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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신종플루로 휴대용 손청결제 인기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박은균
  • 2009-07-06
  • 출처 : KOTRA

 

홍콩, 신종플루로 휴대용 손청결제 인기

- 홍콩 신종플루 확산으로 개인위생 인식 제고, 휴대용 손 청결제 매출 20% 급증 -

- 항균, 피부보호 등 다기능 휴대용 제품으로 승부, 개인위생 패키지 제품도 고려 -

 

 

 

유망사유 : 최근 신종플루가 급속도로 확산되고 여름철 독감이 유행함에 따라 개인위생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 2003년 SARS 이후 홍콩에는 손 세정제와 손 전용비누 사용이 보편화됐으며, 신종플루를 계기로 항균 기능이 추가된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어 한국제품의 시장진출을 노려볼 만함.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 홍콩의 살균제시장 규모는 약 1100만 달러로 2008년 기준 수입이 약 1050만 달러, 수출이 703만 달러를 기록함. 2008년 홍콩 살균제시장 규모는 작년 대비 2.0% 증가했음.

 

홍콩 살균제시장 규모

 (단위 : 천 달러, %)

구분

2007

2008

2009(1~4)

수입

10,341

10,505

3,058

수출

662

703

614

교역규모

11,003

11,208

3,672

주 : HS Code 38089400(살균제)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 대부분의 살균제 제품은 중국에서 수입되며, 홍콩 살균제시장의 약 70%를 점유함. 다음으로 영국이 15%, 미국이 6.7%를 차지

 

 ○ 홍콩은 방역과 위생관리 시스템이 잘 정비돼 있어 살균제시장은 안정적인 규모를 유지함. 2008년까지 2~3%의 성장을 지속하고 있음.

  - 홍콩KBC에서 인터뷰한 홍콩 바이어에 따르면, 살균제 제품 중 손청결제는 관련 제품의 증가율보다 높은 약 10%씩 매년 증가하고 있음.

 

 ○ 2009년 경기불황에도 손청결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손청결제 취급기업 관계자에 따르면 2009년 5, 6월 중 손청결제 판매는 약 20% 증가했으며, 2009년 한 해 꾸준한 성장을 거듭할 것으로 전망함.

 

□ 수요 특징

 

 ○ 신종플루로 개인위생제품 구매 증가

  - 최근 홍콩 내 신종플루가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개인위생에 대한 인식이 더욱 높아짐. 2009년 7월 초까지 홍콩 내 신종플루 환자 수는 약 830명에 달하며, 급속도로 증가함.

  - 2003년 SARS를 경험해 개인위생에 대한 인식은 타국에 비해 높은 편이나 최근 신종플루를 계기로 손세정제, 개인용 물티슈, 마스크 등의 소비가 급증하고 있음.

  - 손 청결제를 취급하는 홍콩 바이어에 따르면 신종플루가 유행하기 시작한 2009년 5~6월 작년 동기 대비 약 20% 매출이 증가했다고 함.

 

 ○ 항균기능 필수

  - 홍콩에서는 건물과 가정에 손세정제 및 손전용 비누 등이 보편화되기는 했으나 최근 신종독감의 확산으로 항균기능을 추가한 제품의 판매가 증가함.

  - 편의점(7-Eleven, OK 등)과 드럭스토어(Mannings, Watson's 등) 유통체인을 중심으로 향균성 젤 및 스프레이(알코올 65~75%에 피부보호제 첨가)가 판매되며, 알코올이 없는 기존 일반 물티슈보다 인기임.

 

 ○ 휴대용 젤 타입이 가장 인기

  - 공공장소에 놓는 물비누에 항균기능을 첨가한 제품, 젤타입, 스프레이 타입, 물티슈(wet tissue) 등이 있으나 가장 판매가 두드러지는 제품은 휴대가 간편한 20ml 용량의 젤임.

  - 젤타입은 휘발성이 강해 산뜻한 느낌을 주고 매 사용 시 휴지를 버려야 하는 물티슈보다 사용이 간편해 인기를 얻고 있음.

