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폴란드 안경테 시장동향
  • 상품DB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박민
  • 2015-01-13
  • 출처 : KOTRA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시장규모

  - 폴란드 안경테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1455만 유로로 전년대비 28.65% 증가함.

  - 안경테는 플라스틱제(HS code 900311)와 비플라스틱제(HS code 900319)로 분류되며 2013년 기준 비플라스틱제 안경테가 전체의 약 46.37%, 플라스틱제가 약 53.63%의 시장을 차지함.

  - 비플리스틱제 안경테와 플라스틱제 안경테의 시장점유율은 매년 변동돼 순위를 결정하기는 어려우며 트렌드에 따라 해마다 변동이 있는 것으로 분석됨.

 

최근 3년간 폴란드 안경테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천유로, %)

구분

2011

2012

2013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안경테 전체

20,095

10.56

11,309

-43.72

14,549

28.65

플라스틱제

11,666

38.24

2,878

-75.33

6,745

134.36

비플라스틱제

8,429

-13.43

8,430

0.01

7,803

-7.44

자료원: Eurostat

 

□ 시장전망

 

  수요증대 예상요인

  - 컴퓨터 사용 및 스마트폰 사용의 증가로 젊은층에서부터 시력감퇴 현상이 늘어나며 안경 착용자가 점차 증가하고 있음.

  - 과거 40~50대 이후 노안이 시작되는 시기 소비층이 주요 소비자였으나 점차 젊은층으로 소비자 층이 이동하고 있는 추세임.

 

  무역관 전망

  - 동 품목 고가브랜드의 경우 기존 글로벌 경쟁 브랜드가 시장을 장악하고 중·저가의 경우 점차 중국제품이 가격경쟁력을 가지고 시장을 점유해 우리 기업의 진출이 쉽지는 않으나, 점차 시장이 커지면서 다양한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주요 수요층은 각 연령별로 골고루 수요층이 형성돼 있으나, 주로 20~30대가 가장 많은 수요를 이루는 것으로 파악됨. 젊은층의 경우 안경테의 세련된 디자인의 트렌드를 중시하고, 40~50대 이후는 좀 더 견고하고 저렴한 안경테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수입동향

 

  개관

  - 폴란드 안경테 수입은 2014년 상반기 기준 플라스틱제가 1294만 유로로 전년대비 52.9% 큰 폭 증가했으며, 비플라스틱제의 경우 616만 유로로 5.38% 소폭 감소함.

  - 플라스틱제의 주요 성장 원인은 현재 트렌드가 플라스틱 안경테로 기울저져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폴란드 플라스틱 안경테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900311기준)

(단위: 백만 유로,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2

2013

2014(1H)

2012

2013

2014(1H)

14(1H)/13(1H)

0

총계

15.22

17.80

12.94

100

100

100

52.91

1

이탈리아

5.47

6.60

5.08

35.92

37.09

39.27

51.2

2

중국

3.13

4.71

3.43

20.54

26.46

26.51

87.19

3

사이프러스

3.04

2.72

2.07

19.95

15.29

16.02

54.05

4

독일 

1.50

1.69

1.14

9.85

9.48

8.8

47.27

5

기타 EU 역 외국

0.39

0.75

0.35

2.55

4.21

2.67

-7.62

13

한국

0.05

0.02

0.02

0.34

0.10

0.13

-7.16

            자료원: WTA(World Trade Atlas)

 

폴란드/비플라스틱 안경테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900319기준)

(단위: 백만 유로,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2

2013

2014(1H)

2012

2013

2014(1H)

14(1H)/13(1H)

0

  총계

13.40

12.72

6.16

100

100

100

-5.38

1

중국

6.28

6.69

3.23

46.87

52.57

52.41

2.47

2

독일

3.55

2.58

1.48

26.49

20.32

23.99

1.85

3

이탈리아

1.33

1.50

0.70

9.91

11.79

11.42

-10.57

4

영국

0.57

0.33

0.18

4.26

2.61

2.84

-8.04

5

기타 EU역외국

0.42

0.52

0.14

3.17

4.10

2.2

-53.31

6

한국

0.25

0.23

0.10

1.86

1.79

1.68

-13.82

자료원: WTA(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관세율

 

 ○ 관세율: 0%

 

□ 주요 유통채널

 

 ○ 안경테는 수입업체에 의해 수입돼 도매상을 거처 안경 및 콘택트렌즈 소매점으로 유통이 되는 전통적인 유통구조가 기본임.

 

 ○ 대형 체인구조를 보유한 안경·콘택트렌즈 체인점이 중간 유통상 없이 수입업체를 통해 직접 공급을 받거나, 제조사를 통해 직접 구매(혹은 수입)를 해 소매를 하는 새로운 유통형태로 소비자에게 판매되기도 함.

 

 ○ 인터넷이 발달된 최근에는 안경을 온라인을 통해 구매가 가능해 지며 온라인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중·소규모의 수입업체가 직접 수입해 온라인을 통해 도·소매를 겸해 중간 유통 마진을 없애고 저렴한 가격에 판매 하기도 함.

 

폴란드 안경테 유통구조

 

  

 자료원: 무역관 자체조사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주요 경쟁제품 현황

제조업체명

브랜드명

사진

가격(소비자가격/즐로티)

원산지(수출국)

Luxottica Group S.p.A.

Ray Ban

    

429

이탈리아

Tommy Hilfiger Corporation

Tommy Hilfiger

   

129

미국

Dolce & Gabbana

D & G

404

이탈리아

Arnette

Arnette

    

249

미국

자료원: 유통업체 온라인상점(luxokulary.pl, twojesoczewki.com)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보통

 - 최근 대한국수입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나 가격면에서는 중국제품이 경쟁력이 있고 고가품으로는 서유럽 브랜드 제품이 인지도가 높아 한국제품 인지도는 보통임.

 

 ○ 선호 브랜드

  - 특별한 브랜드 없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OPTYKA 2014 (Optical Fair 2014)

전시회명(한국어)

옵티컬(안경.광학) 박람회

전시품목

안경, 콘택트렌즈, 안경관련/시력측정관련 장비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폴란드/포즈난/ 격년

규모(참가업체수)

3000(약 330개 사 업체)

개최기간(2014년)

2014.11.7.~8.

웹사이트

http://targioptyka.mtp.pl/en/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동 품목은 일반적으로 EU 기준에 준한 인증을 보유한 것을 전제로 가격경쟁력을 가장 중시하는 경향이 있음.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품질을 기본적으로 갖춘 전제하에 우선적으로 가격이 거래 결정의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며 현지 업체와의 신뢰관계에 기초한 협력관계 구축이 중요함. 글로벌 고급브랜드 제품 외에는 주로 가격이 가장 중요한 결정을 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마케팅 방안으로는 안경·광학 전시회 참가해 관련 업체와의 상담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으로 생각되며, 그 외 현지출장으로 경험이 풍부한 유통업체와의 협력으로 이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됨.

 

 ○ 고급브랜드 제품으로는 미국, 서유럽 제품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어 중저가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좋으나 중국제품과의 가격경쟁이 불가피함. 좋은 품질로 유럽제품에 비해 경쟁력있는 가격으로 마케팅을 하면 좋을 결과를 기대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폴란드 안경테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