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美, 다이어트산업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7-14
- 출처 : KOTRA
-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美, 다이어트 산업
- 안전에 중점을 둔 식이요법 다이어트 인기 -
보고일자 : 2007.7.13.
황선창 시카고무역관
□ 미국 다이어트 산업 현황
○ 비만인구 증가에 따라 지속 성장
- 최근 미국 다이어트 시장은 비만인구 증가와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매년 급성장하고 있으며, 2005년 미국 다이어트 관련 시장은 체중감소 또는 프로그램 관련 시장의 약진에 힘입어 약 486억달러의 시장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2008년 경에는 약 61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2005년 2월 미국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마켓데이타 엔터프라이즈(Marketdata Enterprise, Inc)’가 최근 발표한 ‘미국 체중감량 및 다이어트 시장(The U.S. Weight Loss & Diet Control Market)’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인들의 비만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전체 인구에 25%에 달하는 미국인들이 현재 체중감량 시도 및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현재 이들의 수가 7000만 명을 육박하고 있는 실정임.
미국 체중감량 및 다이어트 관련 세부 시장규모
(단위 : US$ 10억)
구 분
2002
2003
2004
2005
2008 F
다이어트 음료 (Diet Soft Drinks)
$14.86
$16.58
$17.08
$18.00
$22.98
인공 감미료 (Artificial Sweeteners)
1.79
1.99
2.06
2.17
2.77
헬스 클럽 (Health Club)
13.1
14.1
15.1
16.3
19.72
상업용 체중감량 센터
(Commercial Weight Loss Center)
1.71
1.71
1.83
2.02
2.60
저 칼로리 식품 (Low cal/diet food)
2.40
2.23
2.21
2.37
2.69
식사 대용품 (Meal Replacements)
1.41
1.11
1.05
1.18
1.51
메디컬 프로그램 (Medical Program)
1.73
1.76
1.84
1.95
2.56
- 체중감량 수술(Bariatric surgery)
1.57
2.57
3.50
2.97
4.12
- 다이어트 알약 (Diet Drugs)
0.505
0.434
0.413
0.415
0.715
- 저열량 식이요법 다이어트 프로그램
(VLCD/LCD programs)
0.277
0.310
0.343
0.384
0.501
관련 서적, 비디오(Diet book/video)
1.38
1.47
1.57
1.67
20.1
전체 시장 규모
39.84
43.68
46.35
48.63
60.96
주 : Marketdata Enterprises, Inc.
- 현재 미국 체중감량 및 다이어트시장은 크게 8개 분야로 구분되며, 2005년 시장규모는 지난해 비해 4.9% 성장한 486억 달러 규모로 매년 5~10%의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하고 있음.
- 시장규모가 큰 시장은 ‘다이어트 음료’ 시장으로 180억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저 칼로리 식품’과 ‘다이어트용 인공감미료’ 시장도 각각 20억 달러 이상의 시장규모를 기록하고 있음.
- 최근 가장 큰 관심을 끌고 있는 세부시장은 ‘의용·약용 체중감량 프로그램’ 시장으로 매년 25% 이상의 고속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분야로, 그 중 ‘체중감량 수술’ 분야의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미국 체중감량 및 다이어트산업에 종사하는 기업은 2005년 현재 9만개 이상이 등록돼 있으며, 전통적 다이어트분야인 저칼로리 식품과 헬스클럽 시장에서는 3만여 개에 이르는 업체들이 경쟁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상용 체중감량센터 분야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실정임.
□ 세부 다이어트 시장별 소비자 동향
○ 분야별 다이어트 시장차별화 경향 증가
- 2002년의 경우, 체중감량 및 다이어트에 대한 전국민적 관심에 결과로 체중감량 시장의 모든 분야가 성장하고 새로운 분야가 소개되는 계기가 마련됐으나, 최근에는 성장하는 분야와 쇠퇴하는 분야의 구분이 점차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음.
- 이는 미국인들의 체중감량 및 다이어트에 대한 지식의 증가로 인해 무조건적인 프로그램 참가보다는 좀 더 이성적인 소비성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되고 있음.
○ 저탄수화물 식품과 다이어트음료 분야
-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대표적인 분야는 ‘저탄수화물 식품(Low-Cab Foods)’ 과 ‘다이어트 음료(Diet Soft Drinks)’ 분야로 2000년 이후 미국인들의 생활스타일과 운동스타일로 점차 굳어가면서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측되고 있음.
- 이 분야는 2008년까지 연간 5.8%의 평균 성장률이 예측되고 있으나 유행과 소비자 추세에 민감한 시장의 특성을 비추어 볼 때 새로운 분야의 등장으로 가장 많은 위협을 받고 있는 분야이기도 함.
- 현재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다이어트 음료’는 그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전체 음료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 또한 증가하고 있는 상황임.
○ 다이어트 알약시장
- ‘다이어트 알약(Diet Drugs)’ 시장은 2004년 30% 이상의 고속성장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규제와 소비자 인식의 변화로 인해 향후 쇠퇴가 예상되는 분야임.
