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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기] 美 바이어들, 불황에도 가격보다 '품질'(인터뷰)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최재원
- 2008-12-1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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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기] 美 바이어들, 불황에도 가격보다 품질 더욱 중시
- 양말, 안경제품, 완구류, 국방조달 OEM 등에서 공통 -
보고일자 : 2008.12.10.
뉴욕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장용훈·최재원 jaychoi@kotra.or.kr
○ 미국 경제불황에 따라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떨어져, 바이어들이 제품 구매 시 가격요인만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무조건적으로 여길 수 있음. 그러나 바이어들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가격과 함께 품질을 더욱 중요하게 여기는 요인들이 다분히 많음.
○ 바이어들이 가격보다 품질을 더욱 중요하게 고려하는 원인을 산업별로 알아보고자 함.
□ 바이어들, 불경기에 품질 더욱 중요하게 고려
○ 자동차부품 정부조달, 마케팅과 기술력 있는 제품 소싱해 난관 타계 계획
○ 장난감 및 게임 유통, 라이선싱 다각화와 제품 개발에 투자
○ 안경제품, 견고성, 편안한 착용감 등 품질이 더욱 중요
○ 양말제품, 새로운 원사, 기능성 제품 등 품질이 경쟁 요인
□ 미국 업체들의 인터뷰 요약
○ ISO그룹(군사용 자동차 OEM 부품)
- 자동차 부품시장은 자동차 완제품 시장과 함께 이번 금융위기와 경기침체, Big3의 정부 구제금융 신청 등 가장 암담한 난관을 겪고 있음. 따라서 이 산업 업체들은 대부분 어려움을 겪고 있음.
- 플로리다주에 소재한 ISO그룹은 국방부 조달시장을 향한 마케팅과 기술력 있는 제조사들의 제품을 소싱해, 난관을 타계하고 동시에 예상보다 좋은 실적을 보이고 있다고 함.
- 군사용 OEM 부품시장을 다루고 있는 이 회사(매출액 1800만 달러)는 민간 자동차시장과 달리, 안정된 군용 애프터마켓 부품들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안정된 공급라인을 유지하고 있음.
- 따라서 다른 업체들보다 공급선의 안전성이 가장 중요하며, 이 부문에서 상대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음.
- 최근 중국에서 제조된 부품 내 심각한 결함이 소싱 문제로 국회와 정부에 건의되면서, 기술력과 제품정보의 보안을 보장해줄 수 있는 믿을 수 있는 업체를 찾고 있음.
- 품질, 가격, 그리고 제작정보의 보안성이라는 면에서 한국 업체와의 거래선 확대에 관심을 가지고 있음.
○ Jakks Pacific사(장난감 및 게임 유통)
- 장난감 시장 유통업체들 어두운 연말시장 예상, 재고 정리에 치중하고 있음.
- 최근 부모들은 경기가 좋았을 때처럼 자년들을 위한 구매를 두서없이 하지 않으며, 양적인 충족감을 주기 위해서 아이들에게 중저가의 제품을 다량 구입하는 부모도 있지만, 절약 등 교육적인 효과를 재미있게 느끼게 할 수 있게 하면서 창조적인 아이디어(나무공구)를 개발할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기도 한다고 함.
- 이 회사는 경기회복 시 빠른 적응을 위해 Licensing의 다각화와 새로운 제품 개발에 함께 투자해서, 향후 미국 소비자들이 절약을 강조하는 뉴라이프스타일 트렌드에 맞는 금전놀이 교육용 장난감을 개발, 좋은 매출을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캘리포니아주에 소재한 이 회사는 현재 불황이 장기화되는 것에 대비해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있으나, 경기가 회복될 경우 빠른 성장으로 진입하기 위해 새로운 제품 개발과 라이센싱에 투자 중임.
○ Central Optical사(안경테, 렌즈, 안경)
- 안경시장 고급에 대한 개념이 달라지고 있음. 명품이나 고급으로 여겨지는 제품의 소비자 가격 인식대가 25% 정도 낮아짐.
- 착용 시 편안함과 안경테의 표면 Finishing 등 품질이 브랜드 유명세보다 제품의 품질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변경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함.
