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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프랑크푸르트 Airrail 센터 건설 투자가 한창
- 투자진출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박소영
- 2009-04-2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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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프랑크푸르트 Airrail 센터 건설 투자가 한창
- 공항 확장 및 인프라 시설 증축 계획-
□ 프랑크푸르트 공항 증축 건설 계획
○ Airrail 센터 건설 기본 계획
- 독일 교통의 요지이자 세계 교통의 중심지인 프랑크푸르트 공항은 건설 공사 작업이 한창임. 지난1999년 신축된 ICE 공항 역 위 Airrail 센터 건설이 그 대표적인 사례임.
- Airrail 센터는 독일 아우토반 A3과 B43 사이에 자리잡고 있는 현재 공항 역 위에 증축되고 있으며, 동쪽 부분에서 서쪽으로 공사가 진행되고 있음. 이 Airrail 센터는 총 65미터 넓이에 660 미터 길이의 규모로 건설되고 있음.
- 건설 담당은 부동산 기업인 IVG와 공항건설 기업인 Fraport AG이며, 2009년 말 완공 예정으로 있음.
- 총 건설 비용은 이미 건설 공사 초반에 세워졌던 예산 6억 6000만 유로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됨.
○ 공사 진행 현황 및 특이 사항
- 20만 제곱 미터 규모로 세워질 에어레일 센터 공사는 다수의 교대작업과 함께 24시간 이루어지고 있음. 여기에는 지난 연말 800여 명의 근로자들이 투입된 데 이어, 올 해는 필요에 따라 2000여 명 정도가 투입될 것으로 보임.
- 특히 시가 모양을 연상시키는 전체 디자인은 특히 다소 휜 듯한 디자인의 전면은 유리와 강철 소재로 지어져 다이내믹한 디자인을 강조하고 있음.
- 건물 지붕은 유리 소재로 설치되어 일광을 충분히 활용토록 하였고, 그 아래 정원을 설치하여 녹색공간을 만들어 조경에도 많은 신경을 기울임. 또한 전 건물 내에 에어컨 시설 설치로 보다 쾌적한 공간을 마련하게 됨.
프랑크푸르트 공항 역 위에 세워질 Airrail 센터 조감도
자료원: FAZ지
□ 향후 Airrail 센터 건설 전망 및 의의
○ Airrail 센터 입주 계획
- 지난 연말 54%의 입주 계획이 끝난 데 이어, 총 입주 가능한 면적은 14만 평방미터임. 이중 34500 평방미터는 힐튼 호텔이 차지하게 되며, 94500 평방미터의 사무실 면적, 약 6000 평방미터의 점포 임대, 4200 평방미터의 적재 공간 및 600개의 주차장으로 사용될 예정으로 있음.
- 이미 2009년 가을 경 완공되는 건물의 동쪽 부분에 2개의 힐튼 호텔 체인과 전문 병원 등이 입주할 예정임. 특히 건물 맨 위층에는 248개의 룸을 보유한 힐튼 호텔의 럭셔리 호텔과 334개의 룸을 가진 중급 “Garden Inn”이 들어설 예정으로, 이 두 호텔은 헬스 센터와 수영장을 공동으로 제공하게 됨.
- 660미터 길이의 건물의 서쪽 편에 들어설 사무실은 2010년 초에 입주 가능할 예정임. 대표적인 입주 예정기업은 힐튼 호텔 체인에 이어 저명한 컨설팅사 KPMG의 신규 지점으로 그 크기는 총 30000 평방 미터에 이름.
- 그 외에도 Airrail 센터의 행정 담당자인 되리(Jens Doerrie)씨에 따르면, 건물 3층과 5층에 자리 잡게 될 총 1000 평방미터의 점포 면적의 새로운 입주도 예정되어 있는 상태라고 함. 그 중에는 의류 브랜드인 Gerry Weber, Brax와 가죽 제품 전문점인 Braun Bueffel 등이 입주할 예정이며, 그 외에도 보석상인 Rueschenbeck과 함께 미용실, REWE 슈퍼마켓 체인점, 안경점, 약국, 의료 센터 등 총 30여 개의 점포와 레스토랑이 들어설 예정임.
○ 의의
- Airrail 센터가 완공되게 되면, 이 건물과 공항 내 출발 및 도착 홀과 연결되고, 공항역사에서도 에스컬레이터로 연결되게 되어, 승객들의 편의 도모할 것으로 보임.
- 또한 새로운 인프라 시설이 자리잡게 되면, 항공 이용 승객들이 한 공간에서 보다 많은 시설을 활용할 수 있게 되어 이를 통한 프랑크푸르트 공항의 입지도 보다 강화될 것으로 전망됨.
- 무엇보다 완공 후 호텔이나 사무실 용역 관련 신규 고용인원은 6000 여명으로 프랑크푸르트 인근 지역에서의 고용 창출효과가 기대됨.
○ 기타 건설 투자 계획
- 그 외에도 아래에서 볼 수 있듯이 프랑크푸르트 공항 및 주변 지역의 여러 개조 및 확장 사업이 계획되어 있음.
- 2015년까지 공항 남쪽에 새로운 공항 터미널 건설 계획으로 인해 2008년 기준 약 5350만 명의 승객보다 훨씬 많은 8100만 명을 수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또한 이러한 제 3터미널 운영을 위해 건물 전면에 향후 75대의 항공기를 수용할 수 있는 임시주차장이 건설된 예정임.
- 또한 북서 공항 활주로 건설 계획과 함께, 연간 항공 승객이 2020년까지 8800만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대형 Airbus A380을 위해 공항 남쪽에 약 20 헥타르 규모의 새로운 대합실 및 추가 롤 로드와 적재 공간 등이 건설될 예정임.
- 아울러 근교의 티코나(Ticona) 화학공장 이전도 추진될 계획임.
□ 향후 전망 및 시사점
○ 2008년 기준 이용 승객이 5350만 명에 달하는 유럽의 주요 관문이자 유럽 제 2의 물류거점인 프랑크푸르트 국제 공항 건설 투자를 통해 세계적인 공항으로서의 매력을 향상시키고 입지를 보다 확고히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이는 특히 최대 민간 수주 건설 사업으로 큰 의의를 지니며, 2009년 말 완공과 함께 현재의 경기 불황을 완화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또한 관계자들은 이 건설투자와 관련하여 향후 총 10만개의 일자리 창출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어 건설 투자에 따른 간접 효과 역시 지대할 것으로 예상됨.
○ 한편, 지난 21일 SZ지가 보도한 바에 따르면, 독일 만하임(Manheim) 소재 유럽경제연구소(ZEW)의 투자 신뢰지수가 거의 2여 년 만에 처음으로 긍정적으로 나타나는 등 독일 경제 분위기가 놀라울 정도로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음. 이러한 경기 침체 조기 종료 조짐과 함께 프랑크푸르트 공항 시설 투자 사업은 기타 산업뿐만 아니라, 중장기적으로 한국의 대 독일 수출에도 동반효과를 가져 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독일 경제일간지 Handelsblatt지, FAZ지, Sueddeutsche Zeitung(SZ) 및 KOTRA 자체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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