.9

헤어케어 화장품

22.4

23.6

24.8

25.9

26.8

26.7

스킨케어 화장품

38.3

40.1

41.9

43.7

45.4

45.6

총합

145.9

152.8

160.2

167.6

174.7

175.2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 유아용 의류 및 액세서리

  - 홍콩 유아용 의류 및 액세서리 시장규모는 약 12억1210만 달러로 세계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11% 감소했음. 세계 경기침체 전까지는 3% 내외의 꾸준한 성장을 했음.

  - 2009년 5월까지도 전년 동기 대비 8% 감소하고 있으며, 이는 홍콩 소매시장에서 의류가 약 20% 대폭 감소한 것에 비하면 감소폭이 크지 않음. 이는 불경기에도 홍콩 부모들이 아이들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음을 단적으로 보여줌.

 

홍콩 유아용 의류 및 액세서리 시장규모

  (단위 : 천 달러, %)

구분

2006

2007

2008

2009.5

수출

739,153(+1.5)

751,217(+1.6)

669,434(-10.9)

218,535(-6.9)

재수출

723,052(+1.3)

739,794(+2.3)

662,697(-10.4)

217,043(-6.7)

수입

616,357(+3.3)

616,178(+0.0)

542,671(-11.0)

176,499(-9.2)

교역규모

1,355,510

1,367,395

1,212,105

395,034

주 : HS Code 6111-유아용 의류 및 의류 액세서리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 수요 특징

 

 ○ 위생용품 및 화장품

  - 출산율 저하로 시장 좁아져

   · 홍콩의 출산율은 세계 최저 수준이며, 이러한 출산율 저하는 시장 증가를 억제하는 요인이 됨. 2008년 시장규모는 4% 증가했으나 5%의 인플레이션을 감안하면 판매 자체가 늘었다고 할 수 없음.

  - 주요 소비자층 확대

   · 유아용 제품이 첨가물질이 적고 피부자극도 덜하다는 소비자 인식이 강해 성인 소비자들의 사용이 점차 증가함. Johnson&Johnson, Cherup, Two Girls 등의 베이비 샤워젤, 로션과 같은 제품은 성인 소비자들에게 높은 인기를 얻고 있음.

  - 중저가 제품이 대세

   · 홍콩시장엔 중저가 상품이 주류를 이루는데 유아용 위생용품 및 화장품 시장 역시 프리미엄 마켓은 15% 미만이며, 나머지 85%의 시장은 중저가 제품이 차지

 

홍콩 유아용 위생용품 및 화장품 시장 구성

            (단위 : %)

구분

2004

2005

2006

2007

2008

고가 제품

16.0

16.0

15.0

15.0

14.8

중저가 제품

84.0

84.0

85.0

85.0

85.2

전체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인기 유아용 위생용품 및 화장품

사진

 상품명

특징

가격(홍콩달러)

Cherub Rubs. Baby Safe

Hair &Body Wash

- 피부에 자극이 없는 아기 

가족용 바디헤어워시

170

Banana Boat. Baby

Sunblock Tear-Free Spray Lotion SPF 50

- 무향 저자극 선크림. 선명한

흰색으로 발라진 곳을

보호자가 확인할  있음.

103.5

de herbs.

Aromatic Hand&Feet Care

Tea Tree Skin Care

Antiseptic Mist

- 항균  보습작용 스프레이

39

Two Girls.

Face Cream

- 흡수가 빠른 저자극 보습크림.

아기   가족 피부에 적합

38

자료원 : Sasa

 

 ○ 유아용 의류 및 액세서리

  - 오가닉 제품 인기

   · 오가닉 코튼 의류에 대한 선호는 성인시장보다 유아시장에서 더 두드러짐. Organic Baby사 관계자에 따르면 오가닉 의류는 최근 유아용 의류시장의 대세이며, 총 매출의 70%를 차지함.

   · 대부분 제품은 미국, 일본, 독일, 유럽 등에서 수입한 제품이며 일부 한국 제품도 있다고 함. 가격대는 200~500홍콩달러이며, 중국산 유아의류에 비해 2~3배 고가임.

   · 또한 점차 기술이 발달해 가격대가 낮아지고 있어 최근에는 프리미엄 제품시장만이 아닌 중저가 제품시장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다고 함.

