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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패스트푸드 시장진출 포인트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유선아
  • 2009-03-31
  • 출처 : KOTRA

 

싱가포르 패스트푸드 시장진출 포인트

- 경기침체에 따른 패스트푸드 수요 및 시장 확대 중 -

- 가격경쟁력 확보, 새로운 아이템 발굴, 식품 위생 강화 등이 관건 -

 

 

 

□ 시장 동향

 

 ○ 시장 규모

  - 2009년 싱가포르 패스트푸드산업 전망 긍정적

   . 최근 경기침체에 따라 값싸고 빠르며 편리한 패스트푸드 인기 상승

   . 주요 패스트푸드 체인뿐 아니라 신규 진입기업들도 확장계획을 발표하고 있음.

   . 값싸고 인기 있는 메뉴와 보기 좋고 깔끔한 인테리어와 세팅이 주요 성공요인으로 꼽힘.

  - 2008년 싱가포르 일반 요식업체 시장성장률은 1.1%를 기록한데 비해 패스트푸드 시장은 5.6% 성장을 기록

  - 패스트푸드를 포함한 식료품 시장의 규모는 2007년 17억 싱가포르달러에 달했으며, 2007년 패스트푸드 매출규모는 6억1000만 싱가포르달러를 기록함.

  - 2009년 1월 패스트푸드 매출은 2008년 1월 대비 16.2%의 성장을 보임.

 

 ○ 시장 구축과정

  - 싱가포르에 처음 진출한 패스트푸드 체인은 A &W 패밀리레스토랑으로, 1966년 제1호 프랜차이즈점을 연 이래 싱가포르 내 패스트푸드산업 구축 기반을 마련함.

  - 1977년 KFC가 진출했으며, 1979년 McDonald가 오차드로드의 Liat Towers에 1호점을 개점함.

  - 초창기의 패스트푸드산업은 급속도로 성장했으며, 햄버거 체인에 이어 피자와 델리의 진출이 이어짐.

  - 수많은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의 진출에 따라 싱가포르 패스트푸드 산업은 치열한 경쟁체제를 맞게 됨.

 

 ○ 경쟁동향

  - 패스트푸드를 규정하는 특색은 음식 제공 서비스의 속도임.

   . 일반적으로 패스트푸드는 꼭 필요하고 제한된 서비스만을 제공하며, 고객이 카운터에서 주문하고 지불한 뒤 음식을 받게 됨. 음식과 음료는 주문하고 굉장히 짧은 시간 안에 제공되며, 가게 안에서 먹을 수도 있고 싸갈 수도 있음.

  - 현재 싱가포르의 3대 주요 패스트푸드 체인으로는 McDonald와 KFC, Burger King를 들 수 있으며, 이 중에서도 McDonald가 가장 앞서고 있음.

  - 경기침체에 따라 패스트푸드 업체들이 가격을 인하하면서 업체 간 가격경쟁이 시작됐으며, 고객들은 가격경쟁에 따른 혜택을 누리고 있음.

   . McDonald는 기존 세트메뉴보다 20~30% 저렴한 4.5싱가포르달러의 런치스페셜 출시에 힘입어 10%의 매출 증가를 기록.  McDonald는 런치스페셜 메뉴를 2009년 말까지 계속 제공할 예정이라고 함.

   . KFC도 8.2싱가포르달러인 스페셜 세트메뉴를 5.5싱가포르달러로 인하해 판매하고 있음.

  - 최근 McDonald와 KFC는 시장 확대를 위해서 이슬람 율법에 맞춰 도살한 고기인 하랄(Halal)을 이용한 제품을 출시함. 싱가포르의 이슬람 종교조직인 MUIS로부터 인증을 받아 이슬람교도들의 음식 규정에 맞춘 제품을 제공하고 있음. 이슬람권의 소비자들을 위한 제품 출시를 위한 노력은 1990년대부터 시작됐으나, MUIS의 승인을 얻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림. Long John Silver와 PastaMania, Delifrance도 허랄 제품에 대한 승인을 획득함.

  - 샌드위치 체인인 Subway와 신규 진출기업인 Carl’s Jr는 2009년 신규 매장 개업을 위한 노력 중임.

  - 후식 및 간식을 포함한 다양한 메뉴를 제공하는 Old Chang Kee는 가장 널리 알려진 싱가포르 자체 패스트푸드 업체임.

 

□ 시사점 및 참고사항

 

 ○ 패스트푸드 시장진출을 위한 기회

  - 경기침체에 따라 소비자들이 비싼 레스토랑 대신 값싸고 빠르며 편한 패스트푸드로 몰리고 있어 싱가포르 패스트푸드시장이 성장 중이며, 향후 전망이 긍정적임.

  - 경기침체에 따른 현재의 낮은 운영비도 패스트푸드 시장진출에 유리

  - 떡이나 미숫가루 등 빠르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으며, 건강에도 좋고, 특색 있는 국내 패스트푸드 품목 발굴 및 시장성 검토 필요

  - 세계 각국의 사람들이 모여 있는 싱가포르의 특색을 고려해 다양한 고객 특성에 맞는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도 시장진출을 위한 좋은 방법으로 판단됨.

  - 경기침체에 따른 패스트푸드 수요 및 시장 확대이기 때문에 가격경쟁력 또한 주요 관건이라고 볼 수 있음.

 

 ○ 싱가포르 패스트푸드 시장진출 포인트

  - 고객서비스 강화 필요

   . 고객서비스에 대한 강조는 아무리해도 지나치지 아니함.  패스트푸드 기업은 경쟁기업들과 자사를 차별화할 직원들의 서비스 교육과 서비스 수준 향상, 서비스 기준 확립 및 서비스 수준 점검 등에 투자함으로써 고객이 다시 방문하도록 만들기 위해 노력 중임.

  - 식품위생의 중요성 증대

   . 식품위생 관련 사건들은 식품위생을 강화하도록 하는 계기가 됨. 많은 업체들은 이미 HACCP(Hazard Analysis and Critical Control Points)와 같은 국제 식품위생 기준을 채택해 제공하는 음식이 맛있고 질 좋을 뿐만 아니라 안전한 제품임을 확실하게 하고 있음.

  - 브랜드 이미지 구축 필요

   .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의 구축은 제품 판매에 있어서 두말할 나위 없이 중요한 요소임. 브랜드명은 경쟁 제품들과 차별화를 구축하며, 강력한 브랜드 특성은 주요 경쟁력의 원천이라고 할 수 있음.

 

 

자료원 : MTI의 Economic Survey of Singapore 2008, Department of Statistics, The Straits Times 2009.3.3.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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