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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 방송콘텐츠와 연계된 상품・서비스분야 진출확대 필요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영선
  • 2009-03-13
  • 출처 : KOTRA

 

한류 방송콘텐츠와 연계된 상품·서비스분야 진출확대 필요

 

 

 

유망사유 : 최근 국내 모던하고 트렌디한 인기 TV드라마의 태국 내 인기지속에 따라 태국중산층 및 젊은층을 대상으로 한 관련상품 개발 및 진출이 점차 유망. 비교적 최근 드라마인 ‘커프’(커피프린스) 등의 인기에 힘입어 드라마 촬영지 뿐만 아니라 한국 관광 및 의류패션에 이르기까지 한류 프리미엄 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는 만큼, 이들 인기 한류드라마의 분석을 통한 연계된 상품 및 서비스 진출이 필요

 

1. 태국 방송콘텐츠 시장동향

 

  태국에는 3·5·7·9·11·Thai PBS 등 6개 공중파 채널이 있음. 채널별 연간 방영 프로그램 수는 150~190편 정도이며 태국 내 자체 제작 프로그램 비율은 90%를 상회

 

 ○ 한국 방송프로그램 시장점유율은 1% 미만으로 6개 방송사 관계자 면담을 종합한 결과 전체 방영 프로그램 중 외국 프로그램의 비율은 10%선이고, 이중 한국 프로그램의 비중은 전체의 1% 미만인 것으로 추정됨.

 

□ 방송 사업자 현황

 

 1) 공중파 방송

 

 ○ Channel 3

  - 운영 : BEC World Public Co.,Ltd.

  - 특징 : 뉴스, 교육, 오락 연예물 등 방영

 

 ○ Channel 7

  - 운영 : Bangkok Broadcasting &TV Co.Ltd.

  - 특징 : 뉴스, 드라마(해외 드라마), 스포츠, 오락 연예물 등 방영

 

 ○ Channel 5

  - 운영 : Royal Thai Army

  - 특징 : 뉴스, 교육, 드라마(로컬 드라마) 등

 

 ○ Channel 9

  - 운영 : Mass Communications Organization of Thailand(MCOT) (정부기관)

  - 특징 : 뉴스 중심 채널

 

 ○ Channel 11

  - 운영 : National Broadcasting Services of Thailand(NBT).(Public Relations Department 산하)

  - 특징 : 교육, 국민계도, 대국민 홍보, 해외뉴스 등에 중점

 

 ○ Thai PBS

  - 운영 : Mass Communications Organization of Thailand(MCOT) (정부기관)

   · '06년도까지 전 태국수상 탁신 치나왓 소유의 민영기업이었으나 '07년도 기업 부채 문제로 정부 소속 방송사로 변경

  - 특징 : 뉴스, 드라마(해외드라마), 스포츠, 오락 연예물 중점

 

 2) 케이블TV·위성TV

 

 ○ 태국 내 10여 개의 중소규모 케이블 TV 방송국이 있으나 현재 True UBC(구 UBC)가 케이블 TV 시장을 독점하는 양상임.

 

 3) IPTV(인터넷 TV)

 

 ○ 아직까지 IPTV는 현지인들에게 인지도가 매우 낮은 편이며, 대형 인터넷 브로드밴드 기업체를 중심으로 시장 도입단계임.

 

  www.truevisiontv.com

  - 케이블 채널 TrueUBC를 운영 중인 True Vision사의 홈페이지 상에서 'TV on Internet' 코너로 운영 중임.

 

□ 방송콘텐츠 유통 현황

 

 ○ 현지 공중파 방송국은 대부분의 프로그램을 독립 제작업체를 통해 공급받고 있음. 업무 협조방식은 크게 두 가지 경우로 구분됨.

 

 ○ 프로그램 제작업체가 방송 시간대를 렌트할 경우

  - 프로덕션이 방송사로부터 특정 시간의 방송권을 매입해 총괄

  - 매입된 방송시간에 대한 비용 및 이익은 프로덕션의 책임

  - 유지비용 관리를 위해 프로그램의 질 향상에 한계가 있음.

 

 ○ 방송국이 프로덕션으로부터 프로그램만 소싱할 경우

  - 방송국이 프로덕션으로부터 완성된 프로그램만 공급받음.

