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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정보] 베트남 주요 교통 및 건설 기술 인프라 투자개발 확대
  • 투자진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6-15
  • 출처 : KOTRA

[자원정보] 베트남 주요 교통 및 건설 기술 인프라 투자개발 확대

- GDP의 8%를 인프라 개발에 투자 –

- 교통, 건설 기술 인프라 개발을 위한 계획, 투자 관리, 자금 조성 확대 -

 

보고일자 : 2009.6.15

 호치민 코리아비즈니스센터

김도훈 Kdh6563@kotra.or.kr

 

□ 베트남 주요 교통 인프라 현황

 

○ 현재 전국 총 도로 길이는 251,786킬로미터이며 그중 도시도로 길이가 8,500킬로미터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동안 많은 도로가 신설되었고  도시도로의 품질이 상당히 개조되었음

 

○ 3등급 이상의 도시 내 주요 도로가 대부분 아스팔트 포장, 하수도, 보도, 조명시설, 푸른 나무 시스템 개발 등이 되었음

 

○ 여러 도시교통사업이 대외교통축, 중심지향 교통축, 교차점, 외각지대 등을 개선, 신설함으로써 전개되어 각 도시의 교통능력 제고에 기여하고 있음

 

○ 대중교통 수단이 각 도시에서 설립되며 발전해 왔으며, Can Tho, Cao Lanh, Vung Tau, Buon Ma Thuot, Nha Trang, Quy Nhon, Da Nang, Hue, Vinh, Son La 등과 같은 도시가 여객운송을 위한 대중 교통노선을 조성하였음

 

○ 특히 하노이와 호치민시와 같은 큰 도시에서는 대중교통이 없을 수 없는 수단으로  2007년 하노이의 여객 운송량이 400백만회 이상, 호치민시 370백만 회 등으로 기록됐으며, 현재 이 두 개의 도시가 지하철, 간선급행버스(BRT) 등과 같은 대량 여객운송 대중교통노선 건설투자 프로젝트를 수립하고 있음

 

○ 베트남의 전반적인 교통인프라는 매우 열악한 상황이며, 베트남 정부는 연간 GDP의 8~9%를 인프라 개발에 투자

 

 World Economic Forum이 발간한 ‘Global Competitiveness Report 2007~08’에 따르면, 베트남은 교통 인프라 관련 전 세계 131개국 중 68위에 랭크. 특히 항구 품질은 106위, 도로 품질은 97위 등으로 기본 교통인프라가 매우 취약

 

 아시아개발은행(ADB), 세계은행(WB), 일본국제협력은행(JBIC)가 조사한 ‘Connecting East Asia– A New Framework for Infrastructure(2003)’에 따르면, 베트남에는 총 2만1840㎞의 도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

 

 도로 관련 행정기관이 분산되어 있는데, 국도에 대해서는 투자재원 관련은 계획투자부, 도로 건설은 교통부 산하 Project Management Unit(PMU), 유지관리는 교통부 산하 Vietnam Road Administration(VRA)가 담당. 지방도로에 대해서는 지방정부 교통국이 주관

 

 

베트남 도로 교통 인프라 현황

구분

연장(㎞)

포장율(%)

총 도로

229,488

19.0

국도

17,295

83.5

지방도

21,840

53.6

시내도로

60,353

25.4

시골도로

130,000

2.2

자료원 : Connecting East Asia – A New Framework for Infrastructure – ADB, JBIC, WB

 

 

 

 베트남 철도의 총 연장은 3146㎞로, 7개의 주 노선과 몇몇 세부 노선으로 구분됨. 모든 노선은 단선으로 궤간은 주로 1000㎜이며, 일부는 1435㎜임.

  

 최대 속도는 70㎞/h이나, 철로의 안정성이 떨어져 최대속도를 내지 못함.

 

 철도 관련 행정기관은 건설부 산하 Vietnam Railway Administration(VNRA)이 정책·규제·안전문제 등을 책임지며, Vietnam Railway Corporation(VR)이 운송을 담당

 

 승객수의 경우 1995년 880만 명에서 2000년 980만 명, 2007년 1150만 명으로 꾸준히 증가세에 있으며, 화물운송도 1995년 450만 톤, 2000년 626만 톤, 2007년 910만 톤으로 증가하고 있음.

