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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지리아, 경기침체 더욱 심화
  • 경제·무역
  • 나이지리아
  • 라고스무역관 박영하
  • 2009-04-27
  • 출처 : KOTRA

 

나이지리아, 경기침체 더욱 심화

- 2009년 실질 GDP 증가율 및 물가 상승율, 2.7% 및 11.0% 전망 -

 

 

 

□ 최근 경제동향 및 전망

 

나이지리아 경제동향 및 전망

구분

2007

2008

2009

2010

실질 GDP 증가율(%)

 - 세계

 - OECD

 - EU27

5.0

2.7

2.8

3.1

1.1

0.9

△0.8

△2.8

△2.9

2.2

0.4

△0.2

국제상품가격

 - 원유(브렌트, 달러/배럴)

 - 금(달러/TROY OZ)

 - 식음료(증감률, %)

- 산업용원자재(증감률, %)

72.7

696.7

30.9

11.2

 97.7

870.2

29.6

△5.3

40.0

871.9

△26.3

△41.1

50.0

887.5

3.8

11.7

            자료원 : Country Report, March 2009(Economist Intelligence Unit)

 

 ○ (경제성장) 2009년 및 2010년 실질 GDP 증가율, 2.7% 및 4.4%로 하락 전망

  -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세계적인 경기침체와 국제유가 급락, 나이저 델타 지역 테러단체의 원유생산 설비 및 파이프라인 무장공격 등 정정불안과 OPEC의 쿼터 감축(170만 배럴)에 따른 원유생산 감소가 주요인

  - 2006년 이후 나이지리아의 경제성장을 견인해 온 금융, 통신, 건설 및 도소매 등 비석유부문도 글로벌 금융위기의 여파로 성장세가 둔화되고, 금융시장의 신용경색에 따라 투자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

 

나이지리아의 경제성장 추이 및 전망

구분

2006

2007

2008(추정)

2009(전망)

2010(전망)

실질 GDP 증가율(%)

6.0

6.2

6.8

2.7

4.4

명목 GDP(10억 달러)

125.8

141.7

180.2

118.0

129.6

자료원 : IMF, Economist Intelligence Unit, Central Bank of Nigeria

 

 ○ (물가) 2009년 및 2010년 소비자물가 상승률, 11.0% 및 8.5% 전망

  - 식품 및 원료 가격 안정, 국제유가 급락 및 원유생산 감소에 따른 재정지출 및 민간소비 위축 등 인플레이션 안정화 요인에도 불구하고, 금융시장의 신용경색 및 유동성 고갈을 방지하기 위한 중앙은행의 느슨한 통화정책 기조와 주정부에 배당된 잉여 원유계정(Excess Crude Account) 지출 등의 영향으로 초과 유동성 관리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

 

나이지리아의 물가상승률 및 대부이자율 추이 및 전망

구분

2006

2007

2008(추정)

2009(전망)

2010(전망)

소비자물가상승률(%)

 8.2

 5.4

11.5

11.0

 8.5

대부이자율(%)

16.9

16.9

16.0

15.8

15.0

자료원 : IMF, Economist Intelligence Unit, Central Bank of Nigeria

 

 ○ (대외부문) 나이라화 가치 약세 전환 및 경제의 대외 건전성 악화 전망

  - 나이라화 가치는 지난 2006년 이후 안정세를 유지해 왔으나 글로벌 금융위기, 국제유가 급락 및 달러화 강세의 영향으로 2008년 11월 말 이후 20% 이상 하락

  - 국제유가 급락에 따른 원유 수출액 급감의 영향으로 경상수지가 2008년의 52억 달러(GDP의 2.9%) 흑자에서 2009년 및 2010년에는 138억 달러(GDP의 11.7%) 적자 및 95억 달러(GDP의 7.3%) 적자로 돌아서는 등 경제의 대외 건전성이 악화될 것으로 예상

 

나이지리아의 대외부문 추이 및 전망

구분

2006

2007

2008(추정)

2009(전망)

2010(전망)

대미평균환율(N/달러)

128.7

125.8

119.3

151.9

165.0

무역수지(100만 달러)

