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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가정용품시장 디자인으로 승부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3-27
  • 출처 : KOTRA

 

美, 가정용품시장 디자인으로 승부

- 그린 트렌드 활용한 디자인 제품 크게 인기 -

- 가정용품 부문별 최고 디자인상 -

 

 

 

□ 가정용품 시장 디자인 중요성 더욱 부각

 

 ○ 2009년 가정용품 부문별 최고 디자인 제품

  - 최근 미국 최대 가정용품 전시회인 시카고 가정용품 전시회 주최측이 선정해 발표한 부문별 최고 디자인 가정용품들을 발표했음.

  - 업계 전문가에 따르면, 불경기에 여타 경쟁업체에 비해 경쟁력을 확보할  있는 방법은 톡톡 튀는 디자인으로 고객을 눈을 사로잡고, 새롭게 부상하는 그린 트렌드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라고 언급하고 있음.

 

 ○ 가정용품시장에서 그린 트렌드 크게 부각

  - 주요 가정용품 관련 전문가들은 이번 가정용품 최고 다자인 제품 선정은 향후 가정용품 트렌드를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이에 많은 업체들은 가정용품 트렌드를 파악하고 신제품 디자인해 출시하는데 하나의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고 평가되고 있음.

  -  다른  특징은 불경기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가정용품에서 그린 트렌드는 지속 확대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음.

 

□ 최고 가정용품 디자인 수상 제품

 

 ○ 최고 가정용품 디자인상 선정 방법

  - 올해로 여섯 번째인 최고 디자인은 상은 총 300개 제품이 신청됐으며, 그 중 13개 품목을 대상으로 65개 품목이 1차로 심사위원에 의해 선정됐음. 심사위원들은 제품의 창의성과 독특함 기능성 등을 종합해 평가해 선정했음.

  - 이번에 선정된 제품의 특징은 기능성 외에도 소비자의 편의성을 대폭 개선했을 뿐만 아니라 최근 크게 관심이 높아진 친환경 그린 트렌드를 적극 반영한 제품들이 선정됐음. 또한 과거 단순히 기능성만 강조한 가정용품 디자인에서 벗어나 밝은 색상을 많이 사용했으며, 하나의 장식용 또는 액세서리 기능을 강조하고 있음.

 

 ○ 최고 디자인상 수상 제품

  - 전분야에 걸친 최고의 디자인 제품인 영예의 금상 수상은 부엌용 손 공구분야에 출품한 Microplane사가 디자인한 4면 상자 모양의 치즈 강판제품이 선정됐음.

  - 그리고 은상은 바닥청소 관련 전자제품 분야 출품한 Dyson사의 DC 24 진공 청소기가 수상했으며 동상에는 조리 관련 제품 분야에 출품한 Oxo사의 플라스틱 용기 제품이 선정됐음.

 

디자인상 수상 제품의 제품 특징

수상

제조업체 

제품명

선정 사유

금상

Microplane

BoX Grater

 제품은 미국 가정에서 많이 사용되는 치즈 강판으로 아주 단순한 제품이지만 인체 공학적 설계와 손잡이를 쉽게 잡을  있도록 디자인 됐음. 그리고 받침에 고무를 부착해 안정성을 확보했고 강판이 막히지 않게 설계됐으며 칼날을 분리할  있어 세척 편의성을 크게 개선했음.

은상

Dyson

Dyson DC24

 제품은 진공청소기들이 가진 일반적인 문제점을 개선한 것이 가장  특징임. 일반 청소기는 앞뒤로 움직임 위주이며 좌우로 움직이는데  문제가 있어 청소기 바닥에 바퀴를 대신에  장착해 좌우 앞뒤 움직임을 크게 개선했음. 그리고 청소기 호스 뒤감기 기능을 추가해 편리성을 개선했음.

동상

Oxo

Good Grips POP

플라스틱 진공 컨테이너는 건조한 음식을 보관하는데 적합하며 손쉽게 진공 시킬  있는 기능과 공간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좁은 공간에도 많이 쌓을  있도록 디자인됐음.

자료원 : Home World News

 

 ○ 주요 분야별 최고 디자인 수상 제품

  - 올해부터 추가된 최고의 그린 디자인 제품과 주요 10개 부문별 최고 디자인으로 선정된 제품의 특징  선정 사유는 아래와 같음.

