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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하이브리드 자동차시장 저가경쟁 돌입
  • 트렌드
  • 일본
  • 나고야무역관 이경석
  • 2009-02-12
  • 출처 : KOTRA

 

일본 하이브리드 자동차시장 저가경쟁 돌입

- 혼다의 HV 차량 출시로, 에코카시장 경쟁격화 -

- 환경친화차량 시장확대와 관련된 부품시장 관심 증가 -

 

 

 

유망사유 : 2009년 HV차량 판매는 2008년 대비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며, 일본시장의 90%를 차지하는 도요타 단독체재에서 혼다 등 타 자동차 메이커의 진출이 강화하면서 경쟁이 가속화하고 있음. 관련 차량부품에서도 경쟁력강화 원가절감을 위한 해외조달이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됨

 

1. 일본 HV 차량 시장동향

 

 ○ 2009년 HV차량 판매는 2008년 대비 두배 수준인 20만 대 규모로 예상되며, 2009년은 혼다와 도요타자동차의 신세대 HV가 잇달아 발표되거나 예정됨.

 

 ○ 혼다가 2월 6일 발표한 신형 HV차량 인사이트는 1300㏄엔진, 최저사양 모델이 189만 엔으로 경쟁차량인 도요타 프리우스 최저사양 모델(233만 엔)보다 40만 엔 가량 저렴함.

 

 ○ 이 모델은 3월 유럽, 4월 미국에 발매될 예정이며, 혼다에서는 현지조달비율을 10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중기전략을 발표하기도 함.

 

 ○ 올해 5월 발표예정인 프리우스 신형모델은 1800㏄급으로 인사이트 수준의 가격설정은 어려울 것으로 보여서 얼마만큼의 가격대로 시장에 출시될 지가 주목됨.

 

 ○ 프리우스는 현재 HV차량 일본 시장점유율 90% 가량을 차지하고 있고, 이에 이어서 부품을 간소화 하고, 가격은 낮춘 후속모델을 내어놓는 점이 어필할 것으로 보임.

 

도요타 프리우스 판매대수 추이(2005~08)

            (단위 : 대수)

연도

프리우스(일본)

프리우스(세계)

HV(일본합계)

HV(세계합계)

2005

44,000

175,000

59,000

235,000

2006

49,000

186,000

72,000

313,000

2007

58,000

281,000

82,000

429,000

2008

73,000

286,000

104,000

430,000

자료원 : 일간공업신문

 

 ○ 4월부터는 에코카(친환경 차량)을 대상으로 세금감면이 실시될 예정이며, 아키타현·도쿄·카나가와현이 에코카로의 차량교환 시 보조금지원을 시작하는 등 지방자치단체도 보급지원에 활발한 모습

 

 ○ 2009년 여름에는 미츠비시자동차가 전기자동차 아이미브(iMiEV)를 발표할 예정이고, 닛산자동차도 2010년에 HV전용차와 EV차량을 발표할 예정이어서 자동차 회사 사이의 에코카 전략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관련 부품조달 수요도 증가 될 것으로 예측됨.

 

2. 일본 자동차부품 수입동향

 

 ○ 2004년 9896억 엔, 2005년 1조1419억 엔, 2006년 1조4556억 엔으로 최근 3년간 평균 117%의 성장률을 보이며, 2007년 1~4월은 전년 동기간대비 118.2%로 상승추세를 이어감.

 

 ○ 유리·플라스틱류 등 단순가공 부품 외에 피스톤 식 내연기관 부품, 터보차저(Turbo Charger) 관련부품 등의 증가추세가 두드러짐.

 

자동차 부품 품목별 수입실적(2005~2007.4)

            (단위 : 백만 엔)

HS Code

제품분류

2005년

2006년

2007년 1-4

40.09

자동차용관, 호스류

3,783

4,203

1,598

40.11~13

고무제 타이어류

73,474

90,440

31,456

40.16,57.02-04

고무제매트류, 그 외 고무제품,
방직용 섬유제매트류

24,553

28,788

10,199

68.13

브레이크라이닝, 브레이크, 클러치용 마찰채료

1,522

1,504

524

70.07,09

유리류

17,861

21,135

7,919

39.26, 73.20

플라스틱제, 철강제 판넬

2,704

3,994

1,681

83.01~02

키, 접착구

16,374

17,524

5,604

84.07~09

피스톤식내연기관, 그외부품

134,867

188,503

87,446

84.14

터보차저, 동관련부품

8,878

8,812

3,649

84.15

에어컨, 동관련부품

10,718

9,206

2,848

84.21

오일, 에어필터류

16,149

15,909

5,787

84.25

쟈키류

1,401

1,574

464

84.83

전도축, 관련부품

22,438

31,944

11,268

84.84

개스켓류

11,414

12,959

4,883

85.02~11

내연기관용전기부품
(스타터, 다이나모, 플러그, 코일 등)

38,546

47,044

17,238

85.12

조명기구, 와이퍼 등

37,413

52,658

18,175

85.27

라디오

67,033

77,865

22,004

85.39

전구류

9,713

9,787

3,070

85.44

와이어, 하네스류

203,077

285,389

107,796

87.06,07

오토바이 섀시, 차체

1,569

2,190

762

87.08

자동차용부품, 부속품(범퍼, 시트벨트, 브레이크, 기어박스, 차축, 쇼크압소바, 라디에이터, 머플러, 클러치, 스테어링 등)

412,469

515,298

184,722

87.14

이륜차용부품

19,809

22,983

8,177

91.04

시계

129

313

160

94.01

시트

6,005

5,643

1,977

 

합계

1,141,899

1,455,665

539,407

자료원 : 일본자동차부품공업회

 

자동차 부품 지역별 수입실적(2005~2007.4)

            (단위 : 백만 엔)

지역

2005년

2006년

2007년(1~4월)

아시아

681,643

931,950

344,674

중동

142

185

49

구주

289,674

325,029

124,866

북미

142,518

168,878

59,103

중미

19,391

20,209

7,431

남미

1,834

1,918

910

아프리카

1,855

2,821

587

오세아니아

4,843

4,675

1,788

합계

1,141,900

1,455,665

539,408

자료원 : 일본자동차부품공업회

 

3. 진출방안 및 유의점

 

 ○ 일본 주요 자동차메이커 8개사의 2008년 실적에서 도요타·닛산·마츠다·미츠비시·후지중공업 5개사는 적자이며, 혼다는 오토바이·스즈키·다이하츠는 경자동차 실적으로 3개사는 겨우 흑자를 유지한 수준으로 사상 최악의 실적을 보임.

 

 ○ 일본은 2009년 세제개편안에 HV차량을 위한 감면사항을 포함시키고, 지방자치단체에서 HV차량으로 교체 시 보조금을 제공하는 등, 전 국가 차원에서 HV 차량수요를 증가시키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 일반 승용차 관련 부품수요는 격감하고 있으나, 최근의 관할지역 자동차 부품업체 인터뷰에 의하면 높아지는 원가절감 필요성과 최근의 환율상황으로 국내제품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유지되는 것으로 파악됨.

 

 ○ 원가절감 요구가 높아져 가는 HV 등 친환경차량 관련부품 잠재수요를 조기에 파악해 즉각적인 물량수주 이외에도, 중장기적인 안목으로 일본시장 진출을 준비해야 할 것임.

 

 

자료원 : 일본자동차부품공업회, 일간공업신문, 업체 인터뷰, 각 회사 홈페이지, 인터넷 검색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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