- 뉴욕에 소재한 이 회사는 고가 및 중가의 안경테와 안과 제품을 공급하고 있는데, 현재 미국 경제위기 속에서 이전의 매출액을 유지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음.
- 이 회사는 특정 국가제품에 대한 선호도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구매결정에 있어 1) 품질 2) 가격 순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함.
- 취급하는 품목의 30%는 고가 제품으로 이전에는 구매자들이 브랜드를 상당히 중요한 구매 결정 요인으로 고려했지만, 불황기에는 안경테의 견고성·편안한 착용감 등 품질을 더욱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고 함.
- 아울러 고객들의 반응을 보면, 고급 제품의 가격대가 많이 낮아진 상태로 파악하고 있다고 함.
- 2009년 주력제품으로 Polycarbonate 안경렌즈를 들고 있는데, 이 제품은 좋은 내구성과 지속적인 고객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고 함.
○ Fox Well International사(양말)
- 한국 제품의 새로운 원사 사용에 만족하며, 중국 제품보다 품질에 있어 뛰어나다고 평가함. 중국제품은 생각보다 가격이 떨어지지 않아 가격경쟁력이 없다고 여김. 이러한 상황에서 상위 품질의 제품 신규거래 열어보려고 시도하는 저가제품 바이어들이 나타나고 있음.
- 캘리포니아에 소재한 이 회사는 현재 금융위기에도 큰 피해를 보고 있음. 판매활동이 더 어려워졌으며, 다른 업체들과 마찬가지로 비즈니스 활동이 느려지고 있는 상황을 경험하고 있음.
- 제품 선정에 있어서 한국제품을 더욱 선호하는데, 한국제품들이 염색이나 원사에 있어서 중국 업체들보다 아이디어가 신선하고 품질이 더욱 뛰어나기 때문임. 특히 한국 업체가 제품생산에 사용하는 새로운 원사가 경쟁력이라고 판단함.
- 또한 달러대비 한국 원화의 환율이 중국 위앤화보다 강하기 때문에 중국제품보다 더욱 잘 판매될 수 있는 우위적인 환율 환경을 누리고 있다고 평가함. 따라서 한국 제품 수입에 있어서는 큰 제약이 따르지 않는다고 답변했음.
○ Emby Hosiery Corporation사(양말)
- 뉴욕에 소재한 이 회사는 양말 유통업체로 현재 시장내 압박을 나름대로 잘 견뎌내고 있다고 함. 이런 경영이 가능한 것은 철저한 재고 관리의 결과라고 밝힘.
- 저렴한 양말제품을 주요 제품으로 취급하고 있기에 한국제품의 장점을 중국 제품의 그것과 구분할 수 없다고 함. 그러나 최근 원자재 가격이 내려가는데도 중국산 제품 가격이 그렇게 떨어지지 않는 것을 볼 때, 중국 제품의 가격 경쟁력에 의심이 간다고 함.
- 2009년 주력 제품으로 지금까지 취급한 제품의 절반인 저렴한 제품으로 쇼핑객들이 자주 방문하는 Discount Store를 집중 공략할 계획이지만, 동시에 중가 및 고가의 건강 기능성 양말제품의 신규거래 라인을 개척해서 라인을 다각화해야겠다는 계획도 세우고 있음.
□ 시사점
○ 불황기라고 해서 바이어들이 무조건적으로 싼 제품을 구입한다는 고정된 시각은 항상 맞는 것은 아님.
- 바이어들은 저가제품을 취급하더라도 불황기에 고급 바이어와의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품질을 더 중요시하고 있음.
○ 불황기에 살아남기 위해 제품 소싱을 하지 않고 다가올 호경기를 염두에 두고 소싱하고 있음.
- 바이어들은 불황기를 이길 수 있는 전략을 강구하지만, 아울러 호경기를 대비한 전략을 강구하고 있어 품질에 대한 비중을 더욱 많이 두고 제품 소싱을 하고 있음.
○ 중국제품이 항상 한국 제품보다 가격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할 필요가 없음.
- 중국제품에 대한 불신과 가격경쟁력이 예년과 같지 않기 때문에, 한국 제품에 대한 평가를 새롭게 하고 있는 사실을 염두에 주고 바이어와 상담할 것을 권고함.
자료원 : 업체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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