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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전기자전거시장 급성장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박병국
  • 2009-06-17
  • 출처 : KOTRA

 

네덜란드 전기자전거시장 급성장

- 2008년 14만 대 판매, 2년만에 3배 급증 -

- 성장성 및 수익성 높은 시장 주도품목으로 성장 전망 -

 

 

 

□ 네덜란드 자전거시장 금융위기 영향 거의 없어

 

 ○ 네덜란드의 자전거시장은 금융위기와 관계없이 견고한 시장을 유지하며 안정적인 수요가 지속됨. 2008년 네덜란드의 자전거 판매는 1300만 대를 넘어 최근 3년간 판매대수에 비해 하락하지 않음.

 

네덜란드의 자전거 판매현황

            (단위 : 천 대)

연도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판매대수

1,324

1,219

1,250

1,239

1,323

1,400

1,388

자료원 : RAI, BOVAG(네덜란드 자전거·자동차 산업협회)

     

 ○ 네덜란드의 유력 자전거 메이커인 Accell의 Rene Takenss CEO는 네덜란드의 자전거 매출이 금융위기 등으로 2008년에 소폭 감소했으나 향후 견고한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했고 2009년 시장상황도 긍정적으로 예측함. 또한 네덜란드의 최대 자전거 생산업체인 Gazelle사도 지난 3월 신규 생산공장을 설립하기로 하는 등 자전거산업 성장에 무게를 두고 있음.

     

□ 전기자전거 성장성 및 수익성 높은 유망품목

     

 ○ 최근 수년간 자전거시장에서는 전기자전거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2006년에 네덜란드에서 4만 대의 전기자전거가 판매돼 수량으로는 자전거시장의 3%, 금액 면에서는 10%의 시장점유율을 나타냄.

 

 ○ 2008년에는 판매가 급증해 약 3배의 수량 및 매출의 증가세를 보여 수량에서는 전체시장의 10%, 금액에서는 30% 이상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남.

     

자전거 유형별 판매 비중

               (단위 : %)

구분

2004

2005

2006

2007

2008

보급형 생활자전거

52

55

59

60

56

아동용 자전거

17

17

15

17

14

하이브리드 자전거

18

17

15

10

13

전기자전거

2

2

3

6

10

산악자전거(MTB)

6

5

4

3

3

기타

5

4

4

4

4

합계

100

100

100

100

100

자료원 : RAI, BOVAG(네덜란드 자전거·자동차 산업협회)

     

 ○ 시장에서는 네덜란드 브랜드인 Accell Group의 Sparta, Batavus, Koga Miyata 등이 선전하고 있으나 최근 들어 시장에서의 전기자전거 중요도가 높아지면서 경쟁도 치열해짐.

 

 ○ 그동안 전기자전거의 주요 수요는 노년층이었으나 최근에는 출퇴근자, 학생들도 전기자전거의 편의성을 인식해 수요는 점점 더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전기자전거의 수요 증가로 일반 자전거의 판매는 2008년에 약 4% 감소함.

 

□ 전망

 

 ○ 최근 네덜란드 자전거업계에서는 전기자전거가 향후 네덜란드시장에서 성장성 및 수익성 면에서 유망한 아이템이 될 것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임. 이에 따라 자전거전문점들은 전기자전거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음.

     

 ○ 네덜란드 정부는 국민의 건강과 환경보호를 위해 자전거의 사용을 적극 장려하고 있고 자전거 이용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지속적으로 추진함. 최근에는 전기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세제혜택 부여도 제안단계에 있어 향후 전기자전거는 네덜란드 자전거시장을 주도하는 제품으로 성장할 것임.

 

 

자료원 : RAI, BOVAG(네덜란드 자전거·자동차 산업협회), 암스테르담KBC 조사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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