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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내수시장 개척에 '검색마케팅' 활용해 볼까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9-06-2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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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내수시장 개척에 '검색마케팅' 활용해 볼까
- 불황기 원가절감형 마케팅 방식으로 안성맞춤 -
- 진출기업의 경우 내수 마케팅으로 활용해 볼만 -
☐ 중국 검색엔진 마케팅 시장 개요
ㅇ 중국 내 검색엔진 마케팅은 인터넷 마케팅의 새로운 방식으로 기업홍보의 중요한 수단으로 부상하고 있음.
- 관련 자료에 따르면 검색엔진 마케팅은 95%의 네티즌 검색에 활용되고 있으며, 매일 연인원 3억 명이 검색엔진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있음. 이렇게 검색엔진은 기업홍보의 가장 중요한 플랫폼으로 부상하고 있음.
- 2001년에만 해도 ‘검색엔진 마케팅’이라는 말을 들어본 기업주는 1%에도 못미쳤으나 2009년에 이르러서 검색엔진광고를 사용한 적이 있는 기업은 이미 54.5%에 달하고 있어 중국 내에서도 검색 마케팅이 일반화되고 있음.
ㅇ 2008년 중국 검색엔진 영업 수입 50억8000만 위앤(한화 1조160억 원 상당), 증가율 86.1%로 역대 최고 성장률 기록
- 최근 들어 검색엔진 사용자가 급속히 증가하면서 마케팅 효과도 확대되고 있어 중국기업들도 검색엔진 마케팅을 중시하고 있음.
- 금융위기 영향으로 비용은 절감하고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검색엔진 마케팅을 중소기업은 물론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대기업들도 적극 활용하고 있음.
- 중국 검색엔진 마케팅 시장은 고속성장하고 있으며, 2006~08년까지 증가율은 각각 29.6%, 73.8%, 86.1%로 고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음.
- 2008년 검색엔진 마케팅 시장규모(광고수입)는 50억8000만 위앤에 달하며, 시장조사기관 DCCI에 따르면 2009년에도 시장규모가 84억8000만 위앤으로 쾌속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됨.
2005~09년 검색엔진 마케팅 시장 규모 및 전망
자료원 : DCCI 인터넷통계센터
ㅇ 중국 내 대표적인 3대 검색사이트로 바이두(www.baidu.com), 구글(www.google.com), 야후(www.yahoo.com)를 들 수 있음.
- 시장정보 컨설팅사인 아이리서치(www.iresearch.com)에 따르면 2007년 바이두, 구글, 야후 3대 검색엔진 영업수익은 중국 전체의 95%를 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이 가운데 바이두의 점유율은 60.4%이며, 구글과 야후는 각각 21.2%와 13.8%를 차지
· 중국 검색엔진 시장점유율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바이두는 2008년 시장점유율이 74.1%로 확대됨.
☐ 바이두 검색엔진 마케팅 활용 방법
ㅇ 바이두 혹은 구글 등 검색사이트와 검색 마케팅 계약을 맺고 검색키워드를 확정함.
- 네티즌이 검색어로 검색할 경우 해당 회사의 정보(회사 홈페이지)가 검색결과의 상단 검색메뉴에 나타나게 됨.
ㅇ 검색사용자의 클릭 수에 따라 비용 부과
- 바이두와 처음으로 검색엔진 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업의 경우 5600위앤을 부과해야 함. 이 가운데 5000위앤은 광고 예치금이며, 600위앤이 서비스 비용임.
- 검색네티즌이 기업정보를 클릭할 때마다 해당 기업이 바이두에 일정비용을 지급해야 함. 바이두에서 이 서비스를 처음 이용하는 기업의 경우 예치한 5000위앤에서 자동으로 이체됨.
- 매 클릭비용은 검색어 수준과 기타 기업의 경쟁가격에 따라 결정됨.
· 검색어의 수준은 검색빈도 수에 따라 결정되며, 검색어 빈도가 높을수록 클릭비용은 낮게 됨.
ㅇ 바이두, 브랜드 인지도 높은 대기업 대상으로 특수 검색서비스 제공
- 사용자가 키워드로 검색할 경우 검색한 기업의 정보가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기업의 로고, 전반적인 회사소개, 기업이 소비자가 알기를 원하는 정보를 모두 포함함.
- 현재 Dell, Lenovo, L'oreal, Lancome, 중국 평안(中国平安) 등 일부 기업들이 이러한 마케팅 방식을 활용하고 있음.
· NIKE, BENZ, BMW 등도 이 마케팅 방식을 사용한 적인 있음. 브랜드 광고 비용은 1개월에 약 10만 위앤 정도로 비교적 높은 편임.
· 중국평안(www.pingan.com)의 경우 중국 소비자가 ‘平安’ 혹은 ‘中国平安’을 검색하게 되면 중국평안보험의 로고, 소개, 주요 업무 그리고 우측의 중국평안카드 등의 광고를 모두 볼 수 있음.(아래 그림 참조)
자료원:www.baidu.com
☐ 시사점
ㅇ 중소기업의 마케팅 방법으로 활용 가능
- 검색 마케팅의 경우 광고비용 대비 마케팅 효과가 비교적 높고 효과도 빠르기 때문에 중소기업의 홍보 마케팅 수단으로 고려할 만함.
- 실제로 바이두의 검색 마케팅은 주로 중소기업이 많이 활용하고 있으며, 많은 중소기업들이 검색마케팅을 통해 실질적인 효과를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ㅇ 중문 홈페이지 제작 등 진출기업의 내수 마케팅 속도 내야
- 검색 마케팅을 활용할 수 있는 기본 전제는 먼저 중문 홈페이지가 제작돼 있어야 함. 또한 중문 홈페이지가 비교적 잘 제작돼 있어야만 해당 기업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게 되므로 홈페이지 제작에 충분한 준비와 노력이 필요할 것임.
자료원 : 和讯网, 网易, 新营销, 成功营销, KOTRA 상하이KBC 바이두(Baidu) 마케팅팀과 전화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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