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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이런 프랜차이즈 사업이 뜬다
  • 트렌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나범근
  • 2007-10-28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이런 프랜차이즈 사업이 뜬다

 

보고일자 : 2007.10.26.

나범근 콸라룸푸르무역관

rabungle@lycos.co.kr

 

 

□ 시장 동향

 

 ○ 시장 규모

  - 말레이시아 프랜차이즈 산업은 매장 수에서는 전체 도매업의 약 4%, 매출액은 약 5%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산돼 아직은 초기단계에 머물러 있음.

  - 그러나 프랜차이즈 신청 및 등록을 관리하는 기관인 Registrar of Franchise에 따르면 최근 4년 동안 프랜차이즈 사업을 등록한 회사 수가 평균적으로 약 15% 증가하는 등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상됨.

 

 ○ 프랜차이즈산업 현황

  - 프랜차이즈 협회에 따르면, 프랜차이즈 브랜드 수는 총 315개로 자국 브랜드가 전체의 64%에 달하는 201개, 외국 브랜드가 114개로 조사됨.

  - 주변 국가인 싱가포르(370개), 필리핀(508개) 대비 아직은 프랜차이즈 수가 많지 않아 향후 외국 브랜드의 추가적인 진출 및 확장이 예상되는 유망산업임.

  - 초기단계임에도 불구하고 이미 20개 국내 브랜드가 시장기회를 찾아 자국을 넘어 42개 국가에 진출해 있음. 특히 'Royal Selangor‘와 ’Daily Fresh Food'는 해외 점포수 및 시장 진출에 있어 가장 성공적인 자국 브랜드이며 외식업체인 ‘Secret Recipe’와 유아교육 관련 ‘Smart Reader’는 여러 차례 국제 프랜차이즈 상을 수상한 바 있음.

 

 말레이시아 프랜차이즈 브랜드 현황

 

국내

외국

전체

브랜드 수(개)

201

114

315

비율(%)

64

36

100

            자료원 : 말레이시아 프랜차이즈 협회

 

  - 업종별로 살펴보면 식·음료업이 전체 프랜차이즈 사업의 29%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인 가운데 옷․액세서리(15%), 아동·유아교육(12.5%) 및 서비스 체인(12.5%) 업종이 그 뒤를 따르고 있음.

 

말레이시아 프랜차이즈 업종별 현황

분야

비율(%)

Food and Beverage

29.0

Apparels and Accessories

15.0

Children and Pre-school Education

12.5

Service and Maintenance

12.5

Health and Wellness

7.0

Retailing and Supermarket

5.0

IT and Telecommunication

5.0

Others

14.0

 자료원 : 말레이시아 프랜차이즈 협회

 

□ 유망 프랜차이즈 사업

 

 ○ 도너츠 Shop

  - 소득 및 생활수준 향상에 따라 전통적인 식사이외에도 간편하고 맛있는 다양한 먹을거리에 대한 일반 대중의 관심 증가

  - 또한 말레이시아는 여성들의 사회진출 비율이 높아 맞벌이 부부가 많으며 시간이 쫓기는 현대사회에서 점차 시간이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음에 따라 손쉽게 먹을 수 있고 포장이 자유로운 도너츠 등 베이커리 가게가 성업

  - 최근 콸라룸푸르 시내에 위치한 도너츠 전문 프랜차이즈인 J.Co Donuts & Coffee(www.jcodonuts.com)가 개장과 함께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며 주목을 받음. 가볍게 먹을 수 있고 다양한 맛을 지닌 현대적 취향의 도너츠를 선보이고 있는데, 커피나 차와 함께 곁들여 먹으면 간단히 식사를 해결해 준다는 인식을 사람들에게 심어주며 6, 12개 등 대량 구매에 대한 가격할인을 통해 매출을 극대화  

  - J.Co Donuts & Coffee는 주변에 사무실이 많은 쇼핑몰 내에 위치해 유동인구가 많은 편으로 직장인의 간단한 점심 식사나 가족단위의 대량 포장 고객이 많이 찾고 있음.

  

 ○ 아동대상 영어교육센터

  - 말레이시아는 말레이, 중국계, 인도계의 3대 인종이 어울려 사는 다인종 국가로 공식 언어는 말레이어이나 오랜 기간 영국의 식민지로 인해 영어가 일상적으로 통용. 인종마다 각기 다른 고유 언어를 가지고 있어 이를 통합할 수 있는 언어로 영어의 중요성이 강조

  - 최근 국제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가운데 말레이시아 국민의 원활한 영어구사능력이 국가경쟁력에 중요한 요소로 평가됨에 따라 개인 경쟁력에도 영어의 능통한 구사가 중요하게 여겨짐. 이에 부모들이 어렸을 때부터 자녀의 영어교육에 커다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아동을 대상으로 한 영어교육 센터가 유망산업으로 부상할 전망

  - 1999년 처음 오픈한 Smart Reader Worldwide(www.smartreader.com.my)는 영어교육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상상력과 연구력을 키우는 학습방법을 개발해 유아 및 아동을 대상으로 성공적인 사업을 펼쳐왔으며 국내를 넘어 필리핀·태국·인도·브루나이·뉴질랜드·대만·중국 등 외국으로 사업영역을 확장

 

 ○ 기업대상 선물 Shop

  - 말레이시아는 이슬람이 국교로 이슬람교도는 술을 먹지 않으며 다양한 인종의 구성으로 종교 또한 다양해 금기하는 품목이 서로 달라 선물 품목에 있어 제한적인 부분이 있음.

