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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도 ‘꽃미남’이 대세, 남성 뷰티시장이 뜬다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9-06-30
  • 출처 : KOTRA

 

중국도 ‘꽃미남’이 대세, 남성 뷰티시장이 뜬다

- 시장형성 초기단계로 향후 발전 잠재력 높아-

 

 

 

□ 시장동향

 

 ㅇ 최근 들어 중국 남성들도 점차 외모와 피부 관리에 높은 관심을 보임.

  - 이는 TV, 영화, 인터넷 등 영향을 받아 ‘꽃미남’이 대세를 이루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중국내 남성 뷰티시장은 화장품, 의류, 액세서리에 집중하는 것으로 나타남.

  - 현지 보도에 따르면, 중국 남성 화장품시장 성장속도는 매우 빨라 최근 2년간 약 300%의 높은 고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2008년 남성화장품 총 매출액 규모는 10억 위앤을 돌파했으며, 2010년에는 40억 위앤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2008년 중국 화장품 시장 매출규모가 800 억 위앤에 달하는 것과 비교해 볼때, 남성 화장품 시장  규모는 미미하지만, 놀라운 성장세로 앞으로 시장 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예측.

 

 ㅇ 현지 시장 조사기관인 Searchina의 조사결과에 의하면 남성 중 학력이 높을수록, 소득이 높을수록 화장품 사용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소득별 남성화장품 사용통계                                               학력별 남성화장품 사용통계

자료원:中國化粧品網(c2cc.cn)

 

 ㅇ 남성잡지, 남성 관련 홈페이지 급증

  - 중국 남성도 웰빙 의식이 높아지면서 기존에는 IT, 부동산, 자동차 등에만 관심을 보였으나, 점차 패션, 화장품, 액세서리 등에도 눈을 돌리면서 남성용 잡지가 크게 늘고 있음.

  - 이 밖에도, 純男孩,中國男性健康網,中國男裝網,MANCITY, 愛友網 등 남성 관련 홈페이지가 늘어나면서 남성의 미용과 건강, 패션, 럭셔리제품, 생활 등 각종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는 매개체가 되고 있음.

 

 ㅇ ‘꽃미남’을 소망하는 화이트 칼라 남성들, 성형수술도 증가세

  - 중국 미발미용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코성형, 쌍커풀 수술, 여드름 제거, 다크 서클 제 거 등 수술을 받는 남성이 전체의 30% 정도를 차지하고 있음.

  - 상하이, 베이징 등에서는 남성 전용 피부관리실도 나타나고 있으며, 남성 전용 미용클럽을 이용하는 주요 고객은 젊은 사업가들임.

  - 특히 베이징, 상하이, 항주 등 도시의 남성미용품의 매출액은 전체 화장품시장의 10%에 달함.

 

□ 주요 히트 상품 및 브랜드

 

제품

특징&인기 요인

- 제품명:다아보(大寶)SOD크림

- 남성브랜드 가운데 브랜드 인지도가 93.9%에 달해 1위 차지

- 저렴한 가격대로 젊은층보다는 중노년 남성층이 선호하며 농촌지역 남성들이 많이 사용하는 편임.

- 브랜드 : 로레알 PURE &MATTE 시리즈

- 남성 피부 특징에 맞게 피지와 보습 발런스를 잡아주는 효과가 뛰어남.

- 중저가 브랜드를 선호하는 중국 남성들 특히 대학생들로부터 각광을 받고 있음.

- 백화점, 슈퍼, 약국 등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광범위하게 판매됨.

- 제품명 : 시세이도 UNO남성세트

- “무착상, 끈적거리지 않는” 특징으로, 네츄럴하고 시원한 사용감과 흑백색 간결한 포장은 많은 남성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주로 슈퍼, 화장품전문점 등에서 가격대비 만족도가 좋은 제품으로 판매가 잘되고 있음

- 제품명:필립스 면도기

- 대부분 중국 남성들 전기면도기를 더욱 선호함.

- 정밀커팅, 밀착면도, 방수 등 기능 부각

- 필립스면도기는 특히 선물용으로 많이 판매됨.

- 브랜드:Jack &Jones 남성의류

- 중국 젊은 남성들한테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

- 캐주얼한 개성미가 히트 요인

- 남성 의류 품목이 다양하며 스카프, 가방,허리띠, 기타 악세서리가 구비되어 있음.

- 특히 셔츠는 기타 브랜드보다 디자인이 독특하여 착용감과 디자인이 우수하고, 가격대도200-400 위앤의 중저가로 30대 회사 직장인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받음

- 브랜드:SEPTWOLVES 남성의류

-중국내 대표적인 브랜드로 20대 후반 ~40대   초반 남성들이 선호함

- 캐주얼한 디자인을 결합한 셔츠, 쟘바, 바지 등은   회사원들의 환영 받음

 

□ 시사점

 

 ㅇ 향후 新 소비층으로 등장할 빠링허우(80년대 생), 주링허우(90년대생)을 대상으로 한 남성 뷰티시장 개척이 필요함.

  - 빠링허우, 주링허우 신흥 소비층은 개혁개방의 수혜자로서 여유로운 환경에서 성장했으며, 점차 중국 중산계층으로 부상하고 있어, 이들 젊은 남성층의 소비특징을 감안한 중장기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ㅇ 인터넷 쇼핑몰 등 판매방식 다양화해야

  - 젊은 남성 소비자에게 익숙한 공간인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판매할 경우, 백화점이나 일반 매장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어 남성 소비자의 환영을 얻게 될 것임.

 

 ㅇ 남성 화장품의 특징, 이미지를 광고에 활용해야

  - 남성 화장품의 특징을 보여주는 이미지 광고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음. 남성적 이미지로 표현되는 ‘성공’,‘우아함’,‘강인함’의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사료됨.

 

 ㅇ 한류 활용한 젊은 남성 화장품 시장 개척도 필요

  - 한류 열풍은 중국 10~20대 남성 소비자에게 액세서리 등 다양한 뷰티제품의 관심과 수요를 창출하고 있어, 젊은 남성 소비자를 겨냥한 중저가 시장 공략도 필요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 中國化粧品網, 美容化装品,商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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