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도 ‘꽃미남’이 대세, 남성 뷰티시장이 뜬다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9-06-30
- 출처 : KOTRA
-
중국도 ‘꽃미남’이 대세, 남성 뷰티시장이 뜬다
- 시장형성 초기단계로 향후 발전 잠재력 높아-
□ 시장동향
ㅇ 최근 들어 중국 남성들도 점차 외모와 피부 관리에 높은 관심을 보임.
- 이는 TV, 영화, 인터넷 등 영향을 받아 ‘꽃미남’이 대세를 이루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중국내 남성 뷰티시장은 화장품, 의류, 액세서리에 집중하는 것으로 나타남.
- 현지 보도에 따르면, 중국 남성 화장품시장 성장속도는 매우 빨라 최근 2년간 약 300%의 높은 고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2008년 남성화장품 총 매출액 규모는 10억 위앤을 돌파했으며, 2010년에는 40억 위앤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2008년 중국 화장품 시장 매출규모가 800 억 위앤에 달하는 것과 비교해 볼때, 남성 화장품 시장 규모는 미미하지만, 놀라운 성장세로 앞으로 시장 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예측.
ㅇ 현지 시장 조사기관인 Searchina의 조사결과에 의하면 남성 중 학력이 높을수록, 소득이 높을수록 화장품 사용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소득별 남성화장품 사용통계 학력별 남성화장품 사용통계
자료원:中國化粧品網(c2cc.cn)
ㅇ 남성잡지, 남성 관련 홈페이지 급증
- 중국 남성도 웰빙 의식이 높아지면서 기존에는 IT, 부동산, 자동차 등에만 관심을 보였으나, 점차 패션, 화장품, 액세서리 등에도 눈을 돌리면서 남성용 잡지가 크게 늘고 있음.
- 이 밖에도, 純男孩,中國男性健康網,中國男裝網,MANCITY, 愛友網 등 남성 관련 홈페이지가 늘어나면서 남성의 미용과 건강, 패션, 럭셔리제품, 생활 등 각종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는 매개체가 되고 있음.
ㅇ ‘꽃미남’을 소망하는 화이트 칼라 남성들, 성형수술도 증가세
- 중국 미발미용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코성형, 쌍커풀 수술, 여드름 제거, 다크 서클 제 거 등 수술을 받는 남성이 전체의 30% 정도를 차지하고 있음.
- 상하이, 베이징 등에서는 남성 전용 피부관리실도 나타나고 있으며, 남성 전용 미용클럽을 이용하는 주요 고객은 젊은 사업가들임.
- 특히 베이징, 상하이, 항주 등 도시의 남성미용품의 매출액은 전체 화장품시장의 10%에 달함.
□ 주요 히트 상품 및 브랜드
제품
특징&인기 요인
- 제품명:다아보(大寶)SOD크림
- 남성브랜드 가운데 브랜드 인지도가 93.9%에 달해 1위 차지
- 저렴한 가격대로 젊은층보다는 중노년 남성층이 선호하며 농촌지역 남성들이 많이 사용하는 편임.
- 브랜드 : 로레알 PURE &MATTE 시리즈
- 남성 피부 특징에 맞게 피지와 보습 발런스를 잡아주는 효과가 뛰어남.
- 중저가 브랜드를 선호하는 중국 남성들 특히 대학생들로부터 각광을 받고 있음.
- 백화점, 슈퍼, 약국 등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광범위하게 판매됨.
- 제품명 : 시세이도 UNO남성세트
- “무착상, 끈적거리지 않는” 특징으로, 네츄럴하고 시원한 사용감과 흑백색 간결한 포장은 많은 남성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주로 슈퍼, 화장품전문점 등에서 가격대비 만족도가 좋은 제품으로 판매가 잘되고 있음
- 제품명:필립스 면도기
- 대부분 중국 남성들 전기면도기를 더욱 선호함.
- 정밀커팅, 밀착면도, 방수 등 기능 부각
- 필립스면도기는 특히 선물용으로 많이 판매됨.
- 브랜드:Jack &Jones 남성의류
- 중국 젊은 남성들한테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
- 캐주얼한 개성미가 히트 요인
- 남성 의류 품목이 다양하며 스카프, 가방,허리띠, 기타 악세서리가 구비되어 있음.
- 특히 셔츠는 기타 브랜드보다 디자인이 독특하여 착용감과 디자인이 우수하고, 가격대도200-400 위앤의 중저가로 30대 회사 직장인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받음
- 브랜드:SEPTWOLVES 남성의류
-중국내 대표적인 브랜드로 20대 후반 ~40대 초반 남성들이 선호함
- 캐주얼한 디자인을 결합한 셔츠, 쟘바, 바지 등은 회사원들의 환영 받음
□ 시사점
ㅇ 향후 新 소비층으로 등장할 빠링허우(80년대 생), 주링허우(90년대생)을 대상으로 한 남성 뷰티시장 개척이 필요함.
- 빠링허우, 주링허우 신흥 소비층은 개혁개방의 수혜자로서 여유로운 환경에서 성장했으며, 점차 중국 중산계층으로 부상하고 있어, 이들 젊은 남성층의 소비특징을 감안한 중장기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ㅇ 인터넷 쇼핑몰 등 판매방식 다양화해야
- 젊은 남성 소비자에게 익숙한 공간인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판매할 경우, 백화점이나 일반 매장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어 남성 소비자의 환영을 얻게 될 것임.
ㅇ 남성 화장품의 특징, 이미지를 광고에 활용해야
- 남성 화장품의 특징을 보여주는 이미지 광고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음. 남성적 이미지로 표현되는 ‘성공’,‘우아함’,‘강인함’의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사료됨.
ㅇ 한류 활용한 젊은 남성 화장품 시장 개척도 필요
- 한류 열풍은 중국 10~20대 남성 소비자에게 액세서리 등 다양한 뷰티제품의 관심과 수요를 창출하고 있어, 젊은 남성 소비자를 겨냥한 중저가 시장 공략도 필요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 中國化粧品網, 美容化装品网,商机网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중국도 ‘꽃미남’이 대세, 남성 뷰티시장이 뜬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중국, 사진으로 미리보는 2010 상하이 엑스포
중국 2009-09-24
-
2
2010 상하이 엑스포 준비 순항중 - 엑스포 조직위 방문기-
중국 2007-03-22
-
3
나이지리아, 올 연방정부 세출예산 확정
나이지리아 2009-04-24
-
4
아르헨티나, 최근 외국인 투자동향 분석
아르헨티나 2010-04-16
-
5
가스프롬의 우즈벡 유가스투자동향
우즈베키스탄 2009-06-22
-
6
싱가포르 완구 및 게임 산업, 경기침체에도 매출 증가
싱가포르 2009-06-22
-
1
2025년 중국 수소에너지산업 정보
중국 2025-04-02
-
2
2024년 중국 풍력발전 산업 정보
중국 2024-12-17
-
3
2024년 중국 희토산업 정보
중국 2024-11-22
-
4
2024년 중국 산업개관
중국 2024-11-19
-
5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 발전 전망
중국 2024-07-29
-
6
2023년 중국 선박산업 동향
중국 2023-1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