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말레이시아, 한국산 실험실 장비 수요 높아
  • 트렌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3-11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한국산 실험실 장비 수요 높아

- 가격 저렴하고 품질 선진국에 못지 않아 -

 

 

 

유망사유 : 한국 제품이 일본이나 미국으로부터 수입한 장비와 비교에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이들 장비에 대한 수요가 점점 높아지고 있음.

 

1. 시장 동향

 

□ HS Code 9013의 시장규모

                                                                                                        (단위 : 백만 달러)

 

2006

2007

2008

전체 수입

186.4

144.3

336.8

전체 수출

19.2

20.0

25.3

한국에서 수입

4.4

2.2

62.3

자료원 : MATRADE

 

□ 수요의 특징

 

 ○ 말레이시아에는 500여 개가 넘는 고등 교육기관이 있어 실험실 장비에 대한 수요가 높음. 기술의 발전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대학들은 연구에 필요한 최신 기술을 공급해야 함. 학생들에게 최상의 교육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특히 실험실 장비 등 실험도구를 항상 업그레이드할 필요가 있음.

 

말레이시아 내 대학 수

학교 종류

사립 고등 교육기관

547

공립 고등 교육기관

20

합계

567

자료원 : 말레이시아 교육청

 

 ○ 말레이시아 현지 제조업자들보다 해외 공급업체들이 더 다양한 종류의 장비를 제공하고 있음. 미국, 일본, 한국 등의 기술은 매우 앞서 있으며, 제품의 수명도 긺.

 

2. 경쟁 및 수입동향

 

□ 현지 생산업체

 

 ○ 몇몇 현지업체들이 실험실 장비를 생산함. 그 중의 한 업체가 UWC Holdings Sdn Bhd(www.uwcholdings.com, 고유 브랜드를 생산하기도 하고 OEM도 함.)임.

 

 ○ 말레이시아에는 Nihon Denkei와 같은 외국인투자 제조업체도 있음.

 

□ 수입 동향

 

HS Code 9013의 수입

                                                                                                        (단위 : 백만 달러)

순위

국가

2006

2007

2008(1~11월)

1

일본

46.1

62.1

110.7

2

중국

6.8

16.8

104.7

3

한국

4.4

2.2

62.3

4

미국

3.6

22.7

12.5

5

필리핀

3.7

2.0

10.7

 

합계

64.6

105.8

300.9

자료원 : MATRADE

 

 ○ 일본이 말레이시아 시장에 다른 국가보다 훨씬 일찍 진출했기 때문에 대부분의 제품은 일본에서 수입됨. 또한 일본 회사들은 좋은 품질과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최신 기술을 제공함.

 

 ○ 일본 제품 외에도 말레이시아 현지 수입업자들은 가격이 싼 중국 제품도 수입함. 그러나 품질이 고등교육기관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함.

 

□ 경쟁 동향

 

 ○ 브랜드 분석

브랜드

회사

가격(USD)

사진

Hanna

Instruments

Hanna

Instruments

100~5,000

Graphtec

Graphtec

3,000~10,000

자료원 : 말레이시아 현지 공급업체

 

□ 한국 제품에 대한 현지인의 반응

 

 ○ 말레이시아 고객들은 한국 제품이 미국이나 이탈리아 제품과 비교해서 가격이 20%정도 저렴하기 때문에 만족해 왔음. 가격은 저렴하지만 품질이 뛰어나기 때문에 미국 제품과 경쟁할 수 있음. 소비자들은 한국 제품의 품질이 뛰어나고 기술력이 일본이나 미국에 비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한국제품을 선택함.

 

 ○ 한국은 선진 기술을 보유한 국가로 한국 제품으로 실험 테스트를 하면 매번 정확한 결과가 나옴. 그러므로 한국 제품에 대한 현지 실험실의 수요가 높음.

 

3. 진출 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 전략

 

 ○ 새로운 제품을 소개하는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은 광고를 통해서임. 텔레비전, 신문, 라디오나 관련 전문잡지를 통해 광고를 할 수 있음.

 

 ○ 대학에 팸플릿을 배포해 제품을 알릴 수 있음.

 

 ○ 배급업체를 지명해 최신 한국제품을 홍보하는 역할을 하도록 할 수 있음.

  

□ 관세·비관세 장벽

 

 ○ 관세

HS Code

내용

수입세(%)

판매세(%)

9013

기타 디바이스, 기구, 도구

없음

10

자료원 : 2008/09 말레이시아 무역 분류 및 관세

 

 ○ 인증

  - 전자제품은 안전검사를 위해 SIRIM에 보내야 함. 더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sirim-qas.co.my)를 참조 바람.

  - 일반장비의 경우 한국의 인증기관의 테스트 보고서만 있으면 됨.

 

 

자료원 : PLT Scientific Sdn Bhd의 Director, Mr. Brian Tee와의 인터뷰(전화 : 603-8068 2368), Enhance Track Sdn Bhd의 Business Development Manager Mr. Benedict Foo와의 인터뷰(전화 : 603-2116 3249)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말레이시아, 한국산 실험실 장비 수요 높아)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