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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내비게이션 판매량 사상 최고
  • 트렌드
  • 독일
  • 뮌헨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5-25
  • 출처 : KOTRA

 

독일, 내비게이션 판매량 사상 최고

 

 

 

1. 시장동향

 

  2008년 유럽 내비게이션 판매량이 총 1810만 대로 전년대비 약 300만 대 증가해 20%의 성장세를 기록함. 유럽에서 독일이 22%로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총 437만 대가 판매된 것으로 집계됨. 동유럽은 60만 대가 늘어난 150만 대가 판매돼 거의 2배 증가를 보였으며, 서유럽은 1660만 대가 판매돼 15%의 증가세를 기록함.

 

  2008년 4분기에는 세계적인 경제위기에 따라 유럽 내 수요량이 전년대비 4%가량 줄었음. 세계 내비게이션 시장 규모는 2008년에 약 4000만 대로 추정됐으며, 이중 유럽이 차지하는 비율은 45%로 미국(41%) 및 아시아(13%)를 앞섬.

 

2007~08년 휴대용 내비게이션 판매량

            (단위 : 1000대)

유럽PND 수요량

서유럽

2007

2008

독일

3.600

4.375

영국

2.770

2.997

프랑스

2.500

2.715

이탈리아

1.700

1.950

스페인

1.150

1.199

네덜란드

775

927

벨기에

507

535

스웨덴

360

351

덴마크

259

383

스위스

220

275

핀란드

182

243

포르투갈

195

254

오스트리아

214

277

아일랜드

35

102

룩셈부르크

23

29

서유럽

14.490

16.612

남 및 동유럽

 

 

폴란드

220

620

러시아

-

250

체코

150

210

그리스

52

180

헝거리

120

156

슬로바키아

21

37

유럽 전체

15.053

18.065

자료원 : 시장조사기관 GfK

 

  전문가들은 2009년에 추가적인 수요 증가를 전망하며 유럽의 소비규모가 1900만 대를 웃돌 것으로 예상함. 세계 시장규모는4600만 대로 추정됨.

 

2. 경쟁 동향

 

  주요 경쟁사로는 네덜란드의 TomTom, 독일의 Falk 및 Navigon, 미국의Garmin이며 이 중 Garmin사는 2008년 세계 시장 점유율 33.7%로 1위를 기록함.

 

                  (단위 : 유로)

브랜드

기종

가격

사진

TomTom

Go 930 Traffic

310

Navigon

7210

240

Garmin

Nüvi 860 TFM Europe

375

Falk

F10

270

자료원 : google.de

 

  제조업체들은 2008년에 내비게이션의 기능개발에 크게 투자한 것으로 조사됨. 그 결과 소비자는 건물 및 전경 모습을 입체화면으로 보거나 시간 및 도로사정에 따라 루트계산을 유동적으로 수행하는 기술을 누릴 수 있게 됨.

 

  시장정보기관 GfK에서 2008년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독일 시장에서는 TMC 수신기로 실시간 교통정보를 루트계산에 반영하는 기능이 탑재된 기기가 전체 판매량에서 36%를 차지해 2007년 대비 10% 증가함.

 

  전유럽 지도를 탑재한 기기가 전체 수요량의 57%를 차지하며 최신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이는 전년의 47% 보다 점유율이 10% 성장해 사용 목적이 여행 위주임을 보여줌. 디스플레이 포맷이 16:9인 기기들도 14% 증가한 45%로 점유율을 늘릴 수 있었음. 음성안내로 도로명을 정확하게 알려주는 기기들도 2007년 대비 3% 증가한 13%를 차지함.

 

  2007년에 기기가격이 -27%로 급격한 하락세를 보이다가, 2008년에 들어서면서 안정된 모습을 보였으나 4분기에 유럽 전역에서 마케팅 프로모션을 강화함에 따라 평균가격이 다시 170유로 선으로 떨어져 전년 동기대비 -27% 하락함.

 

                  (단위 : 유로)

평균가격(소비세 포함)

2007

2008

평균가격 가장 높은 3개국

슬로바키아

387

282

체코

382

278

벨기에

335

239

평균가격 가장 낮은 3개국

스페인

246

177

포르투갈

265

177

영국

254

165

유럽 전체

271

192

자료원 : 시장조사기관 GfK

 

  표에서 나타나듯이 평균가격이 낮은 국가와 높은 국가 사이의 가격차는 높은 편이며, 독일은 198유로로 유럽평균과 유사한 것으로 조사됨.

 

  소비자를 상대로 실시한 조사응답에 따르면, 주요 구매요소는 정확한 루트계산(25%), 가격(19%), 가격경쟁력(17%), 작동편의(11%), 전문지 등(7%) 임.

 

3. 진출방안 및 유의사항

 

  제조업체들은 혁신적이고 다양한 기능으로 내비게이션시장의 포화에 대응하며, 아직 시장 개척이 진행 중인 휴대폰 내비게이션서비스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 자전거 및 오토바이에서 장갑을 끼고도 조작이 가능한 제품, 주요 지점 표시기능에 사진 및 전화번호 안내의 추가정보, 도시별 여행가이드 기능 등을 들 수 있음.

 

  유럽차원의 위성내비게이션 시스템 갈릴레오(Galileo)는 정확성, 호완성 및 높은 수신감도로 기술적으로 기존 GPS 시스템을 앞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시장에서 이를 입증할 수 있을지가 주목됨. 개통예상 시기는 2011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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