 

 호치민-하노이 노선의 경우 가장 빠른 기차의 경우 29시간 30분이 소요되며, 가장 느린 기차의 경우 41시간 24분 소요. 가격은 42만~115만 동(약 25~70달러) 사이임.

 

 베트남은 총 4만2000㎞ 길이의 강이 있는데, 이 중 3만7312㎞가 내륙수로로 이용이 가능하며, 9849㎞는 100톤 이상의 배가 접안할 수 있음.

 

 8505㎞는 중앙정부가 교통부 산하 Vietnam Inland Waterway Administration(VIWA)를 통해 관리하며, 나머지 2만8807㎞는 지방정부가 관리

 

 내륙수로를 통한 화물운송은 1995~2006년간 연평균 11.6%가 증가했는데, 1995년 3765만 톤에서 2000년 5740만 톤, 2006년 1억2300만 톤으로 증가함. 한편, 승객수도 1995년 1억1190만 명, 2000년 1억3030만 명, 2005년 1억5690만 명, 2007년 1억4390만 명으로 나타남.

 

베트남 내륙수로 교통 현황

                       (단위 : ㎞)

구분

중앙정부 관리

지방정부 관리

Manageable inland waterways

8,505

28,807

For vessels under 50 tons

1,081

20,182

For vessels from 51 to 100 tons

1,526

4,674

For vessels from 101 to 500 tons

3,081

3,476

For vessels from 501 to 1000 tons

1,417

345

For vessels from 1001 tons up

1,400

130

자료원 : Vietnam Statistical Yearbook 2007 – General Statistical Office

 

 3300㎞에 이르는 해안을 끼고 있는 베트남은 현재 266개 항구가 있으나, 이 중 9개만이 4만~5만 DWT 이상의 배가 접안할 수 있음. 하역물량의 연평균 증가율은 12%이며, 2004년 1억2770만 톤, 2005년 1억3900만 톤, 2006년 1억5550만 톤, 2007년 1억8000만 톤(추정)인 것으로 나타남. 최근 10년간 항만개발에 투자된 금액은 40% 증가한 반면, 하역물량은300% 이상 증가

 

  대형 선박(4만 DWT 또는1200 TEUs 이상)이 접안할 수 있는 항구가 적기 때문에 베트남으로의 항만 비용이 전 세계 평균보다 높음.

 

  항만관련 행정기관은 건설부 산하의 Vietnam Maritime Administration(VINAMARINE)임.

 

  베트남 도시급수 및 배수 인프라 개발 동향

 

도시급수: 현재까지 전국 63개의 도시들은 급수 시스템 개선, 확립 및 확대 프로젝트를 전개해 왔으며, 대도시와 산업단지 내 급수에 대한 수요는 기본적으로 충족되나2007년 말 기준 상수도 설계 용량이 주야간 약 4.820.000m3를 기록하여 2006년 대비 2.5% 증가함

 

○ 프로젝트 수립 및 지원자 유치 등 업무가 각 기관의 관심을 상당히 끌고 있으며, 생수 관련 프로젝트 관리 및 생산관리 업무에 대한 효과가 많아졌으며, 5년(2001-2005)간 총 투자자금이 약 8.24억불을 기록하였으며 그 중 ODA 자금이 61%를 차지하고 있음

 

 도시주민의 평균 급수비율은 70%이고 대도시와 같은 경우는 75-90%(하노이 88.5%, 호치민시 87%)임

 

○ 투자는 주로 공장, 급.배수소에만 집중되며 기존 시스템 개선, 신규 시스템 확립 등을 포함한 분배시스템에 관한 관심이 부족하기 때문에 많은 용수공급공장의 개척용량이 설계용량 대비 72.6%만 달했으며, Cao Bang시, Bac Kan성, Yen Bai성 등과 같은 경우 개척용량이 설계용량의 50% 내외에 달함