- 최근 다이어트 알약의 주성분인 에페드라(Ephedra)의 사용금지조치는 다이어트 알약에 대한 소비자 인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이러한 추세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규제 강화추세에 따라 점차 심화될 것으로 예측됨.
- 2005년의 경우 지난 해와 달리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새로운 제품이 출시되지 않았고, 일부 약성분의 규제조치로 인해 일시적인 침체분위기에 있음.
○ 가정 배달업과 개인별 맞춤 다이어트
- 새로운 분야의 소개와 시장진입은 체중감량 및 다이어트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촉매가 되고 있으며, 최근 다이어트 식품의 가정 배달업과 개인별 맞춤 다이어트 프로그램이 점차 인기를 얻고 있음.
- 다이어트 식품 가정배달업은 초기시장이 형성된 이래 10여 개의 기업들이 이 분야에서 경쟁하고 있으며, 향후 시장의 성장에 따라 세부 서비스에 따른 기업간의 통합화와 대형화 추세가 예측됨.
- 이 분야의 주요 업체로는 존 체프(Zone Chefs), 뉴트리시스템(NutriSytem), 제니 다이렉트 (Jenny Direct), 시드 라이브 쿠진(Seed Live Cuisine), 썬페이스(Sunfare), 뉴트로피아(Nutropia) 등이 있음.
- 이 새로운 시장의 소비자들은 1일 기준 10달러에서 40달러 정도의 비용을 지출하고 있어 한달 최대 1200달러까지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미국식 ‘웰빙’형태인 ‘로하스(LOHAS)’족의 증가로 지속적인 시장의 성장이 예측됨.
- 또한 영양사와 다이어트 전문가로 이뤄진 다이어트 센터에서 ‘개인용 맞춤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신청하는 소비자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이 시장의 소비자들은 6개월 평균 800달러 정도를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현행 체중감량 및 다이어트 방법에 대한 소비자 인식도
세부 다이어트 방법
소비자 인식도(Awareness)
애킨스(황제) 다이어트(Atkins diet)
8.8%
시리얼 다이어트(Cereal diet)
0.8%
Cabohydrate addict’s diet
0.7%
일반 병원 및 의료기관 다이어트 프로그램
(Program affiliated with an MD or hospital)
4.4%
제니 크레이그(Jenny Craig)
0.3%
슬림 패스트(Slim-Fast)
4.3%
웨이트 워처스(Weight Watchers)
6.4%
존 다이어트(The Zone)
0.4%
기타 프로그램(Other Program)
11.6%
자가 고안 다이어트(Diet of own Design)
28.89%
체중감량 프로그램 미병행자 비율
40.8%
주 : BestDietForMe.com, 09/2004
□ 전망 및 시사점
○ 안전한 다이어트에 관심 증가
- 최근에는 탄수화물과 같이 인체에 필요한 일부 영양소를 배제하지 않고 보다 균형있는 영양소를 섭취하면서 다어어트의 성과를 바랄 수 있는 ‘보다 안전한’ 다이어트 법에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 식생활과 라이프 스타일의 개선을 요구하는 일반적인 다이어트 방법과 달리 현재의 식생활과 라이프 스타일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다이어트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보다 근원적인’ 다이어트 방안들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음
○ 다이어트에 실시하고 있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지만 비만인구는 더욱 증가
-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미국인들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인들, 특히 미국 여성들의 전체적인 비만도는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와 같이 비만으로 고통받고 있는 이들의 위한 새로운 ‘기능성 제품’들과 ‘플러스 사이즈 제품(extended product)’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 및 제품 지속 소개
- 이 외에도 다이어트 정보를 제공하는 각종 인터넷 정보사이트와 미국인들의 생활 필수품으로 자리잡은 ‘카메라 폰’을 이용한 다이어트 모바일 서비스 등이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으며, 이와 같이 정보통신 기술과 혼합된 새로운 형태의 다이어트 정보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음.
자료원 : Marketdata Enterprises, Inc. BestDietForMe.com, 무역관 종합 및 의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美, 다이어트산업)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살찌는 중국, 커지는 다이어트시장
중국 2013-05-17
-
2
美, 플로리다주 자동차 등 배기가스 엄격히 규제
2007-07-14
-
3
최근 美 공작기계 시장동향 및 하반기 전망
2007-07-14
-
4
중국 전기밥솥 시장동향
중국 2022-06-13
-
5
소비의 새로운 축, Y세대를 잡아라
중국 2010-04-30
-
6
브라질 페트로브라스, 포브스지 평가 세계 18위 기업
브라질 2010-04-30
-
1
2025년 미국 화장품 산업정보
미국 2025-07-01
-
2
2025년 미국 조선업 정보
미국 2025-05-08
-
3
2024년 미국 반도체 제조 산업 정보
미국 2024-12-18
-
4
2024년 미국 의류 산업 정보
미국 2024-11-08
-
5
2024년 미국 가전산업 정보
미국 2024-10-14
-
6
2024년 미국 리튬 배터리 산업 정보
미국 2024-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