28,031

23,013

31,780

△3,452

4,943

경상수지(100만 달러)

13,796

2,197

5,170

△13,763

△9,490

외환보유고(100만 달러)

42,299

51,334

59,849

45,467

36,604

대외부채(100만 달러)

7,693

7,783

8,275

7,568

8,310

자료원 : IMF, Economist Intelligence Unit, Central Bank of Nigeria

 

 ○ (금융위기) 나이지리아, 글로벌 금융위기 특별위원회 설치(1월 15일)

  - 야라두아 대통령, 세계적인 경기침체 및 국제유가 급락 등 경제환경의 급변에 대처, 나이지리아의 거시 경제지표 안정을 위한 Presidential Steering Committee on the Global Crisis 설치

  - 나이지리아는 견실한 경제 기초, 나이지리아 금융시장에서의 미미한 외국자본 비율(5% 미만), 선진국 금융기관과의 거래규모 미미 등으로 2008년 10월 초까지만 하더라도, 글로벌 금융위기의 사각지대로 인식됐으나, 글로벌 금융위기가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확산되면서 국제유가의 급락세가 지속됨에 따라, 2008년 11월 말 이후 글로벌 금융위기의 직접적인 영향권에 진입

   * 환율(N/달러) : 118(2008.11.21) ⇒ 125(2008.12.5. ⇒ 130(2008.12.12.) ⇒ 135(2008.12.19.) ⇒ 150(2009.1.9.) ⇒ 146(2009.4.20.)

   * 종합주가지수 : 66,371(2008.3.5.) ⇒ 19,983(2009.4.20.)

   * 주식시가총액 : 12조6000억 나이라(2008.3.5.) ⇒ 4.5조 나이라(2009.4.20.)

 

나이지리아의 주요 경제지표 추이 및 전망

구분

2006

2007

2008(추정)

2009(전망)

2010(전망)

실질GDP증가율(%)

6.0

6.2

6.8

2.7

4.4

명목 GDP(10억 달러)

125.8

141.7

180.2

118.0

129.6

1인당 GDP(달러, PPP)

1,678

1,793

1,901

1,925

1,975

인구(100만 명)

140.4

143.3

146.3

149.3

152.2

인구증가율(%)

2.1

2.1

2.1

2.1

1.9

소비자물가상승률(%)

8.2

5.4

11.5

11.0

8.5

대부이자율(%)

16.9

16.9

16.0

15.8

15.0

재정수지(%/GDP)

△0.6

△0.7

△2.7

△5.5

△4.0

재정수입(%/GDP)

12.0

13.7

10.9

9.4

10.0

재정지출(%/GDP)

12.6

14.4

13.6

14.9

14.0

무역수지(100만 달러)

28,031

23,013

31,780

△3,452

4,943

수출(100만 달러)

59,144

61,800

76,835

31,888

41,374

수입(100만 달러)

31,113

38,787

45,055

35,340

36,431

경상수지(100만 달러)

13,796

2,197

5,170

△13,763

△9,490

외환보유고(100만 달러)

42,299

51,334

59,849

45,467

36,604

대외부채(100만 달러)

7,693

7,783

8,275

7,568

8,310

대미평균환율(N/달러)

128.7

125.8

119.3

151.9

165.0

대미연말환율(N/달러)

128.3

118.0

150.6

158.5

162.5

            자료원 : IMF, Economist Intelligence Unit, Central Bank of Nigeria

 

□ 우리나라의 대응전략

 

 ○ 범정부 차원의 국가 이미지 및 브랜드 인지도 제고 노력 강화

  - 나이지리아에서는 우리나라 일부 선도기업들에 대한 이미지는 상당히 높게 나타나나, 전체적으로는 유럽, 일본, 미국 등에 비해 열위

  - 여러 산업 부문에서 나이지리아 시장진출 기반을 확고히 구축한 선진국은 물론, 저가 공세를 펼치고 있는 중국과의 치열한 경쟁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국가 이미지 및 브랜드 인지도 제고가 시급한 과제

 