 

 도시배수: 베트남내 전국 63개의 성시 중 32개에서 ODA 자금으로 배수 및 환경위생 프로젝트가 진행되어 왔으며 총투자규모가 약 18.82억불로 기록되었고 하노이시, 호치민시, 다낭시, 하이퐁시 등에서 전개된 대규모 프로젝트(하노이 시내 첫 단계의 하수도 프로젝트, 남부 Ben Nghe성 Nhieu Loc-Thi Nghe 유역, Tau Hu 유역 등의 하수처리장 프로젝트, 다낭시, 후에시, 하이퐁시 등의 환경위생 프로젝트 등)는 첫 단계에 효율적으로 운영되어 이 도시들의 침수 한도를 축소시켰음

 

○ 예전에는 도시 내 하수처리장이 구축되지 않았으나 현재 하노이, Buon Ma Thuot, Ha Long, Da Lat, Da Nang, Hue, 호치민시 등에서 이런 처리장 건설 투자에 집중됨

 

○ 그러나 베트남 도시들이 폐수배출시설을 별도로 구축하지 않았고 우수배출시설과 같은 시스템으로 사용되어 있으며, 폐수배출시설이 다른 기간에 구축되어 완벽하지 않으며 특히 대도시에서 많은 배수관이 노화되어 배수가능이 낮아져서 내부 침수현상을 일으킴

 

○ 배수서비스를 받는 주민 비율이 낮고(대도시 50-60%, 소도시 25%). 폐수가 대부분 처리되지 않고 있으며, 내부 처리시술을 구축하고 있는 화학연구 분야 사업장을 제외하여 보건소, 병원 등이 산업폐수 처리장이 없거나 있으나 효율적으로 운영되지 않기 때문에 폐수를 대부분 바로 공동폐수처리장으로 배출됨

 

○ 이렇게 처리되지 않는 폐수가 Dong Nai강, Sai Gon강, Thi Vai강, Day강, Cau강 등 큰 강을 심각하게 오염시키고 있음

 

□ 주요 교통 인프라 건설 예정

 

베트남 VEC 고속도로 건설 현황

 

노선

길이(km)

완공 목표시기

진행상황

남-북 고속도로

1

Cau Gie-Ninh Binh

54

2010

건설 중

2

Ninh Binh-Ha Tinh

235

 

계획 제안

3

Da Nang-Quang Ngai

131

 

계획 제안

4

HCMC-Long Thanh-Dau Giay

55

 

2009년 착공

GMS 쿤밍-하이퐁 고속도로

5

Noi Bai-Lao Cai

244

2012

2009년 착공

6

Ha Noi-Lang Son

130

 

TA Implementation

Ring 고속도로

7

Noi Bai-Mai Dich

20.2

 

계획 제안

8

Ben Luc-Long Thanh

45

 

TA Implementation

9

Ha Long-Mong Cai

128

 

TA Implementation

10

Dau Giay-Lien Khuong

191

 

계획 제안

1,325.2

 

 

자료원 : 베트남 고속도로공사(VEC)

 

 ○ 메콩델타는 베트남 남서부에 위치하며 13개 성(province)으로 구성되어 있음.

  - Long An Province, Tien Giang Province, Ben Tre Province, Tra Vinh Province, Vinh Long Province, Dong Thap Province, An Giang Province, Kien Giang Province, Can Tho City, Hau Giang Province, Soc Trang Province, Bac Lieu Province, Ca Mau Province

  -  메콩델타 중심 지역은 Can Tho City(껀터시)임.

 

 

○ 2007년 기준 인구는 1,752만명임.(베트남 전체 인구의 약 21%)

- 메콩델타 인구중 약 79%가 농촌 인구임.(곡창 지대)

- 베트남 전체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 : 약18%

- 주요 생산품 : 쌀, 시리얼, 열대 과일, 채소, 수산물

- 산업 생산은 베트남 전체의 8.5% 수준으로 낮은 편임.