  - 방송시간에 대한 비용 및 이익은 방송사의 책임

  -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현지 유통 구조

  - 일반적으로 방송사는 1개의 현지 드라마 시리즈를 약 50만 달러에 구입. 프로덕션의 입장에서는 프로그램 판매단가가 거의 고정돼 있어 대규모 투자가 어려운 구조임.

 

 ○ 태국 The National Broadcasting Commission은 태국 국왕 및 왕실 관련 사항·폭력물·음란물·음주 관련 방송을 불허하고 있으며, 외산 방송 프로그램 수입 및 방영 시에도 적용됨.

 

 ○ 한국에 비해 특이한 규제사항은 태국 국왕의 음주문화 지양 권고 방침에 따라 정부차원에서 주류나 음주장면을 방영을 불허하는 것임.

  - 외국영화 방영 시 음주 장면이나 주류는 공중파 방영 불가로 모자이크 처리됨. 지나친 폭력 영상보다 더 철저하게 규제하고 있음.

 

□ 현지 방송 시청자 취향

 

 ○ 태국 방송시장 내 주요 인기 장르는 드라마가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며 태국은 전반적으로 시청률이 낮은 편임.

  - 채널 7번 뉴스 : 평균 6~7%

  - 수입 외화 : 최대 5%

  - 태국 드라마 : 평균 7%, 최대 15~20% 수준

 

 ○ 한국 드라마는 전체적인 시청률 평균 1~5%대이며 인기 드라마 몇 편만이 10%대 내외를 기록한 바 있음.

 

 ○ '05년 말부터 '06년 초까지 채널 3번에서 방영된 '대장금'은 태국 방송사 드라마 시청률 가운데에서도 순위권에 드는 최고 기록임.

 

2. 태국 방송콘텐츠 수입동향

 

 ○ 주요 수입국은 중국·미국·한국·일본·대만·홍콩 등임.

 

 ○ 중국계 태국인이 전체 인구의 약 15%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중화권 프로그램의 수입 선호도가 높은 편임.

 

 ○ 주말 영화의 경우 미국산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수입 드라마의 경우 한국·중국·일본 순으로 각기 1~2%의 비중 차지

 

 ○ 전체 프로그램 수입 규모의 통계 수치 불가. 현지 공중파 방송사 담당자에 따르면 각 방송사당 수입 프로그램 비중은 약 7~10%로 추정됨.

 

□ 한국 방송콘텐츠 진출사례

 

 ○ 현지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한국 방송 콘텐츠는 드라마임. 그 가운데 '대장금'은 태국인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두 알고 있을 만큼 그 인기가 매우 높았음.

 

 ○ 드라마 '대장금' 성공사례

  - 방영 시기 : '05년 10월~'06년 2월(재방송 : '06년 4~6월)

  - 방영 채널 : 태국 공중파 채널 3

  - 다양한 파급 효과로 한류 열풍의 큰 역할을 한 드라마임.

   · 대장금 방영 이후 관련 광고 급증

   · 드라마의 소재인 한국 요리 관심 집중 및 한국 음식점 매출 상승

  - 태국에서 방영된 한국 드라마 가운데 최고 시청률 15% 기록

   · 태국 인기 드라마의 경우 시청률이 대체로 한 자리수

 

3. 한류 방송콘텐츠를 활용한 진출방안

 

 ○ 태국 중산층 및 젊은 층을 주 구매계층으로 한 현지 마케팅 강화 필요

  - 최근 진출하고 있는 국내 드라마가 트렌디한 부분에서 현지 인기를 끄는 만큼 탈정치화 및 개성을 점차 강조하는 태국 젊은층, 특히 여성층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이 주효할 것으로 분석

  - 실제, 3분정도 분량의 한국 뮤직비디오와 15회내지 20회 분량의 드라마 시리즈를 통해 한국 젊은 층의 디자인과 패션에 관심이 커지면서 직접적으로는 화장품 등의 구매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주요 시청대상인 중산층의 경우 일반 가전제품 구매에서도 일본산에 비해 한국산이 낫다는 프리미엄 현상이 포착되고 있음.

  - 따라서, 최근 15년간 3배 가까운 성장세를 보이면서 소비시장 증가를 견인하고 있는데, 태국 신흥 중산층이 가처분소득 기준으로 전체 인구의 약 50%대에 육박하는 주 구매계층으로 성장한 만큼 한류와 연계내지 활용한 제품 및 서비스분야 진출확대가 필요한 시점임.


 

자료원 : 전문가 인터뷰, 방콕KBC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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