 

 ○ 항균에 피부보호 기능

  - 대부분의 제품은 에틸알코올, 비타민 E, 글리세린 등의 간단한 조합으로 이뤄져 있음. 알코올 성분으로 인해 일반균에 대해 99.9%의 항균기능을 보유하고 있으며, 피부보호 기능을 동반

 

2. 경쟁 및 수입동향

 

□ 현지생산

 

 ○ 홍콩 내에서 생산돼 유통되는 항균 손청결제 제품은 없음.

 

□ 경쟁동향

 

 ○ 최근 신종플루로 개인위생에 대한 인식이 급격히 높아지면서 시장을 선점한 손청결제는 Shine Bros사의 OH75 제품으로 7-Eleven과 같은 편의점을 중심으로 판매되고 있음. Shine Bros사 Mr.Chales Kwok에 의하면 높은 편의성과 저렴한 가격으로 홍콩 손청결제시장의 약 30%를 장악하고 있다고 함.

 

 ○ 기존 홍콩 손청결제시장은 Walsh와 Swashes가 장악하고 있었으며 주로 Mannings와 Watson's 등 드러그스토어를 통해 판매되고 있음. 제품도 최신 트렌드인 휴대용보다 일정 장소에 두고 사용하는 제품이 보편적임.

 

 ○ Mannings는 자체브랜드로 개발한 휴대용 항균젤을 판촉용으로 제공하고 있음.

 

홍콩의 인기 항균 손세정 제품

사진

제조사(판매사), 상품명

특징

가격(HK$)/용량

Swashes

Disinfectant Hand Gel

항균 핸드젤

9.9(50ml)

Shine Group

OH75

휴대용 항균 핸드젤

3.5(20ml)

AIKEN

항균 핸드 워시

9.9(250ml)

US Secure

Alcohol Hand Gel

휴대용 항균 핸드젤

9.9(65ml)

Quick Spray

휴대용 항균 스프레이

16.9(7.5ml)

Mannings

No Rinse Hand Sanitizer

휴대용 항균 핸드젤

9.9(60ml)

Walsh

Instant Sanitizer

휴대용 항균 핸드젤

29.9(20ml×6개)

Swashes

Disinfectant Wet Tissues

휴대용 항균 물티슈

6.3(15장)

자료원 : 판매처 조사

 

□ 수입동향

 

 ○ 연간 수입 1000만 달러

  - 홍콩의 연간 살균제 수입규모는 약 1000만 달러임. 타 제품과 달리 재수출되는 양은 매우 극소수이며, 대부분 홍콩에서 사용됨.

  - 2009년 상반기 홍콩의 총 수입이 20% 이상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살균제 수입은 0.5% 감소하는 데 그침.

 

 ○ 중국, 영국, 미국이 주요 수입국

  - 홍콩무역발전국 통계에 의하면 홍콩의 살균제 주요 수입국은 중국, 영국, 미국으로 이 중 중국산의 비중이 약 70%로 가장 높음.

  - 영국과 미국은 각각 15%, 6%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산 제품은 0.1%로 매우 미미함.

 

홍콩 수입대상국 및 수입금액

  (단위 : 천 달러, %)

순위

국가

2007

2008

2009(1~4)

금액

점유율

금액

점유율

금액

점유율

-

전체

10,341

100

10,505

100

3,058

100

1

중국

6,884

66.6

7,336

69.8

2,197

71.8

2

영국

1,978

19.1

1,586

15.1

457

14.9

3

미국

564

5.5

709

6.7

186

6.1

4

독일

27

0.3

93

0.9

49

1.6

5

인도

60

0.6

42

0.4

42

1.4

6

아일랜드

26

0.3

57

0.5

27

0.9

7

싱가포르

68

0.7

68

0.6

18

0.6

8

스위스

5

*

3

*

17

0.6

9

말레이시아

61

0.6

65

0.6

15

0.5

10

프랑스

62

0.6

92

0.9

14

0.5

주 : HS Code 38089400(살균제)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 한국산 제품에 대한 평가

 

 ○ 현재 유통되는 한국산 제품은 없음. 그러나 일반적으로 한국산 제품에 대한 기대 및 신뢰가 높아 가격경쟁력을 갖출 경우 시장성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Shine Bros사 Mr.Charles Kwok에 의하면 홍콩시장에 진출한 한국 손청결제는 매우 극소수이며, 한국 손청결제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도 매우 낮다고 함.