  - 그러나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과정에서 방문, 면담 및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기업을 대상으로 한 선물이 필요하고 말레이시아 경제 활동 및 규모가 성장함에 따라 기업을 대상으로 한 선물 사업 또한 유망할 것으로 보임.

  - 말레이시아는 주석의 매장량이 많은 편인데 '세계에 주는 말레이시아의 선물'을 슬로건으로 하는 Royal Selangor(www.royalselangor.com)는 술잔, 액자, 부엌 및 책상 액세서리 등 1000여 개 이상의 주석으로 만든 장식용 가공품을 생산하는 성공적인 기업 브랜드로 자리 잡음.

  

 ○ 유기농 음식

  -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건강 및 유기농 음식 산업은 말레이시아 중산층 사이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유기농 제품의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확장되고 있는 추세

  - 최근 중국산 채소 및 과일에 대한 우려 및 로컬 시장에서의 농약 과다 검출에 대한 소식 등으로 안전한 먹을거리가 이슈화 되고 있어 향후 장기적으로 유기농분야 시장은 높은 성장이 예상

  - 최근 유기농 상품이 지속적인 관심을 받게 되자 해당 소매상들이 늘어나고 있고 심지어 유기농 상품만 전문으로 하는 슈퍼마켓도 생겨났지만 아직은 영세적인 규모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

  - Just Life(www.justlifeshop.com)는 2005년도에 개설한 첫 유기농 프랜차이즈 회사로서 올해까지 총 8개의 가맹점을 운영 중에 있음.

 

 ○ 가정 청소대행 서비스업체

  - 맞벌이 부부의 증가와 함께 최근 많은 사람들이 밖에서 일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경제적 여유는 늘었으나 가사 일을 돌볼 시간은 줄어들고 있는 상황

  - 이러한 현실로 인해 특히 어린 자녀가 있는 가정에서는 주로 인도네시아 또는 필리핀에서 온 상주 가정부를 두는 경우가 많지만 가정부와 함께 사는 것에 대한 불편함 또는 신뢰하기 어려운 경우 정기적으로 청소를 대행해 줄 수 있는 전문 용역업체에 대한 수요 증가

  - 이러한 수요 발생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믿을 만한 청소 전문 대행 프랜차이즈 업체가 많지 않은 상황

 

  프랜차이즈 발전을 위한 정부노력

 

 ○ 프랜차이즈 사업은 성장 가능성이 높은 유망 산업으로 분류돼 정부 관심 집중

  - 정부는 제9차 경제계획(2006~10년)에서 1200만 링깃(약 32억)의 예산을 배정해 2010년까지 자국 50개 프랜차이즈와 1000개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창설을 유도하고 있으며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법인세 인하를 포함한 각종 제도와 인센티브를 마련

  - 정부는 1998년 프랜차이즈 법령을 도입했으며 Ministry of Entrepreneur Develop

    ment 산하의 Registrar of Franchise(ROF)에서 프랜차이즈 등록을 비롯한 관련 업무를 총괄하며 산업 지원. 또한 매년 프랜차이즈 국제 박람회를 개최해 자국내 프랜차이즈 확산 및 지원을 위해 노력

 

  참고자료

 

 ○ 관련 정부기관 및 협회 정보

 

Ministry of Entrepreneur and Co-Operative Development (MECD)

Mr. Affandy Faiz(President and Executive Director) or Cik Naemah(ext 5601) Cik Zulaikha(ext 5610)

Add.

Franchise & Vendor Division,Level 4, Menara Block,No. 18 Persiaran Perdana, Presint 2, 62652 Putrajaya

Tel

603 - 8880 5593/ 8880 5000

Fax

603 - 8880 5617

Email

naemah@mecd.gov.my

URL

www.mecd.gov.my

Malaysian Franchise Association (MFA)

Mr. Mohd Feizal Abdul Latip (Assistant Manager) or Abdullah

Add.

No. 2, Tingkat 5, Jalan Dewan Sultan Sulaiman 1 Off Jalan Tuanku Abdul Rahman, 50100 Kuala Lumpur, Malaysia.

Tel

603-2697 1557 ext 116

Fax

603-2697 1559

Email

secrtmfa@streamyx.com faizal@mfa.org.my

URL

www.mfa.org.my

Perbadanan National Berhad (PNS)

Encik Raslan Baba (Senior Executive for CRM/PR Department)

Add

Level 9B, Menara Dato' Onn,PWTC, 45 Jalan Tun Ismail,50480 Kuala Lumpur

Tel

603-2698 6670 ext 245

Fax

603- 2698 6617

Email

roslan@pns.com.my

URL

http://www.pns.com.my/pnsfront.shtml

Remark

PNS operates under the purview of the Ministry of Entrepreneur and Cooperative Development. PNS is also the sole agency spearheading Franchise Development Programme in Malaysia towards development of Bumiputera Commercial and Industrial Community (BCIC).

 

 ○ 관련 전시회 정보

Date

Description

Venue

Organizer

Website

2008.7.31

-2008.8.3

Franchise International Malaysia 2008

Putra World Trade Centre

Malaysian Franchise Association

http://www.mfa.org.my

2007.10.31

Malaysia Franchise Awards 2007

Hotel Berjaya in Kuala Lumpur

Malaysian Franchise Association (MFA)

http://www.mfa.org.my

 

 

자료원 : 말레이시아 프랜차이즈협회 및 무역관 정보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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