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쿠웨이트, 산업용필터 여과기 현지 수입수요 증가
  • 트렌드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김익환
  • 2009-02-12
  • 출처 : KOTRA

 

쿠웨이트, 산업용필터 여과기 현지 수입수요 증가

- 현지 건설경기 붐 및 플랜트 프로젝트 발주 증가에 기인 -

 

 

 

유망사유 : 현지 경기부양을 위한 건설 플랜트 산업프로젝트 발주 증가

 

□ 시장규모

 

 ○ 쿠웨이트 인구는 약 320만 명정도이며, 75%의 외국인과 25%의 자국인으로 구성된 석유부유국으로 경제전반이 유가에 의존하고 있음.

  - 지난 5년간 쿠웨이트 경제는 이라크와 세계정세로 인한 유가상승으로 재정수입이 증가한 바 있음.

 

 ○ 산업분야는 건설붐을 타고 있으며 이는 걸프지역 전역을 거쳐 진행되고 있음.

  - 쿠웨이트에는 약 25개의 주요 건설회사가 있음.

 

쿠웨이트 주요 제조공장 현황

생산분야

공장수

식품류

30

화학

34

제지

17

금속

49

플라스틱

25

건축자재

26

목재

19

섬유·텐트·의류

8

의료&약품

4

가죽

2

합계

214

 

 ○ 현재 쿠웨이트는 건설부분에서 큰 붐이 일고있고, 이로 인해 산업용 필터에 대한 수요 또한 커짐. 많은 수요자들이 여러종류의 여과기 구입을 의뢰하고 있는데, 산업분야에서 큰 붐이 일고 있는데다 2개 화학분야 공장이 현재 공사 중에 있고 또 다른 의학 제조업체와 석유 &가스분야 공장 등 많은 분야의 사업이 진행 중임.

  - 쿠웨이트에서는 현지업체인 PETROCHEMICAL INDUSTRIES CO.과 미국에 본사가 있는 Dow Chemical Co.가 올레핀 II 석유화학단지를 조성 중임. 그리고 또한 2개 협력업체가 제3의 올레핀 III 석유화학단지 조성을 shuaiba에 계획 중임.

  - 계획구성단지는 공급재료로 결합조직 가스를 사용할 것이며, 올레핀 II 구성단지 근접한 곳에 건설될 계획임.

 

 ○ 반면 소수 수요자들은 이들 제품들이 현재 수요가 매우 높으며, 특히 석유&가스분야, 병원 및 제조업체에서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며 공기·석유·가스 및 화학용 여과기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함.

  - 미국 및 유럽 선진국 제품을 선호하는 수요자들의 기호에 따라 미국·이탈리아·영국의 제품이 선호되고 있는데, 일부 수요자들의 경우 적절한 가격과 품질을 보장하는 한국제품에 대한 관심도 보이고 있음.

  - 산업용필터가 사용되는 주요 산업 분야 : 석유 추출, 가공, 엔지니어링 및 건축, 교통, 저장고, 장비 및 장치분야, 유정관련 도구들(완장치, 개수 및 서비스), well stimulation, water injection 가스 처리 일괄, 지원 기반시설, 환경관련 기술, 석유가스및 화학용 필터

 

□ 수입동향

 

 ○ 쿠웨이트의 산업용필터(H.S Code 842199) 품목에 대한 별도의 수입통계는 없으나 현재 수입되는 주요 브랜드는 아래와 같음.

  - Greenboro(미국), National Filter (이탈리아), EATON (미국), Komline (미국)

 

□ 유통채널

 

 ○ 수입업체→소매업체→최종소비자

  - 수입업체 또는 도매업자들은 대량구매 혹은 판매를 하며 이를 소매업자에게 넘기고 최종소비자가 최종 제품 선택을 이루는 방식임.

 

□ 현지 수요자들이 분석한 한국제품 경쟁력

 

 ○ 일반 수요자 반응

  - 한국 제조수출기업들의 다양한 모델, 선진화된 기술도입 등 신시장 개척을 위한 다각화된 노력과 가격경쟁력을 보유해 한국제품에 대한 신뢰도 및 이미지는 좋은 편으로 수요자들의 한국제품 의존도는 높음.

 

 ○ 소비자 관심 요소(구매시 최종소비자는 다음사항을 확인함)

  - 품질, 가격, 규격

 

□ 수입관세

 

 ○ 5% 수입관세(CIF기준) : 쿠웨이트정부에의해서 추가부과되는 관세 없음.

 

□ 진출전략 TIP

 

  현재 대부분의 걸프연안 국가에서 건설자재의 경우 일본·유럽산 제품이 시장을 앞서나가고 있으나 한국을 포함 아시아 제품 또한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바 어떤 최종소비자는 저렴하면서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을 필요로 하며, 이러한 구매자들은 아시아제품이 그들의 요구사항을 이행할 수 있다고 믿고 있어, 서서히 수입선을 전환하고 있음.

 

 ○ 그러므로, 제조사·공급자들이 모든 국제규격·표준을 준수하는 경쟁력있는 가격 제안을 하고, 초기진입시점에 소비자를 잠재 구매자로 만들기위한  다른 기반시설(애프터서비스 등과 같은)을 제공한다면 한국제품은 쿠웨이트시장에 진입하기위한 좋은 기회를 맞이할 수 있음.

 

 ○ 또한, 이라크 정세의 안정화에 따라 초기 이라크 시장진입시 다양한 품목의 필요성, 쿠웨이트 시장과 비교해 그 규모가 대규모인 점, 쿠웨이트가 요르단·사우디아라비아·시리아·두바이 등과 비교해 이라크에 가장 근접다는 지정학적 위치에 따라 이라크로의 수출품 대부분이 쿠웨이트를 통과한다는 점 등으로 쿠웨이트 현지 기업인들은 이라크 시장에 주목하고 있음.

 

 ○ 바이어 요망사항

  - 원활한 A/S : 바이어들은 유로화강세로 수입선 전환을 모색하고 있지만 신규수입선이 기존 수입선처럼 A/S를 잘해줄지 의문이라고 함.

  - 독점 에이전트 체결 희망 : 에이전트 체결을 희망하되 가능한한 독점을 희망

 

 

 정보원 : 쿠웨이트 건설기업, 현지진출 건설자재 취급 한국 개인 건설업 종사자 인터뷰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쿠웨이트, 산업용필터 여과기 현지 수입수요 증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