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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타타, 이번엔 ‘재규어-랜드로버’로 럭셔리하게
  • 경제·무역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6-29
  • 출처 : KOTRA

 

인도 타타, 이번엔 ‘재규어-랜드로버’로 럭셔리하게

- 2008년 타타 모터스가 23억 달러에 인수 -

- 럭셔리 자동차시장 공략 -

     

     

     

□ 재규어(Jaguar)-랜드로버(Land Rover), 인도 출시

     

 ○ 인도의 대표적인 자동차 제조업체인 타타 모터스(Tata Motors)는 재규어-랜드로버(JLR)의 프리미엄 브랜드를 출시함.

  - 타타 모터스는 지난 6월 28일 뭄바이(Mumbai)에서 쇼케이스를 열어 재규어-랜드로버 모델들을 선보였으며, 재규어는 대표적 세단 브랜드인 XF, XFR, XKR과 랜드로버는 Discovery3, Range Rover Sport, Range Rover의 스포츠유틸리티 차량(SUV) 등을 출시할 예정임.

  - 타타의 라탄 타타 회장은 두 브랜드 출시는 타타의 역사에 기억될 일이라 말하며, 자랑스러움을 표함.

  - 재규어-랜드로버의 David Smith CEO는 장기적으로 인도시장의 잠재력에 주목하고 있으며, 프리미엄 자동차의 수요가 급증할 것이라고 전함.

     

 ○ 타타 모터스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재규어와 랜드로버는 차량공인심사와 도로주행능력 테스트가 진행 중이고 인도 현지특성에 맞게 차량 변형이 필요해 일반인들은 10월이나 11월에 구매가 가능할 것이라 함.

     

 ○ 타타 모터스는 2008년 6월, 미국의 자동차 제조업체인 포드(Ford)로부터 재규어와 랜드로버를 23억 달러에 인수

  - 타타 모터스는 해외 시장개척과 신기술 습득을 위해 두 브랜드를 매각함.

  

‘재규어-랜드로버’의 뭄바이 쇼케이스

  

자료원 : Zee News

 

□ 떠오르는 인도 럭셔리 자동차시장

 

 ○ 경기침체로 전반적인 자동차시장이 침체를 겪고 있으나 인도의 럭셔리 자동차시장의 규모는 점차 확대됨.

  - 재규어의 믹 라자 사장에 따르면, 주요 고급차 판매시장으로 전체 재규어-랜드로버 판매량의 65%를 차지하는 미국과 유럽에서의 수요는 급감하고 있는 반면 중국, 브라질, 인도에서는 고급차 수요가 점차 급증하고 있어 성장잠재력이 크다고 함.

  - 현재 인도의 럭셔리 자동차시장은 중국 다음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으로 1대당 가격이 400만 루피(약 8만3000달러)가 넘는 자동차가 연평균 1만 대 정도 판매됨.

     

 ○ 세계에서 가장 저렴한 모델 ‘나노(Nano)’를 출시하며, 저가 전략을 펼치던 타타 모터스는 두 브랜드의 출시와 함께 럭셔리 자동차시장에 도전장을 내밈.

  - 재규어의 가격은 약 630만~920만 루피(약 13만~19만 달러), 랜드로버의 가격은 약 630만~890만 루피(약 13만~18만5000달러)에 판매 예정임.

  - 또한 재규어는 7월 9일에 프리미엄 세단 ‘XJ’도 선보일 예정

     

 ○ 재규어-랜드로버는 인도 고급 자동차시장에서 BMW, 아우디(Audi), 포르쉐(Porshe), 메르세데스(Mercedes) 등의 브랜드들과 경쟁을 벌일 것으로 보임.

  - 재규어는 메르세데스 E클래스, BMW 5시리즈, 아우디 A6 등과 랜드로버는 포르쉐 카이엔(Cayenne), BMW X5, 메르세데스 M클래스 등과 비슷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어 각축이 예상됨.

  - BMW 관계자는 재규어-랜드로바의 출시로 인도시장에서의 매출은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며, 우리의 주요 경쟁사는 럭셔리 자동차시장에서 계속해서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메르세데스와 아우디가 될 것이라고 말함.

 

□ 재정적 위기 속의 타타

     

 ○ 타타는 최근 공개한 2008~09년 실적에서 재정적자가 250억 루피(약 5억2100만 달러)를 기록함.

  - 인도시장에서의 버스와 트럭 수요 감소, 주요 선진국 시장에서의 고급차 판매량 급감 및 유럽인과 미국인들의 SUV 선호도 감소를 주요인으로 꼽을 수 있음.

 

 ○ 재규어-랜드로버의 적자는 178억 루피(약 3억7000만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 타타의 인수에 대해 비판적인 평가가 제기되기도 함.

  - 랜드로버의 2008년 6월부터 2009년 3월까지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40% 감소한 12만 대이고 재규어는 4% 감소한 4만7000대를 기록함.

  - 타타는 재규어-랜드로버의 영국공장을 폐쇄하고 직원 2000명을 감원하는 등 구조조정에 나섰으며, 고급차에 대한 수요가 계속해서 감소한다면 추가 감원을 시도할 것으로 보임.

 

 ○ 타타는 재정적자로 인한 어려움으로 영국정부에 3억4000만 파운드(약 5억6200만 달러)에 달하는 재규어-랜드로버의 대출 보증을 요구하고 유럽의 투자은행과 협상한 바 있음.

  - 그러나 영국정부는 요구한 금액의 약 50%인 1억7500만 파운드(약 2억9600만 달러)만 대출보증 의사를 밝힘.

  - 또한 타타는 영국정부가 더 큰 금액의 재정적 지원을 할 경우 경영 참여 및 지분을 제공할 의사를 비침.

 

□ 시사점 및 전망

 

 ○ 타타 모터스는 작년에 인수한 재규어와 랜드로버의 쇼케이스를 갖고 본격적인 인도 럭셔리자동차 시장 공략에 나섬.

 

 ○ 현재 인도 자동차시장에서 럭셔리자동차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은 낮지만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향후 거대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보임.

  - 글로벌 경기침체로 고급차의 주요시장인 유럽과 미국에서의 판매는 감소를 보인 반면, 인도에서는 약 34%의 성장률을 보이며, 연간 1만 대 정도의 수요가 있음.

 

 ○ 타타는 재정적 어려움 속에서 럭셔리자동차 시장 진출을 감행해 주위의 비판이 제기되고 있으나 이번 결정이 위기극복의 기회로 작용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됨.

 

 ○ 인도시장에 재규어와 랜드로버의 진출로 럭셔리자동차 브랜드들의 시장점유를 위한 활발한 마케팅 및 판매 전략이 예상됨.

     

     

자료원 : 이코노믹타임즈, 타임즈오브인디아, 각종 언론 종합 및 KOTRA 뉴델리KBC 의견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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