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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바이어 방한 급증
  • 통상·규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박철
  • 2008-11-11
  • 출처 : KOTRA

요르단 바이어 방한 급증

- 원화 환율인상에 따른 수입단가 인하혜택 노려 -

- Korea Premium 적극 이용해야 -

 

보고일자 : 2008.11.11.

암만 코리아비즈니스센터

박철 cpark@kotra.or.kr

 

 

□ 정보 요약

 

 ○ 우리나라 원화 환율인상, 한국상품에 대한 인지도 향상, 소비시장의 세분화 등으로 요르단 바이어의 방한이 크게 증가하고 있음.

  - 요르단 디나르는 미달러화에 대해 고정환율제도를 채택하고 있어 우리나라 원화의 환율상승으로 인해 수입단가 인하효과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를 계기로 수입확대 및 신규 거래선을 발굴하기 위한 바이어의 방한이 줄을 잇고 있음.

  - 한편, 자동차 및 전자제품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지고, 소비자들 사이에서 우리 제품의 우수성에 대한 인지도가 향상됨에 따라 우리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과거 가격 일변도의 구매기준에서 품질·디자인 등 가격 이외의 요소에 의해 구매를 결정함에 따라 유럽브랜드보다 저렴한 가격인 우리 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요르단 내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신개념의 Mall 문화가 형성되면서 구매자의 선택폭이 확대돼 바이어의 제품 공급의 다양화 및 차별화가 이뤄지고 있음.

 

 ○ 이밖에도 이라크 시장이 다소 안정을 보임에 따라 요르단의 무역상이 대이라크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으며, 관련 품목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것도 한 원인으로 분석됨.

 

□ 평가 및 시사점

 

 ○ 우리나라 원화환율은 2007년 11월 1일 기준 1달러당 904.5원이었으나, 11월 12일 현재 1달러당 1346원으로 1년 전에 비해 48.8%가 인상된 수치이며, 3개월 전인 8월 1일 기준 1014.6원과 비교해볼 때 32.7% 인상된 것임.

  - 이러한 원화 환율인상은 요르단 수입업체에게는 수입단가를 낮출 수 있는 계기가 됐고, 우리기업에는 수출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있음.

 

료원 : 국민은행

 

 ○ 예전에는 바이어들이 한국기업이 송부한 이메일·팩스를 통해 관련 상품정보를 입수하는 수동적인 입장이었으나, 최근에는 직접 한국을 방문해 정보를 입수하고 거래선을 발굴하는 능동적인 자세로 전환함에 따라, 바이어 방한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음.

 

 ○ 유럽브랜드가 품질은 우수하나 가격이 높은 반면,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권 제품은 가격은 낮지만 품질이 좋지 않은 상황임.

  - 이에 요르단 내에서의 우리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우수성을 바탕으로 ‘Korea Premium’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중국을 비롯한 다른 아시아국가와의 차별화를 도모해야 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현지 바이어 인터뷰 및 자체 보유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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