 

○ 최근 베트남 정부는 그동안 교통 인프라가 매우 열악하여 다른 지역에 비해 투자 매력도가 매우 낮았던 메콩델타 지역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노력중임.

-  베트남 교통부에 따르면, 메콩델타 지역의 사회경제적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금년중 다수의 고속도로가 건설될 예정이라고 함.

-   An Giang성 Chau Doc –Tinh Bien 구간 27.3km, Ca Mau성Nam Can – Dat Mui 구간 57km 등

 

베트남-중국 국경간 고속도로 프로젝트 현황

 

고속도로

길이

도로폭

건설기간

 프로젝트 비용(백만달러)  

1

하노이-라오까이

264 ㎞

4-6차선

2007 ~12

916.4 (1,249)

2

하노이-랑손

140 ㎞

4-6차선

2008 ~13

718.8 (1,400)

3

하롱-몽까이

128 ㎞

4-6차선

2008 ~13

812.9 (850)

주 : 프로젝트 비용 중 괄호안의 수치는 베트남 교통부 자료임.

자료원 : Decision 1734/QD-Ttg(01.Dec.2008) approved by Prime Minister

 

□ 교통 인프라 투자재원

 

  베트남 교통부가 2002년 작성한 교통인프라 개발에 필요한 투자액은 아래와 같음.

 

교통인프라 개발에 필요한 투자금액

      (단위 : 10억 동)

연번

구분

2002~10년

총액

2011~20

총액

2002~20

총액

2002~20

연평균 금액

1.

Roadways:

+ Express ways

+ National roads

+ Provincial roads

245,990

56,570

139,420

50,000

328,530

158,530

125,000

45,000

574,520

215,100

264,420

95,000

31,918

11,950

14,690

5,278

2.

Railways

+ Express railways

+ Normal railways

218,661

204,000

14,661

393,576

361,500

32,076

612,237

565,500

46,737

34,013

31,417

2,596

3.

Seaways

20,378

65,000

85,378

4,744

4.

Inland Waterways

4,673

4,507

9,180

510

5.

Urban transport (Hanoi & HCMC)

+ Roadways

+ Railways

+ Supporting public trans

195,886

 

129,385

56,510

10,000

423,595

 

221,448

193,147

9,000

619,481

 

350,833

249,648

19,000

34,416

 

19,491

13,869

1,056

6.

Rural transport

86,500

77,850

164,350

9,131

 

TOTAL : In VND Bil.

772,088

1,293,058

2,065,146

114,732

 

             In US$ Bil.

50.56

84.67

135.23

7.51

자료원 : 베트남 교통부

 

 World Bank에 따르면, 베트남의 현재 인프라 투자는 GDP의 9~10%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2010~20년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 교통·통신 인프라 투자는 GDP의 6% 정도인 것으로 나타남.

 

 베트남 인프라 투자의 40%가 해외원조자금에 의해 이뤄지며, 2001~05년간 전체 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의 25%가 교통인프라 개발에 집행됨.

 

□ 주요 인프라 개발 및 재원조달

 

 교량

  - Can Tho bridge, Rach Mieu bridge, Vam Cong bridge, Cao Lanh bridge, Ham Luong bridge 등

 

 도로

  - National Road 1A (Section Trung Luong – My Thuan – Can Tho), N2 route, express way Hochiminh City to Can Tho City

  - National Road 30, 53, 54, 57, 61, 62, 63, 80, 91

 

 항구

  - 주요 항구 : My Thoi Port (Long Xuyen, An Giang Province), Can Tho Port (Can Tho City), My Tho Port (Tien Giang Province)

  - 지방 항구 : Tac Cau Port (Kien Giang Province), Long Duc Port (Tra Vinh Province), Sa Duc Port (Dong Thap Province), Giao Long port (Ben Tre Province), An Phuoc Port (Vinh Long Province), Binh Long Port (An Giang Province)

  - 여객선 항구(passenger port) : Can Tho Port (Can Tho City)

 

 공항

 - Rach Gia Airport, Ca Mau Airport, Can Tho Airport, Phu Quoc Airport

 

○ 대형 프로젝트의 주요 재원은 ODA 자금 및 정부/국영기업 예산이며 주요 진출국은 일본, 호주, 독일, 영국, 스위스, 한국 등임.

