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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자동차시장, 미니・소형차 판매 강세
  • 경제·무역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손병철
  • 2008-12-23
  • 출처 : KOTRA

미니·소형차, 미국·일본·유럽 등 전 세계적으로 판매 강세

- 2008년 경기침체 속에 자동차 판매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나, 소형차는 오히려 강세 -

- 일본의 완성차 8개사 중, 미쓰비시를 제외하고 모두 소형차 판매 증가세 시현 -

 

보고일자 : 2008.12.22.

디트로이트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손병철 detroit@kotradtt.org

 

 

□ 2008년 1~10월까지 미국·일본 및 유럽 28개 국가에서 판매된 승용차(미국은 경트럭 포함)는 2800만 대로, 전년동기대비 8.9% 감소

 

 ○ 감소 추세는 후반기로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데, 1~6월까지는 5.3% 감소에서 7~9월까지는 12.5% 감소, 그리고 10월은 21.2% 감소함.

  - 이러한 감소세 가운데 소형차 판매량은 오히려 후반기로 갈수록 증가추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특히 일본의 경우 1~6월까지 3.7% 감소한 반면, 6~9월까지는 0.6% 상승세로 돌아섰으며, 10월에는 10.2%의 증가세를 보임.

 

 ○ 자동차산업 컨설팅 기관인 JATO 다이내믹에 따르면, 미국·일본·유럽 5개국의 2008년 1~9월까지 분야별 자동차 판매 실적은 미니 및 소형차가 1.7% 증가했으며, 다른 분야는 모두 감소세를 보임.

 

2008년 미국, 일본, 유럽의 자동차 판매 실적

                                                                                                               (단위 : 천 대, %)

구분

1~6월

증감

7~9월

증감

10월

증감

1~10월

증감

일본

일반

701

9.3

308

-4.8

88

-21.5

1,097

1.8

콤팩트

848

-4.9

395

-0.5

115

-6.1

1,358

-3.8

미니

779

-3.7

332

0.6

112

10.2

1,224

-1.4

2,328

-0.6

1,035

-1.5

315

-6.3

3,679

-1.4

미국

빅3

3,630

-17.2

1,576

-25.1

395

-38.9

5,601

-21.5

일본

2,921

-2.9

1,356

-13.1

335

-25.6

4,613

-8.1

기타

863

0.5

420

-4.5

108

-19.6

1,391

-2.9

7,414

-10.1

3,352

-18.3

838

-31.9

11,605

-14.6

유럽

서유럽

7,735

-2.6

3,090

-10.2

1,034

-15.4

11,861

-5.9

기타

629

5.6

289

-2.1

99

-9.0

1,018

1.7

8,364

-2.0

3,379

-9.6

1,134

-14.9

12,879

-5.4

총계

18,106

-5.3

7,766

-12.7

2,267

-21.1

28,163

-8.9

주 : 서유럽은 15개 주요 EU 멤버, 유럽 기타는 10개 EU 신규 가입 국가(발틱국가 포함)

자료원 : 일본 통계는 JAMA, 미국 통계는 Automotive News, 유럽 통계는 ACEA

 

□ 자동차 유형별 전 세계 판매동향을 살펴보면, 대형차의 감소세 속에 미니 및 소형차의 판매 증가가 뚜렷

 

 ○ 픽업트럭이 24.4%, SUV는 16.4%, MPVs(Multi-Purpose Vehicles)는 11.3%, Executive and Luxury 차량은 16.8%가 감소한 반면 VW의 Lupo, 푸조의 107, 스마트, 도요타의 Aygo, 포드의 Ka 등 미니 자동차는 2.5% 증가했고 도요타 Vitz, 닛산 March, 혼다의 Fit, 마쯔다의 Demio, VW의 Polo, 푸조206, 오펠의 Corsa, 포드의 Fiesta와 같은 소형차도 1.3% 증가함.