  - 하지만 홍콩 소비자들은 우수한 품질로 인해 외국 브랜드 손청결제를 선호하으로 한국 손청결제도 가격 경쟁력만 갖추면 시장 진입이 가능하다고 함.

  - 최근 중국산 손청결제가 시장에서 급속도로 확대되며, 높은 가격 경쟁력 외에 품질도 좋아지고 있어 한국 손청결제와 경쟁이 예상된다고 함.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 패키징 제품 출시

  - 개인위생에 대한 인식 제고로 이와 관련된 제품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음. 따라서 손청결제뿐만 아니라 물티슈, 마스크 등을 함께 묶어 판매하는 패키지 제품을 고려할 만함.

  - Swashes는 출장이나 여행 시 감염을 우려하는 여행객들을 겨냥한 여행용 항균세트를 출시했음. 항균세트는 알코올젤(50ml), 물티슈(5매), 마스크(5매)로 구성되며 가격은 19.9홍콩달러로 비교적 저렴함.

 

Swashes 여행용 항균세트

 

 ○ 호텔, 요식업 등으로 수요 확대

  - 손청결제 수입상 Shine Bros 관계자에 의하면 현재 손청결제는 편의점과 드럭스토어 위주로 유통되나 호텔이나 요식업, 부동산 회사 등으로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

  - 한국 손청결제 관련 기업들은 드럭스토어와 편의점뿐만 아니라 호텔 및 요식업, 부동산 회사 등으로 거래선을 확대할 필요가 있음.

 

 ○ 편리함과 기능성이 판매에 관건

  - 현재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제품은 휴대가 편리하고 사용이 간편하며, 크기가 작은 제품들임. 따라서 손 청결제 케이스 제조 시 휴대성에 가장 큰 초점을 맞춰야 함. 젤타입뿐만 아니라 스프레이 타입도 인기를 모으며 크기도 핸드백이나 가방에 넣어 부담 없는 크기로 제조하는 것이 효과적임.

  - 최근에는 단순히 세정기능뿐만 아니라 항균과 피부보호 기능까지 갖춘 손청결제가 출시되고 있어 한국 기업들도 세정기능 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갖춘 제품의 출시를 고려해야 함.

 

 ○ 공장자격증 필수

  - Watson's, Mannings 등 홍콩의 유명 드럭스토어들은 에이전트를 거치지 않고 제조사를 직접 접촉하는 방식을 선호하며, 파트너사의 서비스 수준 및 기술력을 중시함. 이들이 파트너사 선정 시 특히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은 제조공장의 자격(GMP, ISO 등)임.

 

 ○ 유동적 공급 시스템

  - 홍콩은 상품의 회전율이 세계에서 가장 빠른 도시 중 하나로 홍콩 유통기업들은 한꺼번에 많은 물량 공급을 원하는 기업보다 소량이라도 자주 납품이 가능한 유동성있는 파트너를 선호함. 따라서 최소 주문량 규모가 작고 유연한 공급체계를 갖춘 제조업체가 유리함.

 

□ 관세‧비관세 장벽

 

 ○ 홍콩은 주류, 담배류 등 4개 품목을 제외한 제품에 무관세를 적용하며 항균 손청결제에 대한 관세는 없음.

 

 

자료원 : 홍콩언론종합, 홍콩무역발전국, 각 사 웹사이트, KOTRA 홍콩KBC 인터뷰 조사, 유통매장 방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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