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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콜롬비아, 에탄올 차량 의무화 조치
  • 경제·무역
  • 콜롬비아
  • 보고타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4-28
  • 출처 : KOTRA

 

콜롬비아, 에탄올자동차 비중 60% 이상으로 의무화

- 2012년 이후 2000㏄ 이하 차량 60%, 2016년 이후 100% 에탄올차량으로 의무화 -

- Flex Fluel E85 정책에 따라 가솔린 연료에 포함되는 에탄올 비중 85%로 확대 방침 -

 

 

 

□ 정책내용

 

  콜롬비아 정부가 최근 Flex Fuel E85 정책을 발표했음. Flex Fuel E85 정책의 중점은 가솔린에 첨가되는 에탄올 비중을 현행 10%에서 2012년까지 85%로 대폭 늘리는 것으로 요약됨.

 

  정책은 2012년 1월 이후 규모 2000㏄ 미만 신차의 60%를 에탄올차량으로 생산하겠다는 방침을 포함하고 있으며, 규모 2000㏄ 이상 신차의 경우 2013년 1월부터 Flex Fluel E85 정책이 적용되는 것으로 발표했음.

 

  또한 콜롬비아정부는 장기적으로 2000㏄ 미만 신차 중 에탄올차량의 비중을 2012년 60%에서 2014년 80%로 늘릴 방침이며, 2016년부터는 규모 2000㏄ 미만 차량 전체를 에탄올차량으로 대체할 방침임.

 

□ 시장반응

 

  콜롬비아에 진출한 자동차업계 및 콜롬비아 정계 전반에 걸쳐 이번 발표를 두고 약간 성급한 정책이라는 평가가 내려지는 것으로 보임. 2001년 제정된 법령 691호에 의해 콜롬비아 내 모든 차량은 10%의 바이오 에탄올을 첨가해야 한다는 것을 제정한 이후 2012년 이후 에탄올 비중을 최소 20% 이상으로 하는 E-20 법령이 이미 있었지만 이번 조치는 파격적이라는 것이 콜롬비아 자동차시장 전반적인 분위기임.

 

  콜롬비아 내 독일 자동차업계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Audi, BMW, Porsche 등 기업 참가 대표자들이 일반적으로 단기간에 연료 및 자동차 품질을 개선한다고 해도 고작 가솔린 15% 함유량만 가지고 자동차를 작동시킬 수 없다는 입장을 피력함.

 

  콜롬비아 정치권에서도 전 세계적으로 화석연료에 대한 대안으로 에탄올바이오연료가 주목 받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번 방침은 지나치게 앞서가는 정책이며 실효 가능성 자체에 의문을 품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현지 일간지에 보도됐음.

 

□ 콜롬비아 바이오 에탄올시장 현황

 

  현재 콜롬비아는 브라질, 미국과 더불어 대표적으로 바이오 에탄올 연료를 상용화한 국가에 해당하며, 콜롬비아 바이오 에탄올 생산은 2005년 본격적으로 시작됨. 당시 풍부한 석유 매장량에도 불구하고 시추, 정제 및 제련기술의 부족 때문에 대안적인 대책으로 바이오 에탄올시장에 뛰어든 것으로 알려짐.

 

  콜롬비아는 특히 Sucrose(슈크로스 : 사탕수수 및 사탕무에 함유량이 높은 자당의 일종, 주로 공업용으로 사용됨) 생산량에 있어 총 생산량은 주요 Sucrose 생산 국가들에 뒤지지만, 재배 면적 대비 생산량이 다른 주요 Sucrose 생산 국가들에 비해 높아 향후 생산성 높은 에탄올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음.

 

주요국가 평균 Sucrose(슈크로스) 면적 당 생산량 현황

자료원 : Oil Mill Gazetteer Volume 114

 

  콜롬비아는 현재 가솔린에 10%의 바이오에탄올 첨가를 의무화하고 있으며, 콜롬비아 내 바이오에탄올 생산은 주로 Valle de Cauca주(주도 : Cali) 내 5개 생산공장에서 생산되고 있음.