  - 중국산이 대세

   · 홍콩무역발전국 통계에 따르면 유아용 의류 및 액세서리의 98.7%는 중국에서 수입되고 있으며, 이는 미국, 일본, 유럽의 유아용 의류와 액세서리 대부분이 중국에서 제조돼 판매되기 때문임.

   · 순수 중국산 유아용 의류는 매우 저렴하나 여전히 품질에 대한 의심 때문에 철저히 가격을 고려하는 중산층 이하의 소비자층에서 주로 구매하고 있음. 하지만 높은 가격경쟁력으로 현재 홍콩 유아용 의류 및 액세서리 시장을 장악하고 있음.

 

오가닉·천연재료 유아용품 예

사진

상품명

특징

가격(홍콩달러)

Cutie Monkey Gift Set

- 오가닉 원숭이 선물세트(인형, 잠옷, 기모노,  바디수트, 바지, 담요, 장갑, 턱받이 포함)

- 전제품 오가닉 소재

1,260

Hip baby 시리즈

- 오가닉 코튼 티셔츠

248

Shower Gown

 

- 오가닉 코튼 샤워가운

338

Monkey Toy

- 입에 닿아도 안전한 오가닉 토이

468

Baby Shoes

- 피부자극 적은 유아신발

338

Baby Quilt

- 오가닉 코튼 슬링

- 천연염료 사용  통풍 우수한 아기 보자기

598

자료원 : Organic Baby

 

2. 경쟁 및 수입동향

 

□ 현지생산

 

 ○ 홍콩 내에서 생산돼 유통되는 유아용품은 없음.

 

□ 경쟁동향

 

 ○ 위생용품 및 화장품

  - 위생용품 및 화장품 시장에서는 중저가 아동 위생용품을 공급하는 Johnson &Johnson의 시장점유율이 44%에 달함. 최근 홍콩의 출산율이 낮아져 소비자층이 좁아지자 Johnson &Johnson은 홍콩 소비자뿐만 아니라 중국 소비자들을 겨냥한 저가용 상품들을 출시하고 있음.

  - 프리미엄 제품시장에서는 Fantastic Natural Cosmetics사의 Fancle이 우세하며, 전체 프리미엄 제품시장의 18%를 차지

  - Johnson's Baby, Pigeon, Baby Sebamed 등 대형 글로벌 브랜드가 독점하고 있어(시장점유율 80%) 현지 업체의 시장점유율은 20% 미만이며 일반적으로 중소기업 제품은 경쟁력이 떨어짐. 중국 브랜드도 일부 진출했으나 시장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음.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 의류 및 액세서리

  - 유아용 의류 및 액세서리는 일반 소매점을 통해 판매되는 소규모 브랜드부터 백화점에서 판매되는 Polo Baby, Paul Frank, Hallmark와 같은 고가 유명브랜드까지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이 있음.

  - 최근에는 H&M, Marks&Spencer, Zara 등 중가 브랜드의 베이비 라인이 확장되는 추세임. 이들 브랜드 제품은 부담없는 가격과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매스마켓을 장악하고 있음.

  - 일부 고급소비자를 겨냥한 중고가의 고급의류는 Eugene Group과 같은 유아용품 전문매장 체인이나 Organic Baby와 같은 개별 소매체인을 통해 판매됨.

  - Organic Baby(www.organicbaby.com.hk)에서는 인체에 해가 적은 안전한 염료 및 섬유를 재료로 아동 의류 및 액세서리 등을 전문적으로 판매하고 있음.   

 

Organic Baby 매장(좌), 일본 유아용품 전문매장(우)

  

 

□ 한국산 제품에 대한 평가

 

 ○ 품질 대비 가격경쟁력 우수

  - 한국 제품을 수입하고 있는 소매유통업체 Organic Baby사 Chan 부장에 따르면, 한국 제품은 미국, 일본, 유럽의 제품보다 품질 대비 가격경쟁력이 우수하다고 함. Organic Baby사는 아직 한국 제품 점유율이 10% 수준에 불과하나 품질이 우수해 점차 비중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함. 현재 Organic Baby에 납품되는 한국 제품으로 Natura Organic사 0~1세용 유아복이 있음.

