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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마케팅] 이집트, CNG Conversion Kit 진출 유망
  • 경제·무역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유병우
  • 2009-06-19
  • 출처 : KOTRA

 

[경영마케팅] 이집트, CNG Conversion Kit 진출 유망

- CNG 차량 10만 대, 2012년까지 50만 대로 확대할 계획 -

- CNG Conversion Kit 수출 위해 해당기업 벤더 등록 필수 -

 

 

 

 가솔린 차량 CNG 전환사업 추진 동향

 

  이집트 당국(Ministry of Petroleum)은 이집트의 풍부한 천연가스 보유고에 따른 경제성  배기가스 규제의 필요성에 따라 1990년 초반부터 가솔린 차량의 CNG 전환사업을 시작했음. CNG는 화석연료  가장 오염이 적고 가솔린 가격의 1/3 수준으로 경제성도 겸비하고 있음.

 

  이집트의 천연가스 매장량은  67조 cubic feet에 달해 CNG 전환사업의 환경적 필요성뿐만 아니라 경제성이 탁월하고, 정부 당국의 CNG 전환사업에 대한 의지가 확고해 이 사업의 추진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됨.

 

  2008년 기준 카이로에서 운행 중인 차량   10만 대가 CNG차량이며, 가스충전소  Conversion Center는 104개가 운영되고 있음. Ministry of Petroleum 산하 CNG 사업을 전담하는 E-Gas는 2012년까지 CNG 차량을 50만 대로 확대할 계획임.

 

  CNG 차량중 70%는 택시이고 대중교통 차량이 전체 CNG 차량의 87%를 차지하고 있음. 전체 CNG 차량  개인소유 차량의 비율도 10%에 달해 CNG 이용에 대한 일반 소비자의 인식도 긍정적으로 변하는 것으로 판단됨.

 

  2009년 들어 노후 택시의 CNG 차량 교체사업이 본격 추진되고 있음. 카이로에서 운행 중인  10만여 대의 택시  4만여 대가 교체대상이며, 신규 택시의 주요 차종은 현대 베르나, 시보레 옵트라(구 대우 라노스), 스페란자(중국) 등임.

 

  2008년 유류 보조금 철폐이후 가솔린 가격이 급상승해 2009년 6월 기준 가솔린(옥탄가 92)의 리터당 판매가격은 1.85이집트파운드 수준임. 같은 용량의 CNG 가격은 가솔린 대비  1이집트파운드 저렴함. CNG의 경제성 때문에 가솔린 차량의 CNG 전환이 더욱 가속할 것으로 전망함.

 

 이집트 CNG 전환사업 관련 주요 기업

 

  Natural Gas Vehicles Company가 1996년 최초 설립된 이래 2009년 6월 기준  5개의 회사가 CNG 전환  충전소를 운영하고 있음.

 

이집트 CNG 사업 추진 기업

회사명

Conversion Center 및 충전소수

CNG 전환차량 수(누적)

Natural Gas Vehicles

(충전소명 : Car Gas)

52

47,567

Gas Tec

30

32,320

Shell

(충전소명 : Gas Express)

12

12,340

Master Gas

6

7,978

Arabia Gas

4

2,339

합계

 

 

자료원 : Ministry of Petroleum, E-Gas

 

  Natural Gas Vehicles 회사 개요

  - 1996년 1월 이집트 최초의 CNG 보급소  Conversion Center 설립

  - CNG 보급소는 이집트 전역에  52개가 설치됐으며 매년 5개소씩 추가 예정

  - 주소 : 312 El-Lewaa Mohamed Ibrahim El-Sheikh St., Almaza, Cairo, Egypt

  - 홈페이지 : www.ngvc-eg.com

  - 전화 : 20-2-2291-3464 / 팩스 : 20-2-2291-3228

  - 휴대폰 : 20-12-313-5140

  - 담당자 : Eng. Fouad Rashed (Chairman)

 

  Master Gas 회사 개요

  - 에너지 관련 전문그룹인 Genco Group의 자회사

  -  사업 분야는 CNG Conversion  CNG 충전소 운영

  - 주소 : 2 Kasr El-Dobarah Sqaure, Carden City, Cairo, Egypt

  - 전화 : 20-2-2792-3944, 2795-6391

 

 CNG Conversion Kit 구매 경로

 

  Natural Gas Vehicles  Master Gas 담당자에 따르면, CNG Conversion Kit  관련 부품은 대부분 회사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공개 입찰을 통해 구매하며, 입찰 참여를 위해서는 회사별 Vendor List 등록이 필수 조건임.

 

  입찰 과정을 거치지 않고 직접 구매하는 경우에도 구매 대상기업은 Vendor List에 등록된 기업에 한정하기 때문에 이집트 수출을 위해서는 해당 기업별 Vendor List 등록이 반드시 필요함.

 

  Natural Gas Vehicles  Master Gas사 Vendor 등록에 필요한 자료  절차

  - 카탈로그  제품 상세 정보 자료

  - 품질 관련 인증 서류

  - 제품 샘플 테스트 실시

 

 참고 : 노후 택시 교체사업 추진 개요

 

  - 2008년 8월 통과된 신교통법(Traffic Law Number 121 of 2008)에 따라 연식 20년 이상의 노후 택시는 2011년까지 신차로 교체해야 함.

  - 카이로 시내에서 운행 중인  10만대 택시 중 대부분이 FIAT 1300, LADA 2107, PEUGEOT 504  구형 모델이며, 이중  40%인 4만여 대가 연식 20년 이상으로 이번 택시 교체사업의 대상임.

  - 2008년 유류 보조금 철폐로 가솔린 가격이 최상급 기준 57% 상승해 택시 교체수요 증가의 원인으로 작용함.

  - 이집트내 노후택시는 가솔린을 사용하고 있어 카이로 시내 매연문제의 주된 원인으로 지적돼 왔고,  도로상에서 잦은 고장을 일으켜 시내 교통정체를 야기하는  많은 문제점 때문에 교체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한 파일럿 프로그램이 수년 동안 추진돼 왔음.

  - 2006년에 지원자 100명을 대상으로 구형 택시 폐차에 따른 지원금으로 1만5000이집트파운드(2679달러)를 지급하고 이집트 중앙은행에서 신차 구입  부족한 자금 일부에 대해 대출을 지원했음.

  - 프로그램 추진  지원자가 몰리자 지원대상을 1000명으로 확대하고 지원금 1만 이집트파운드(1786달러)를 지급했음. 신차 구입  조건은 다음과 같음.

  - 신차는 이집트에서 생산된 차량이어야 함.

  - 배기량은 1300~1600㏄

  - 천연가스 사용 차량

  - 구 택시 폐차조건 : 2009년 추진예정인 신규 교체사업이 기존의 프로그램과 다른 점은 구형 택시 폐차에 따른 정부 보조금이 없어진 대신 신차 구입  판매세가 면제됨.

 

 

자료원 : Ministry of Petroleum, E-Gas, Natural Gas Vehicles  Master Gas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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