 ○ 민관 합동, 한-나 경제통상 협력관계 강화 노력 지속 전개

  - 한-나 정상회담 성과 및 나이지리아의 정치경제 구조 등을 감안할 때, 정부 주도 하의 경제통상 협력관계 강화가 나이지리아 시장진출 확대의 지름길

  - 이에 따라, 장·차관급을 단장으로 하는 실무형의 민관 합동 경제통상 사절단 정례 파견을 통한 대형 프로젝트 참여 및 국제입찰 수주 활동 지원 필요

 

 ○ 대형 플랜트 및 SOC 프로젝트 수주를 위한 정책지원 확대

  - 대형 플랜트 및 SOC 프로젝트의 경우, 대부분의 발주처가 공급자 Project Financing을 요구하고 있으나, 자체 파이낸싱 능력을 보유한 국내 기업들은 많지 않은 실정

  - 이에 따라, 정부 차원에서 대외경제협력기금 또는 장기저리 상업차관 지원 등을 확대하거나 플랜트 수출기금 등을 별도로 마련, 국내 기업들의 파이낸싱 능력 제고 지원 필요

 

 ○ 경쟁우위 산업분야 위주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수립 추진

  - 국민소득 수준이 1000달러에 불과한 나이지리아의 전통적인 가격 시장에서는 제품 가격이 바이어들의 수입의사 결정에 절대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최근 들어서는 일반 소비재는 물론, TV 및 세탁기와 같은 백색가전과 자동차 산업 등에서도 저가 중국산이 우리나라를 크게 위협

  - 이에 따라, 우리나라의 우수한 품질 및 기술 경쟁력을 최대한 활용, 고급제품을 선호하는 바이어나 중국산 등에 비해 품질이 뛰어난 제품을 찾고 있는 바이어를 대상으로 현재까지 중국산 제품에 비해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는 첨단 IT 제품 및 전자제품, 정밀기계, 중전기기, 정밀화학, 의약품 등 기술집약 제품 개발 확대 및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수립 추진 필요

  

 ○ 시장수요 변화에 부응하는 수출유망 품목 및 중소형 제조설비·플랜트 시장 집중 공략

  - 나이지리아 정부는 낙후된 전력, 철도, 도로, 수도 등의 사회 기간 인프라 확충을 위해 앞으로 수년 동안 원유가스 부문에서 창출된 수백억 달러의 오일 머니를 투입할 계획이며 민간부문 및 제조업 육성 정책을 의욕적으로 추진

  - 이에 따라, 나이지리아에서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건축자재, 생활용품, 포장용품, 식음료품, 화학제품, 의료용품, 플라스틱 및 관련제품 등의 생산에 필요한 중소형 제조설비 및 플랜트와 관련 기계류 및 원부자재 시장에 대한 집중적인 공략이 필요

  - 이와 함께, 나이지리아 시장에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건설 및 플랜트 관련 기자재, 전력송전 및 배전기기, 통신기기 및 관련제품, 비료 및 의약품, 농업용 트랙터 및 기자재, 군수물품 및 작전차량, 방탄조끼 및 폭동진압 장비 등과 같은 수출유망 품목에 대한 진출확대 노력을 더욱 강화 필요

 

 ○ 현지 직접투자 또는 물류유통 거점 구축을 통한 경쟁우위 확보

  - 가격 경쟁력이 수입의사 결정을 좌우하는 나이지리아의 시장특성과 우리나라로부터의 높은 운송비 및 물류비 등을 감안할 때, 주문 건별 제품 딜리버리 방법으로는 저가 중국산 제품과의 경쟁에 한계

  - 이에 따라, 물류유통 체계가 제대로 구축되어 있지 않은 나이지리아의 시장여건을 최대한 감안, 대기업을 중심으로 현지 직접투자를 통한 생산기반 확보 또는 현지 물류유통 거점 구축 등을 통해 1억4000만 명 이상의 방대한 나이지리아 내수시장은 물론, 1억 명 이상의 인근 서부 아프리카 시장도 함께 공략하는 전략도 중장기적으로 검토 필요

 

 

자료원 : Economist Intelligence Unit(Country Report, March 2009), IMF, Central Bank of Nigeria, 나이지리아 유관기관 및 관련업계 정보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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