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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콕 지하철 노선확장 프로젝트 진행 중
  • 투자진출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영선
  • 2009-04-10
  • 출처 : KOTRA

방콕 지하철 노선확장 프로젝트 진행 중

 

 

작성일자 : 2009.4.10

방콕코리아비즈니스센터

박영선 yspark@kotra.or.kr

 

 

ㅇ 방콕 지하철 확장 계획

 

태국 정부는 2007년 11월 내각의 결의에 의하여 방콕시내 총 5개 노선의 지하철을 확장하는 계획을 마련하였는데 각 노선 계획은 아래와 같음.

 

 

노선

담당기관

적색

State Railway of Administration (SRT)

진한 녹색

Bangkok Metropolitan Administration (BMA)

연한 녹색

Bangkok Metropolitan Administration (BMA)

보라색

Mass Rapid Transit Authority of Thailand (MRTA)

청색

Mass Rapid Transit Authority of Thailand (MRTA)

 

 

 

자료원 : Mass Rapid Transit Authority of Thailand

 

 

방콕은 현재 지하철이 Hua Lamphong Station – Bang Sue Sation 사이를 청색 1개 노선만 운행하고 있으며 Bang Sue 와 Bang Yai 를 연결하는 보라색 노선의 건설이 현재 진행 중에 있음.

 

ㅇ 보라색라인 건설 진행현황

 

태국 정부는 Bang Yai-Bang Sue 구간 23km에 달하는 보라색 라인 지하철 건설을 MRTA에서 담당하며 총 55,997백만바트(16억불)에 달하는 재원은 재무부가 조달을 하도록 2007년 10월에 결정하였음.

 

보라색 라인 건설에 소요되는 예산내역을 세부적으로 나누면 아래와 같음.

 

분류

소요비용(백만바트)

토지매입

9,314

토목공사

31,217

철도시스템

13,243

컨설팅

2,223

합계

55,997

자료원 : Mass Rapid Transit Authority of Thailand

환율 : $1 = 35바트 (2009.4월 기준)

 

보라색 라인 프로젝트의 진행 일정은 아래와 같음

 

-     입찰 공고 : 2007.11

-     건설 개시 : 2008.6 (3년간 진행 예정)

-     운행 테스트 : 2011.11 – 2012.10

-     운행 개시 : 2012.11

 

한편 보라색 라인 건설에는 총 27개의 업체가 참여하고 있으며 그 중 상위기업 내역은 아래와 같음.

참여비중

회사명

국가

1

CH.KARNCHANG CONSTRUCTION CO.,LTD.

태국

2

Italian Development Co., Ltd

태국

3

Nichi Mutsu Construction Co., Ltd

일본

4

Obayachi Corporation Co., Ltd

일본

5

Siemens Co., Ltd

독일

6

Naowarat Pattanakarn Co., Ltd

태국

7

Kajima Corporation Co., Ltd

일본

8

Tokyo Construction Co., Ltd

일본

9

Sino-Thai engineering and Construction Co., Ltd

태국

10

Mitsiam International  (Mitsui) Co., Ltd

일본

23

G.S. engineering and Construction Co., Ltd

한국

자료원 : Mass Rapid Transit Authority of Thailand

 

상기 표에서 알 수 있듯이 한국 업체는 GS건설이 유일하게 참여하고 있으며 참여 비중도 그리 크지 않은 편임.

 

ㅇ 기타 라인 프로젝트 진행 상황

 

태국과 일본은 지난 3.30일 적색 라인 건설에 필요한 자금230억바트(6.57억불)을 일본이 연리 1.4%, 상환기한 25년의 조건에 제공하기로 협약을 맺었음. 일본은 이미 2004년에 개통한 청색 라인의 건설에도 이번 적색라인에 제공하는 자금의 3배에 달하는 금액을 지원한 적이 있음.

 

한편 프랑스 역시 최근 태국의 지하철 노선 확장에 자금을 지원할 용의를 밝히고 있음. 이처럼 일본, 프랑스는 태국의 지하철 건설에 차관제공을 통하여 자국 기업들의 건설참여가 유리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음.

 

아직까지 사업을 착수하지 않은 라인의 경우 국내 건설회사들의 참여 가능성이 높으므로 관심 있는 국내 기업은 구체적인 프로젝트 추진 계획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필요성이 있음.

 

 

자료원 : Mass Rapid Transit Authority of Thailand, 방콕포스트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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