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멕시코, 오토바이시장 경기침체에도 완만한 성장세 유지 기대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3-25
  • 출처 : KOTRA

 

멕시코, 오토바이 시장 경기침체에도 완만한 성장세 유지 기대

 

 

 

□ 멕시코, 오토바이 시장 동향

 

 Ο 멕시코자동차산업협회(AMIA)에 따르면 2008년 멕시코에서 총 35만8778대(2008년)의 오토바이가 판매된 것으로 집계됐다고 함. 금년에는 경제침체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완만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Ο 멕시코 현지 생산은 감소한 가운데 수입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지난해 멕시코에서는 약 10만대가 생산됐으며, 약 40만대가 수입됐고, 이중 약 36만대가 판매된 것임.

 

 Ο 세계적인 경제 침체는 오토바이 판매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 2002년에서 2007년까지 오토바이 판매는 135.3%가 성장했으나 2006년에서 2007년은 성장률은 9.6%을 기록했음. 그러나 매출을 최고를 기록했음. 참고로 2000년에는 국내에서 약 9만대가 판매됐음.

 

 Ο 주요 브랜드로는 Yamaha, BMW, Harley Davidson, BMW, Suzuki, Honda, Carabela, Italika를 들 수 있으며, 총 40개 이상의 오토바이 브랜드가 있음. 위의 모든 기업들은 50㏄에서 2000㏄사이의 다양한 오토바이를 모델을 시판하고 있음.

 

 Ο 멕시코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제품은 51~125㏄ 제품으로 전체 판매량의 70%를 차지하고 있다고 함. 멕시코에 진출한 야마하(Yamaha)사의 영업이사에 따르면 오토바이 시장규모는 연간 5억8000만 달러 정도라고 함. 몇 년 내에 멕시코 시장규모는 50만대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됨.

 

□ 멕시코 오토바이 유통 1인자, 중국기업과 합작투자로 연간 35만대 생산설비 구축

 

 Ο 오토바이 유통에서 전자제품유통업체인 Elektra는 2008년 오토바이 시장점유율 50%를 차지했음. 이 회사는 Salinas 그룹의 계열사로 오토바이 사업에 1억6500만 페소를 투자해 멕시코주(Estado de Mexico) 똘루까(Toluca)에 Italika 브랜드로 연간 8~16개 모델의 약 35만대 생산할 수 있는 생산설비를 구축하기로 함. 이 그룹은 이를 통해 오토바이 유통시장의 점유율을 60%까지 끌어올릴 목표를 두고 있음. 공장 설립으로 인해 직접고용 150여 명, 간접고용 2000명 정도를 기록할 것으로 보임. 이 Salinas 그룹의 대표적인 자회사는 TV Azteca, 전자제품유통 Elektra, Azteca은행, 이동통신사 Iusacell 등을 들 수 있음.

 

 Ο 이번 생산라인 구축은 중국의 그룹과의 합작으로 이뤄지고 있음. 이 회사는 4년 전부터 중국의 Loncin 그룹의 제품을 수입해 Elektra 매장에서 판매해 왔음.

 

 Ο Grupo Salinas는 이미 과테말라, 온두라스, 파나마, 페루, 엘살바도르, 아르헨티나, 브라질까지 매장을 보유하고 있어 이 공장에서 생산된 오토바이로 중남미 시장을 적극 공략한다는 계획임.

 

□ 전망 및 시사점

 

 Ο 멕시코 오토바이 시장은 경제 침체로 인해 일정한 성장을 유지할 수 있는 분야라고 함. 그러나 아직은 높은 관세율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음. 또한 대규모 투자가 아닌 한 현지 유통망을 확보한 업체와의 협력이 없이는 성공적인 진출을 장담하기는 어려울 것임.

 

 Ο 내년에는 오토바이 관세율이 현재 20%에서 15%로 내려갈 것이라고 해 진출 여지가 확대되고 있다고 볼 수 있음. 그리고 자동차분야에서도 마찬가지이지만 새로운 브랜드가 들어올 경우 새로운 제품을 선호하는 층이 있으므로 가능성이 적지만은 않음.

 

 Ο 진출 전략으로는 우선은 가격이 중요하며, 이후에는 디자인과 A/S가 중요한 역할을 함. 또한 홍보도 필요해 브랜드를 알릴 필요가 있는데, 오토바이 전시회에 참여하는 것도 바람직한 방안이라 할 수 있음.

 

 Ο 관련 전시회 정보

  - 전시회명 : Expo Moto 2009

  - 일정 : 2009년 7월 9~12일

  - 홈페이지 : www.expomoto.com.mx

  - 장소 : World Trade Center, Mexico D.F.

  - 주관사 : GDV

  - 전화번호 : 52 55) 3618-5959

  - 이메일 : informacion@expomoto.com.mx

  - 전시브랜드수 : 600개

  - 참관인수 : 6만명

 

 

 자료원 : 경제일간지 El Financiero, CNNExpansion, El Semanario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멕시코, 오토바이시장 경기침체에도 완만한 성장세 유지 기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