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中, 인터넷광고 新마케팅 수단으로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09-03-11
  • 출처 : KOTRA

 

中, 인터넷광고 新마케팅 수단으로

- 네티즌 3억 명 육박…미국 앞서 세계 1위 -

- 온라인게임 광고시장 급성장 -

 

 

 

□ 네티즌 85% “인터넷이 최대 미디어”

 

 중국의 네티즌 수는 2008년 기준으로 2억9800만 명으로 3억 명에 육박하며 미국을 앞질러 세계

     1위로 부상

  - 이는 2007년 대비 41.9%나 급증한 수준이며 앞으로도 당분간 증가세를 유지할 전망

  - 중국 네티즌 중 84.5%는 인터넷을 제1의 미디어로 생각하고 있을 정도로 사회적 파급 영향이 커졌음.

 

  2008년 기준으로 중국 내 인터넷 사이트 수는 약 200만 개로 전년 동기대비 50% 증가했으며,

      이로 인해 인터넷을 주요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는 기업들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음.

 

□ 인터넷 광고시장 규모

 

  2008년 중국 인터넷 광고시장 규모는 전년 동기대비 63.1% 성장, 169억8000만 위앤을 기록해

      전체 광고시장(2201억 위앤) 규모의 7.7%를 차지함.

 

중국 인터넷 광고시장규모 및 예측
                                                                               (단위 : 억 위앤)

자료원 : DCCI 중국인터넷데이터센터

 

  2008년에는 특히 베이징올림픽의 영향을 크게 받아 8월과 9월 인터넷 광고시장이 급속히 증가함.

  - 2009년 시장규모는 210억 위앤(23.3% 증가)에 달할 전망임.

 

중국 분야별 인터넷광고시장규모 및 예측
                                                                                                       (단위 : 억 위앤)

 

2007년

2008년

2009년(E)

2010년(E)

키워드광고

27.3

50.8

84.9

146

포털사이트

31.2

47.7

63.2

84.3

광고연맹

10.6

18.1

26.5

39.1

인터넷동영상 광고

5.8

12.5

19.1

25.3

모바일 광고

7.6

10.2

12.8

15.4

인터넷 커뮤니티

4.1

6.6

9.3

13.2

자료원 : DCCI 중국인터넷데이터센터

 

  인터넷 광고시장은 키워드광고·포털사이트·광고연맹·인터넷동영상 광고·모바일 광고·인터넷

     커뮤니티 광고 등으로 구분됨.

  - 키워드광고 : IT, 통신제품이 50% 이상을 차지하며 연령별 검색엔진 사용자는 20대(64.1%), 30대(25.6%)로 청년층이 주류를 이룸.

  - 포털사이트 : 시나(新浪), 써후(搜狐), 텅쉰(騰訊), 왕이(網易) 등의 광고 매출규모는 각각 2억6000만 위앤, 1억8000만 위앤, 1억2000만 위앤, 5800만 위앤으로 전년 동기대비 각각 53%, 48%, 82%, 41% 증가함.

  - 광고연맹(Alliance) : 중국내 광고 연맹 사이트로는 바이두(百度) 연맹, 구글(谷歌) 연맹, 알리바바 등 3개 사이트가 시장의 절대 부분을 차지함.

   * 광고연맹사이트 : 광고주와 광고회사를 연결시켜주는 광고포털사이트

  - 인터넷 동영상 광고 : 2008년 상반기 중국 인터넷동영상 가입자는 1억6000만 명이며 1, 2위인 ‘여우쿠닷컴(youku, 優酷)’과 ‘투더우(tudou, 土豆網)'의 가입자 수가 각각 9000만 명과 6000만 명임.

  - 모바일 광고 : 2008년 모바일 광고 매출액은 10억2000만 위앤으로 전년동기대비 34.2% 증가했으며 2009년 3G시대 개막으로 향후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인터넷 커뮤니티 : 2008년 매출액 6억6000만 위앤으로 전년 동기대비 61.0% 증가

 

□ 떠오르는 온라인게임 광고시장

 

    

온라인게임 광고 사례

 

  중국 인터넷광고시장에서 새로운 분야라 할 수 있는 ‘온라인게임 내 광고시장’이 2008년에

     급성장했음.

  - 온라인게임 내 광고는 특정 브랜드나 상품이 온라인게임의 배경이나 간판으로 등장하거나 게임 아이템과 결합, 운영되는 광고 형태를 말함.

 

  ‘온라인게임 내 광고시장’은 2007년 8000만 위앤 규모였으나 2008년에 2억3000만 위앤으로 전년

     동기대비 187.5% 증가했으며, 2009년에는 4억5000만 위앤에 달해 두배 가까운 상장세가 유지 될

     것으로 예상됨.

 

중국 온라인게임 광고 매출규모
                                                                                           (단위 : 억 위앤)

자료원 : DCCI 중국인터넷데이터센터

 

  인터넷 가입자 및 온라인게임 가입자의 증가와 더불어 3G 시대가 본격 개막을 앞두고 있어 앞으로 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돼 2011년에는 15억 위앤 규모로까지 확대될 전망임.

 

□ 알리마마닷컴 소개

 

   

알리마마닷컴 홈페이지

 

  알리마마는 현재 40만 개의 홈페이지와 18만 개의 블로그를 보유, 매일 8000만 이상의 네티즌에

      노출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이미 중국 최대의 인터넷광고거래 플랫폼으로 자리잡고 있음.

  - 알리마마닷컴(Alimama.com)은 알리바바 그룹(Alibaba Group)의 신규 거래 플랫폼으로, 인터넷광고 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이트 및 블로그와 광고 발주업체를 연결시켜주는 광고 웹사이트임.

 

□ 시사점

 

  중국 인터넷광고시장은 점차 다변화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기업들이 중국 진출시 기업 및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연령별·계층별 세분화 전략을 통해  이들의 취향과 구조에 맞는 효과

     적인 매체 선정이 중요함.

 

  인터넷 광고시장은 현재 급속 성장추세에 있으며, 대표적으로 알리마마닷컴, 온라인게임 내 광고

     등을 들 수 있음.

  - 특히 온라인게임 광고시장에 주목해 기업제품 및 이미지 홍보에 적극 활용하는 노력이 필요함.

 

 

자료원 : DCCI 중국인터넷데이터센터, CNNIC, iResearch 등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中, 인터넷광고 新마케팅 수단으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