 

주요 가정용품 분야별 최고 디자인 선정 제품

선정 분야

업체 명

제품명

특징

Green House Products

Cuisinart

CleanWater Coutertop Filtration System

Cuisinart사의 제품은 소형 정수기로 부엌 카운트 탑에 올려놓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일반 가정용 수돗물을 정수하는 방식으로 필터는 약 3~4개월동안 사용할 수 있음.

일반 플라스틱 물병 사용을 줄일 수 있어 친환경 제품으로 높은 평가를 받음.

Cooking Electronic

Jura Capresso

Inc.

ENA 5 Automatic Coffee Center

이 제품은 하나의 버튼으로 손쉽게작동할 수 있으며 에너지 절전 기능을 갖추고 있음. 자주 사용하지 않은 경우 절전형 모드를 사용할 수 있어 에너지 절감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디자인과 성능면에서도 탁월한 평가를 받음.

Cookware & Bakeware

World Kitchen LLC

CorningWare SimplyLite Glass Bakeware

이 제품은 새로운 소재를 사용하여 유리그릇 관련 제품의 가장 큰 단점인 강도를 크게 개선하여 세라믹 그릇 정도의 강도를 보유하고 있음. 그리고 돌 소재 그릇에 비해 절반 정도의 가볍워 전문가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음.

Cutlery

Wusthof-Trident of America Inc.

Classic 8-inch Panini Knife

이 제품은 탄소 소재의 단조 제품으로 칼 표면에 얼룩이 지지 않고 편리한 손잡이 디자인은 칼을 사용하는데 편안함을 제공하고 있음.

Food Preparation Electric

Component Design Northwest Inc.   

Dual-Sensing Probe Thermometer/ Timer

이 제품은 조리시에 사용하는 온도 및 시간 측정 기기로 이중센서를 장착하고 있음.

조리시간 오븐의 온도를 관련 정보를 동시에 제공하여 요리에 효율성을 크게 향상 시킨 제품임. 

Furniture

Meco Corp.

Nichola Collection - Folding Table and Chairs

손쉽게 접었다 펼 수 있는 간이 의자로 시장에 출시된 일반 간이 의자와는 달리 고가의 의자와 비슷한 수려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음. 아무런 조립없이 손쉽게 펴서 사용할 수 있으며 보관에도 용이하도록 고안된 제품임.

Home Environment Electrics

Envion, LLC

Humidiheat

이 제품은 히터와 가습기 기능을 갖춘 복합 제품으로 히터를 작동하면 따뜻하면서도 습기를 포함한 공기를 발생하는 제품임. 그리고 필터 없어 박테리아 억제 시킬 수 있는 기술을 적용한 제품임.

Personal /Health  and Garment Care Electrics

VIOlight Inc.

ZAPI UV Toothbrush Sanitizer

계란모양의 칫솔살균기는 99.9%의 세균 살균 성능이 있으며 깔끔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제품임.

Tabletop

Bodum USA Inc.

Biasca Ice Tea Jug

이 제품은 시원한 아이스티 용기로 뚜껑에 필터가 설치돼 있어 티를 넣고 물을 부으면 저절로 걸러질 수 있도록 만든 제품임. 이 용기는 열에도 강하면서 가벼운 유리소재로 만들어져 있음.

자료원 : Home World News

 

□ 시사점

 

 ○ 미국 가정용품 시장에서 디자인 중요성 크게 부각

  - 미국 가정용품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과거 가격 중심에서 디자인과 성능 그리고 소비자의 트렌드에 부합하는 제품 개발 중요성이 부각됨.

  - 올해 최고 디자인 가정용품에 선정된 제품의 특징은 과거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의 문제점을 크게 개선함과 동시에 최근에 소비자들 사이에 높은 관심을 끌고 있는 그린 트렌드를 적극 활용한 제품들이 주종을 이루고 있음.

  - 또한 신소재를 사용하고 기능을 통합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단순한 제품들이 주종을 이루고 있어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한 제품 개발할 때 기존에 출시된 제품에 대한 경쟁업체 조사와 소비자 트렌드를 조사가 이뤄져야 함.

 

 ○ 가정용품시장 불경기 극복 위해 디자인으로 승부

  - 경쟁이 치열한 미국 가정용품 시장에서 경쟁업체에 비해 경쟁력을 확보할  있는 방법은 톡톡 튀는 디자인으로 고객을 눈을 사로잡고 새롭게 부상하는 그린 트렌드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 Home World News, National Retail Federation, 시카고 KBC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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