 

19개 주요 완성차 기업의 자동차 분야별 판매실적

               (단위 : 천 대, %)

구분

2006

2007

2008. 1~9

판매

증감

판매

증감

판매

증감

Mini

2,235

11.3

2,205

-1.4

1,590

2.5

Small

4,000

7.9

4,095

2.4

3,039

1.3

Lower Medium

4,726

-5.3

4,749

0.5

3,517

-1.5

Upper Medium

4,799

-1.5

4,601

-4.1

3,274

-5.2

Executive

2,134

-3

1,937

-9.2

1,231

-15.8

Luxury

353

-0.4

327

-7.3

188

-22.8

SUV

5,053

-1.1

5,354

6

3,331

-16.4

Sports

1,500

1.3

1,446

-3.6

1,067

-5.9

Mini MPV

2,419

-0.9

2,201

-9

1,468

-10.6

Med Size MPV

596

-1

635

6.6

438

-1.1

Full MPV

1,557

-8.4

1,334

-14.3

815

-17.1

Pickup

3,022

-9.9

2,849

-5.7

1,664

-24.4

Car derived

580

6.5

575

-0.9

399

-4.1

Small Comm

302

2.2

325

7.8

211

-10.8

기타

37

13.2

38

2.7

25

-9.4

총 계

33,313

-1.1

32,672

-1.9

22,257

-8.6

주 : 위 자동차 분류는 JATO 다이내믹에 의한 것으로, 일본과 이탈리아의 실적은 1~8월까지임.

자료원 : JATO 다이나믹

 

JATO 다이내믹에 의한 자동차 분류표

구분

해당 차종

Mini

일본 미니카, VW Lupo, 푸조 107, 스마트, 도요타 Aygo, 포드 Ka 등

Small

도요타 Vitz, 닛산 March, 혼다 Fit, 마쯔다 Demio, 미쓰비시 Colt, VW Polo, 푸조 206, 오펠 Corsa, 포드 Fiesta, 시보레 Aveo 등

Lower Medium

도요타 Corolla, Citroen C4, 르노 Megane, 포드 Focus, 시보레 Nubira 등

Upper Medium

도요타 Mark X, 닛산 Bluebird Sylphy, 혼다 Accord, 마쯔다 Atenza, 미쯔비시 Galant Fortis, 수바루 Legacy, 아우디 A4, 벤츠 C-Class, BMW 3 시리즈, 시보레 Malibu, 포드Mondeo, 크라이슬러 Sebring 등

Executive

도요타 Camry, Crown, 닛산 Teana, 혼다 Legend, 아우디 A6, 벤츠 E-Class, BMW 5 시리즈, 볼보 V70, 캐딜락 CTS, 링컨Town Car, 크라이슬러 300 등

Luxury

렉서스 LS, 닛산 Fuga, 아우디A8, 벤츠 S-Class, BMW 7 시리즈, 재규어 XJ, 캐딜락 STS 등

Sports

렉서스 SC, 닛산 GT-R, 혼다S2000, 마쯔다 RX-8, 아우디 TT, BMW Z4, 벤츠 SL-Class, 포르쉐 Boxster, 시보레 Corvette, 캐딜락 XLR, 포드 Mustang 등

Mini MPV

도요타 Sienta, 닛산 Note, 혼다 Freed, 마쯔다 Premacy, VW Touran, 벤츠 A-Class, 시트로엔 C4 Picasso, 르노 Kangoo, 시보레 HHR, 크라이슬러 PT-Cruiser 등

Med Size MPV

닛산 Serena, 마쯔다 MPV, 혼다 Step WGN, 미쯔비시 Delica D5, VW Sharan, SEAT Alhambra, 기아 Carnival 등

Full MPV

도요타 Estima, 닛산 Elgrand, 혼다 Odyssey, 미쓰비시 Grandis, VW Multivan, 벤츠 R-Class, 르노 Espace, 포드 Galaxy, 크라이슬러 Grand Voyager 등

Car derived

VW Caddy, 시트로앵 Berlingo(Van), 르노 Kangoo Rapid, 피아트 Doblo Cargo, 오펠 Combo, 포드 Fiesta(Van) 등

Small Comm

닛산 Primastar, VW Transporter, 벤츠 Vito, 시트로엥 Jumpy, 르노 Trafic, 피아트 Scudo, 오펠 Vivaro, 포드 Transit 등

기타

차량 스펙이나 판매정보 불충분으로 위 기준으로 구분할 수 없는 부류

 

□ 일본 주요 완성차 업체 8개사 판매 동향 : 소형차 판매량 20% 증가

 

 ○ 일본의 주요 완성차 업체 8개사에 대한 일본·미국·유럽(5개국)의 1~9월 판매동향을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4.7%의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나 소형차 부분은 오히려 20.1% 증가함.