  * 에너지 경제연구원(주간 해외에너지 정책 동향) 참고

 

  이 외에도 B-5 프로젝트(바이오디젤 5%, 일반디젤 95%)를 부분적으로 시행 중이며, 향후 B-10 프로젝트(바이오디젤 10%, 일반디젤 90%), B-20 프로젝트(바이오디젤 20%, 일반디젤 80%)를 목표로 하고 있음.

 

콜롬비아 내 바이오디젤 생산공장 및 생산량

                                                                                                              (단위 : ton)

연번

업체명

연간생산

1

Odin Energy Santa Marta Corp.

36,000

2

Oleoflores S.A

50,000

3

BioCUMBUSTIBLES Sotenibles del Caribe

100,000

4

Ecodisel Colombia S.A

100,000

5

Aceites Manuelita S.A

100,000

6

BioD S.A

100,000

합계

 

486,000

자료원 : KBC 자체

 

□ 한국기업 영향

 

  우리나라의 경우 콜롬비아에 수출하는 품목의 상위군을 형성하는 품목이 자동차인 점을 감안하면 향후 중장기적 관점에서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음.

 

2008년 한국의 對 콜롬비아 주요 수출품목

                                                                                                              (단위 : 천 달러)

순위

품목코드

품목명

금액

1

870323

승용차(1,500㏄ 초과 3,000㏄ 이하인 것)

196,300

2

870899

기타 자동차 부분품

162,978

3

870332

승용차(1,500㏄ 초과 2,500㏄ 이하인 것)

63,018

4

851712

셀룰러 통신망 또는 기타 무선 통신망용 전화기

40,533

5

870322

승용차(1,000㏄ 초과 1,500㏄ 이하인 것)

37,211

6

390120

폴리에틸렌(비중이 0.94 이상인 것)

34,530

7

721633

에이치형강

32,597

8

870321

승용차(실린더 용량이 1,000㏄ 이하인 것)

31,396

9

381700

혼합알킬벤젠과 혼합알킬나프탈렌

24,287

자료원 : KOTIS

 

  하지만 콜롬비아 현지 정책 특성상 변동이 잦은 바, 콜롬비아정부의 공식계획이 발표되기까지 기다리며 신중한 시장 움직임을 검토할 필요가 있음.

 

  또한 현지 자동차업계 관계자에 의하면 이번 발표한 정책은 현재 기술적 한계를 가지고 있지만 자동차 기술 속도를 감안하면 2012년까지 아직 시간이 있어 공식 정부 입장이 발표되는 시점을 파악한 후 개발해도 늦지 않다는 입장임.

 

  또한 이번 발표는 한국뿐 아니라 일본, 독일, 미국 등 콜롬비아에 진출한 자동차회사 전체에 해당하는 문제이므로 한국기업에만 특별히 불리하게 작용할 이유가 없다는 평가임.

 

□ 시사점

 

  정·재계의 큰 우려에도 불구하고 콜롬비아 정부가 높은 비율의 에탄올자동차 의무화 및 높은 비중의 바이오에탄올 함유량을 고집하고 있음.

 

  이는 바이오에탄올 산업이 21세기 녹색시장의 대표적인 성장산업이 될 것에 대한 대비책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며, 또한 이를 통해 브라질, 미국과 더불어 바이오연료 산업의 선두주자로 발돋움 하기 위한 선수(先手)라는 평가로 풀이됨.

 

  하지만 현실적인 기술력 및 자본상황 등을 고려할 때 지나친 무리수라는 우려가 지배적이나 콜롬비아정부는 이를 통해 바이오연료분야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 유치 및 기술 개발 이전 등을 목표로 하고 있어 향후 정부 정책 및 시장동향을 주목할 필요성이 있음.

 

 

자료원 : Portafolio紙(2009.4.23), 에너지 경제연구원(주간 해외에너지정책 동향), Oil Mill Gazetteer Volume 114(2009년 2월 발간 자료), KOTIS, 코리아 비즈니스 센터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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