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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2009 가전시장을 진단한다(하)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1-24
  • 출처 : KOTRA

美, 2009 가전시장을 진단한다 (하)

- 가격 외의 구매결정 요소의 다양화 -

- 무선화돼가는 미국의 가전시장 -

 

보고일자 : 2009.1.23.

로스앤젤레스 코리아비즈니스센터

박선규 seanpark@kotra.or.kr

 

 

다기능 가전제품 선호 기미

 

 ○ 구매결정 요소로 친환경 제품 여부 관심고조

  - 환경보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친환경 제품을 선호하는 미국인이 늘고 있는 추세임.

  - 제품 자체뿐만 아니라 친환경적인 포장재 사용 여부도 구매조건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임.

  - 전기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energy efficient) 제품의 수요가 늘고 있음.

  - 재활용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업체의 제품이 타 업체의 제품에 비해 판매에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됨.

 

 ○ 사용을 간편하게 해주는 시스템

  - 터치스크린 기능을 활용한 제품이 그렇지 못한 제품보다 인기를 많이 끌 것임.

  - 과거에는 터치스크린이 불편하다는 인식을 가진 소비자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기능이 우수해짐에 따라 사용을 꺼리던 소비자들도 재차 관심을 보이고 있음.

  - 음성인식, 모션센싱, 지문인식 등의 기능을 가진 제품의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임.

 

 ○ 인터넷을 활용한 제품

  - 인터넷 기술을 접목시킨 제품과 PC와 정보호환이 되는 제품을 선호하고 있음.

  - 네트워크를 활용해 원거리의 시스템을 작동할 수 있는 제품이 인기를 끌 것으로 보임.

 

 ○ 무선으로 작동되는 제품

  - 파워소스로부터 먼 곳에서도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무선제품이 구매결정 조건 중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임.

  - 무선기기 중 인터넷 접속이 접목된 스마트폰과 같은 제품 시장은 꾸준한 상승세를 탈 것으로 보이며 노트북과 넷북 등의 시장전망도 비교적 밝은 편임.

  - GPS, 소형 DVD 플레이어, 소형게임기 등 장소의 제한 없이 사용이 가능한 제품의 수요도 늘고 있음.

 

소비자가 선호하는 제품특성의 변화

 

 ○ 과거의 저가제일 주의에서 탈피

  - 미국 시장의 특성인 저가선호주의는 여전히 존재하고 있으나 기타 많은 특성들이 구매결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중요한 요소들로 자리잡았음.

  - 제품이 다기능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의 여부가 구매결정을 하는 중요한 요소 2위로 조사된 것은 과거와 비교해 이례적임.

  - 브랜드는 구매결정 요소로서는 여섯 번째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조사돼 현실적인 제품 활용 요소들이 더욱 중요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됨.   

 

구매결정에 가장 큰 역할을 하는 제품의 특성

 

자료원 : CEA

 

 ○ 컴퓨터도 변한다

  - 현재까지는 키보드와 마우스를 활용해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가까운 미래에는 터치스크린이나 음성인식 시스템 등을 활용해 컴퓨터를 작동하기 원하는 것으로 조사됨.

  - 특히 터치스크린을 사용하고 있거나 사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가 늘어남에 따라 터치스크린의 장점을 살린 컴퓨터 컨트롤 시스템이 관심을 모을 것으로 전망됨.

 

 ○ 인터넷 접속 가능 여부에 관심

 

 

  - 인터넷 접속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제품도 인터넷에 접속돼 다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할 것으로 보임.

  - 소비자의 34%가 온라인 서버를 활용해 MP3 음악파일을 저장하기를 희망하며 30%는 개인 컴퓨터 파일도 온라인으로 열어 볼 수 있기를 희망함.

  - 온라인 접속이 가능한 제품을 활용해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나 파일을 이용하고 싶어하는 욕구가 큰 것으로 풀이됨.

 

인터넷 접속의 중요성

소비자가 인터넷 접속기능을 원하는 제품

자료원 : CEA

 

 ○ 기타 관심을 모으고 있은 제품군

  - 비디오게임 액세서리 시장은 연간 12% 정도의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2011년에는 12억 달러 규모가 넘는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보임.

  - 스마트폰 시장은 2009년에만 65% 이상 급성장 할 것으로 예상됨.

  - 가정 내의 전기, 조명, 히터, 에어컨 등의 컨트롤 및 문단속, 보안 기능을 갖춘 홈컨트롤 시스템은 13% 정도 성장할 것임.

  - 하드드라이브를 장착한 디지털포토프레임 제품의 시장규모도 41% 늘어날 것으로 보임.

 

시사점

 

 ○ 제품의 컨버젼스 및 다기능 활용

  - 핸드폰과 인터넷, 컴퓨터와 게임, 소형게임기와 MP3 플레이어 접목 등, 다기능 제품은 이미 시장에서 특별한 제품으로 취급 받지 못할 만큼 급속도로 번져있음.

  - 다기능 활용이 가능한 제품은 물론, 다른 제품과 USB나 무선으로 호환이 가능한 제품의 관심도 고조되고 있으므로 신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커지는 추세임.

  - 온라인의 정보와 온라인에 저장돼 있는 정보 활용해 가전제품을 사용하고 싶어하는 수요가 늘고 있으므로 관련 사업에 대한 개발과 투자가 효과적일 것임.

  - 인터넷이 필요하지 않다고 인식돼 온 제품도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기능을 더하고 새로운 용도를 개발한다면 시장에서 관심을 끌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아이디어 상품의 시장 진입 기회

  - 새로운 기술력으로 시장에서 원하는 신 컨버젼스 제품을 출시할 경우 소비자의 관심을 끌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가격은 아직까지도 구매결정을 하는 데에 민감한 요소로 보이므로 고가제품보다는 중저가 제품이 시장진입에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짐.

  - User friendly 인터페이스를 활용한 신제품의 수요가 늘 것으로 전망됨.

  - 제품 개발 외에도 적절한 마케팅 캠페인으로 제품의 기능과 우수성이 바이어와 고객에게 전달되도록 하는 것이 시장에서 성공하는 가장 중요한 핵심이 될 것임.

 

 ○ ‘3S’ 마케팅 캠페인 권고

  - Small Quantity : 과거의 호황기와 달리 대형 오더를 기대하기 어려운 시점에서 바이어들의 소량주문에도 성실하게 이행해 호기에 대형 오더와 연결될 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가 필요함.

  - Speed : 경쟁사보다 빠르고 정확한 납품을 할 수 있도록 물류창고, 현지 에이전트, KOTRA의 지사화서비스 등을 활용한 적극적인 대처가 중요함.

  - Services : A/S가 일반화된 가전시장에서는 현지에서 신속하고 융통성 있는 서비스가 가능한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함.

 

 

자료원 : CEA(Consumer Electronics Association) Research Data, TWICE, KOTRA KBC 자체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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