 

 ○ 업체별로는 도요타는 전반적으로 7.5%의 감소세 가운데 미니·소형차 분야는 각각 1.8%·5% 증가했으며, 혼다는 1.1%가 감소한 가운데 소형차 분야는 53.1% 증가했고, 소형차 분야의 기타 업체는 닛산 4.8%, 마쯔다 136.3%, Subaru 124.0%, 스즈끼 11.4%가 각각 증가함.

  - 반면, 미쓰비시는 전체적으로 20.6%가 감소했으며 미니 및 소형차 분야에서도 각각 17.8%, 29.2%가 감소해 다른 업체와 대조를 보이고 있음.

 

일본의 완성차 주요 8개사의 자동차 분야별 판매 실적

               (단위 : 천 대, %)

구분

2006

2007

2008. 1~9

판매

증감

판매

증감

판매

증감

Mini

1,551

12.5

1,493

-3.8

1,013

-2.9

Small

1,156

9.3

1,181

2.1

982

20.1

Lower Medium

1,610

-1.7

1,805

12.1

1,344

-0.9

Upper Medium

1,534

-2.9

1,606

4.7

1,123

-7.2

Executive

862

0.4

817

-5.2

589

-5.1

Luxury

87

-15.7

94

8.4

48

-32.3

SUV

2,099

8

2,146

2.3

1,383

-12.6

Sports

460

-1.1

379

-17.5

286

-3

Mini MPV

550

-9.7

433

-21.3

298

-5

Med Size MPV

426

4.5

420

-1.4

302

7

Full MPV

787

-7.5

681

-13.5

421

-14.4

Pickup

601

5.2

636

5.8

380

-22

Car derived

4

-13.8

3

-22.6

2

-18.6

Small Comm

18

-14

18

2.8

10

-23.1

기타

9

32.3

9

3

5

-19.3

총 계

11,754

2.2

11,721

-0.3

8,176

-4.7

자료원 : JATO 다이내믹

 

□ 시사점

 

 ○ 미국발 금융위기 여파로 세계 자동차 판매가 급감 추세를 보이면서 각국의 자동차 산업이 위기에 직면하고 있고, 국제 유가는 수요 감소로 일시적인 하락세를 보이고는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다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

  - 미국의 자동차 판매량은 금융위기가 발발한 9월 이후 25% 이상의 감소세를 보이면서 그 감소폭을 더욱 확대하고 있는 추세로, 일본과 유럽에 비해 감소세가 두드러지고 있어 현재 가장 큰 타격을 입고 있는 상황임.

  - 아울러, 국제 유가도 수요 감소에 따라 현재 배럴당 60 달러 아래로 하락하긴 했지만, 지난 여름에는 배럴당 150달러에 이르러 자동차 소유자들의 부담을 가중시킨 바 있음.

 

 ○ 이처럼 세계 자동차산업 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소비자들의 선호도 또한 바뀌고 있으며, 특히 북미 자동차 시장의 경우에는 소비자들이 과거 경트럭, SUV 위주의 대형 차량 선호에서 소형차 중심으로 뚜렷하게 변하고 있는 추세임.

  - 북미시장의 경트럭(SUV 포함)과 승용차 판매비율이 과거 2004년에는 경트럭이 54.2%를 차지했으나, 지난 2007년에는 51.2%로 감소했고 올해는 10월까지 46.3%로 50% 이하를 기록함.

  - 이러한 소비자들의 소형차 선호현상은 북미시장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추세로, 향후 자동차시장은 연료 효율성이 높은 소형차 중심으로 변화될 가능성이 큼.

 

 ○ 따라서, 향후 자동차 산업에서의 키워드는 소형화와 모듈화, 고연비와 친환경이 될 것임.

 

 

자료원 : Marklin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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