 

 ○ 현지 아동에게 맞는 디자인 및 사이즈

  - Organic Baby사 관계자에 따르면 한국산 유아복은 사이즈와 디자인 면에서 같은 동양권인 홍콩 유아들에게 잘 맞아 독일 등 유럽산 유아복보다 편안하고 잘 어울린다고 함. 따라서 대부분의 홍콩 부모들은 한국산 유아복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다고 함.

 

 ○ 아이디어 상품 인기

  - 한국에서 젖병을 수입하고 있는 홍콩 유아용품 유통상은 젖병이 실리콘으로 제조돼 경쟁사 제품과 차별화되며, 촉감을 극대화한 기능성은 홍콩 소비자들에게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함.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 화장품 및 위생용품

  - 유아용 화장품과 위생용품은 성인 소비자를 포함하는 제품이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됨. 또한 웰빙문화가 저변에 확대되면서 저가시장 소비자들도 저자극성 천연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어 무해한 아기용품은 더욱 인기있을 것으로 예상됨.

  - 아이디어 상품은 가격에 관계없이 높은 인기를 얻고 있음. 가격대가 비슷한 경우 기능성과 디자인면에서 타사 제품과 차별화된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음. 한국의 E사는 인체에 무해하고 촉감이 자연스러운 실리콘 젖병을 개발해 홍콩에 수출하고 있으며, 한국 H사는 편의성과 위생성을 제고한 치약 대용 유아용 티슈를 납품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의류 및 액세서리

  - 아직까지 프리미엄 제품보다 적정한 가격경쟁력과 품질을 갖춘 중·저가형 제품이 대세이며, 최근 경기불황으로 이러한 소비성향은 더욱 뚜렷해지고 있어 한국 유아용 의류기업들은 이 점을 고려해 시장을 공략해야 함.

  - 프리미엄 제품 중 오가닉 의류가 인기를 끌고 있으나 Green Bean(터키), Checkeeduck(홍콩), Hallmark(미국) 등 소수기업들만이 오가닉 의류를 취급하고 있어 시장진출의 기회가 많음.

  - 홍콩 소비자들은 유아용 의류 구매 시 소재와 인증사항(OCIA, Organic Crop Improvement, Association) 등을 확인하는 것으로 나타남. 따라서 국제적인 인증을 받은 제품이라면 인증 받은 제품임을 태그에 부착할 필요가 있음.

 

 ○ 0~3세 유아 타깃

  - Organic Baby사 Chan 부장에 따르면 가장 수익성이 높은 제품은 0~3세 유아제품(특히 의류)이며 오가닉 제품 수요가 많다고 함.

  - 이는 아기가 어릴수록 면역력이 약하고 피부가 민감해 품질이 좋은 고가 제품이나 오가닉 제품을 선호하고 있으며, 홍콩 부모들은 영아일 때 가격을 고려하지 않고 디자인과 품질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과감한 소비를 한다고 함.

 

 ○ 홍콩 최초 유아용품 전시회 참가

  - 홍콩무역발전국은 2010년 1월 홍콩 최초의 유아용품 전문 전시회를 개최할 예정임. 홍콩무역발전국은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품질이 좋은 유아용품을 찾는 소비자들의 꾸준한 수요로 유아용품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중국, 인도, 브라질, 러시아의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어 전시회를 주최하게 됐다고 함.

 

  - 제1회 홍콩 유아용품 전시회 개요

 - 일시 : 2010년 1월 11~14일(월~목)

 - 장소 : 홍콩 완차이 홍콩컨벤션센터

 - 주최 : 홍콩무역발전국(HKTDC)

 - 출품 품목 : 유아용 의류와 신발, 유모차, 피부·목욕용품, 침대, 가구, 유아용 장난감

 - 협력 전시회 : 홍콩장난감게임박람회, 홍콩사무용품박람회, 홍콩라이선싱쇼

 - 개최 연혁 : 1회

 - 부스 임차료 : 9sqm(US$ 3,933), 15sqm(US$ 6,555)

 

□ 관세‧비관세 장벽

 

 ○ 수입관세율 0%, VAT 0%, 수입규제 없음.

 

 

자료원 : 홍콩언론종합, Euromonitor International, KOTRA 홍콩KBC 인터뷰 조사, 각 사 웹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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