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칠레, PC 게임시장 강세
  • 트렌드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성기주
  • 2009-03-31
  • 출처 : KOTRA

 

칠레 컴퓨터 게임시장 확대일로

- 각종 비디오게임기 출시에도 불구하고 시장 주도 -

- 전체 게임시장 48% 점유 -

 

 

 

전체 게임 판매 점유율 48% 차지

 

□ 수요동향

 

 Ο 2008년도 칠레 전체 게임시장에서 컴퓨터 게임 소프트웨어의 시장점유율은 48%를 차지했으며 2009년 시장점유율 또한 비슷한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

 

 Ο 칠레시장에서 유독 컴퓨터 게임 소프트웨어가 각광받는 이유는 주 구매층의 연령대 및 가격 등의 요소가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Ο 실제로 Nintendo, Playstation 등의 모델은 칠레시장에서 어린이 및 청소년층을 주 타깃으로 하고 있으며, 주 구매층 또한 이 계층인 것으로 나타남.

 

 Ο 반면, 컴퓨터 게임의 경우 25세 이상 청년층이 주 소비계층으로 실제 구매력을 갖춘 소비계층이며,  비디오 게임보다는 컴퓨터 게임에 더 익숙한 세대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이 강점

 

 Ο 칠레시장에서 컴퓨터 게임이 각광받는 또 다른 이유는 여타 비디오 게임에 비해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강점 때문임.

 

 Ο 현지 게임 유통업체에 따르면 게임소프트웨어 생산업체의 요구조건을 충족시킬 경우 현지에서 합법적인 복제가 가능하며 이에 따라 가격을 대폭 낮출 수 있다고 함.

 

 Ο 그 결과 비디오 게임 소프트웨어 대비 가격경쟁력을 대폭 강화할 수 있는 여지가 생겨 평균 50~60달러 수준에 거래되는 비디오 게임 소프트웨어에 비해 더 넓은 소비층을 확보할 수 있었던 것으로 분석됨.

 

온라인 다운로드 서비스 인기

 

 Ο 최근 컴퓨터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업체가 시행하고 있는 온라인 다운로드 및 업그레이드 서비스 또한 컴퓨터 게임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는 요소임.

 

 Ο 소비자들이 직접 매장에 가서 소프트웨어를 구매하는 방식을 벗어나 언제 어디서나 게임을 즐기고 싶을 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정착되면서 칠레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더욱 높아지는 추세임.

 

인터넷 환경 개선도 한몫

 

 Ο 칠레 정부의 적극적인 통신망 현대화 작업 및 업체별 경쟁적인 서비스 품질 개선에 따라 현지 인터넷 환경이 대폭 개선되면서 게임소프트웨어 시장도 동반 성장한 것으로 판단됨.

 

 Ο 실제로 2007년 2메가 인터넷 제품이 가장 빠른 제품이었던데 반해 2년 만인 2009년 현재 10메가 제품까지 출시돼 2년 만에 인터넷 속도가 약 5배 상승한 것으로 나타남.

 

 Ο 그 결과 게임 유저들의 원활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해질 수 있었고 게임 서버 접속 및 게임 로딩 속도가 획기적으로 향상되면서 수요 확대의 견인차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됨.

 

□ 생산동향

 

 Ο 현재 칠레에서 생산되는 PC용 게임소프트웨어의 비중은 매우 낮으며 대부분 해외 수입 또는 판권 계약을 통해 현지에 유통되고 있음.

 

 Ο 2008년 가장 인기를 끌었던 PC 게임은 Assassin’s Creed, World of Warcraft, Prince of Persia 등이며, 2009년에는 Sims3, Starcraft2 등 대작들이 시장을 이끌 것으로 판단됨.

 

 Ο 현재 칠레의 대표적인 게임소프트웨어 생산업체는 ACE Team으로 최근 Zeno Clash라는 게임을 출시했음.

 

□ 수입동향

 

 Ο 현재 통계시스템 상 정확한 게임소프트웨어 수입동향은 파악하기 어려우나 2008년(HS Code 8523.4029류)의 총 수입액은 1500만 달러로 전년대비 56% 이상 증가

 

 (단위 :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전체 수입액

시장점유율

증감률

2007

2008

2007

2008

08/07

 

합계

9.63

15.11

100

100

56.92

1

미국

5.26

8.38

54.58

55.49

59.53

2

독일

0.23

3.03

2.34

20.04

1,242.02

3

아르헨티나

0.95

1.1

9.82

7.27

16.07

4

멕시코

1.35

0.88

13.99

5.83

-34.61

5

오스트리아

0

0.41

0.01

2.69

31,099.69

25

한국

0

0.01

0.02

0.06

433.39

자료 : WTA

 

□ 유통현황

            (단위 : US$)

제품사진

제품명

가격

Age of Conan: Hyborian Adventures PC,  DVD ingles

68.83

Age of Empires 3 Español PC

39.57

Age of Empires Gold Edition

8.59

Age of Empires III Gold Edition, CD Español

51.62

Age of Empires III: The Asian Dynasties Xp PC, CD Español

41.29

Age of Empires III: War Chiefs PC, CD Español

41.29

Ajedrez Premium PC DVD Español

17.19

Assassin's Creed PC, DVD Español

12.03

Axis & Allies PC

12.03

Battlefield 2 Complete Collection PC, DVD Ingles

30.96

 

□ 전망

 

 Ο 칠레 컴퓨터 게임시장은 전략적인 비디오게임생산 기업의 시장공략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음.

 

 Ο 이는 가격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는 현지 시장구조 및 주요 게임 수요층이 비디오게임보다는 컴퓨터 게임에 익숙한 연령층이라는 점이 원인인 것으로 분석됨.

 

 Ο 이에 따라 수요층의 기호에 맞는 제품을 출시할 경우 현지에서 좋은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이며 현지 인터넷 환경에 맞는 다운그레이드도 고려해야 할 사항인 것으로 판단됨.

 

□ 진출방안 및 유의사항

 

 Ο 칠레 컴퓨터 게임시장은 전통적으로 비디오 게임 시장에 비해 강세를 보여왔으며, 최근 세계적인 온라인 게임 열풍과 더불어 당분간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임.

 

 Ο 또한 현지 통신환경 개선이 온라인 게임시장에 더욱 활기를 불어 넣어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시장잠재력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음.

 

 Ο 우리나라의 경우 세계적인 온라인 게임 강국임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중남미 시장점유율 면에서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

 

 Ο 그러나 우리 기업의 앞선 기술력 및 스토리 구성 등을 활용해 칠레 시장에 진출할 경우, 현지 소비자들의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다만, 칠레를 비롯한 중남미 시장에 대한 사전지식 및 진출경험이 없는 기업이 대부분임에 따라 현지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적절한 마케팅 채널 및 적절한 게임 인프라 관리가 필수 조건이 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KOTRA 산티아고KBC 자체분석, la tercera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칠레, PC 게임시장 강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