 - 세계은행, 아시아 개발 은행 등 국제적 기관이 아닌 특정 국가에서 지원되는 ODA 자금의 경우 해당 국가에 프로젝트 수주권이 우선적으로 부여됨.

 

○ 관련 발주처의 비투명성, 내국 기업 우선, 정보 부족, 입찰 참가서류 준비기간 부족(약 40일 이내) 등의 사유로 아직까지는 외국기업의 프로젝트 수주가 쉽지 않은 상황임.

 

  베트남 항공 부문의 인프라 개발 확대 전망

 

○ 베트남의 공항은 남북으로 길게 이어진 국토의 특성상 북부, 중부, 남부로 나뉘어, 각 지역별 항공국에서 관리되고 있으며, 전국에 3개의 국제공항과 소규모 17개의 공항을 갖추고 있음.

 

○ 항공사는 총 3개로 Vietnam Airline(76년 설립, 최대항공사)과 Pacific Airline(91년 설립), Vietjet Airline(2007년 12월 설립허가)임.

 - 베트남 최대 국제항공사인 Vietnam Airline는 총 47개 항공기를 보유하며, 2015년까지 86개로 늘어나2020년까지 110개의 항공기를 보유할 예정임. Pacific Airlines는 2010년까지 30개의 항공기를 보유할 계획으로 알려짐.

 -  또한 베트남 정부의 정책변화로 신규 항공사의 자유진입을 허용함에 따라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베트남 국제공항 신축 건설계획

추가 건설예정 공항

시설 규모

Long Thanh International air terminal

(Dong Nai province)

베트남 최대 국제공항 예정, 4개 활주로,

이용고객 1억 명 예상

Chu Lai International airport

(Quang nam province)

4F level airport, 3,000hectare

Cam Ranh airport

(Khanh Hoa Province)

4F level airport(ICAO standard 부합공항)

Cat Bi International airport

491hectare

Van Don International airport

(Quang Ninh province)

International airport With runway 3.5km long

Duong To

(Phu Quoc island district, Kien Giang province)

4F level airport(ICAO standard 부합공항)

자료원 : 코리아비즈니스센터

 

○ 최근 베트남의 경제성장과 국제화로 인해 베트남의 항공산업은 높은 성장세가 전망되며, 향후 진행될 10개 국제공항 확장 및 신축 프로젝트 외에도 중소국내공항의 설비 업그레이드 프로젝트가 추진될 계획으로 국내 관련 기업들의 건설프로젝트에 대한 적극 참여와 기회발굴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시사점 및 전망

 

○ 주요 인프라 건설을 위하여 법령 시스템, 기술경제 규정 수준 시스템 등 완료해야 하며기술 인프라 개발을 위한 계획, 투자 관리, 자금 조성 등 업무를 명확히 배정하고 행정 개혁, 건설공사 품질 검사, 자금 유출 또는 낭비 방지 등을 확실하게 해야 함

 

○ 최근 베트남의 경제성장과 국제화로 인해 베트남의 교통 및 건설 인프라 산업은 높은 성장세가 전망되며, 국내 관련 기업들의 건설프로젝트에 대한 적극 참여와 기회발굴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인프라 개발 투자를 위하여 경제단체들이 기술 인프라 개발에 참가하도록 유치하기 위해 투자, 금융, 차관 등 관련 정책을 완료하고 금융출처 다양화, 도시 기술인프라 분야에 대한 외국 투자 범위 확대, 토지 경매를 통해 도시개발기금 설립, 도시공채 발행, 도시 인프라 개발 투자기금 설립, 부동산 시장 개발, 대기업들에 대해 도시 인프라 프로젝트 투자 장려 및 투자기회 조성, 토지 수용 및 보상 관련 정책 수립 등을 적극적으로 해야 함

 

 

자료원 : 베트남 교통부, 베트남 고속도로공사(VEC), 호치민 KBC 자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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